•  


李在明-安哲秀, 黨權 앞으로…대선 두달만에 超高速 政治復歸|東亞日報

李在明-安哲秀, 黨權 앞으로…대선 두달만에 超高速 政治復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李, 選對委長度 맡아 陣頭指揮… 安 “내 한 몸 던져 首都圈 勝利”
安哲秀, 城南 盆唐甲 出馬 公式化
李在明, 仁川 桂陽乙 戰略公薦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6일 경기 수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 정책과제 국민보고회’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로 인수위 활동을 사실상 마친 안 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수원=인수위사진기자단
安哲秀 大統領職引受委員長(오른쪽에서 두 番째)李 6日 京畿 水原 京畿道經濟科學振興院에서 열린 ‘京畿道 地域 政策課題 國民報告會’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로 引受위 活動을 事實上 마친 安 委員長은 京畿 城南 盆唐甲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公式化했다. 水原=引受委寫眞記者團
李, 黨權 核心 變數로… 系派葛藤 불씨될수도
國民의힘 “大庄洞 搜査 防彈用 疑心” 攻勢

3·9大選 敗北 두 달 만에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로 再登板하는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의 ‘超高速 復歸’를 두고 黨 안팎에서는 期待와 憂慮가 同時에 나온다. 特히 이 前 知事가 더불어民主黨의 6·1地方選擧 總括選擧對策委員長도 맡기로 하면서 地方選擧 結果에 따라 그의 黨內 掌握力과 次期 大選 走者로서의 立地도 左右될 것이란 觀測이다. 國民의힘은 李 前 知事의 등판에 對해 “搜査 防彈用”이라고 批判했다.

李 前 知事의 出馬는 6日 午前 열린 黨 非常對策委員會에서 電擊 決定됐다. 高榕禛 首席代辯人은 會議 後 記者들과 만나 “最近 指導部가 이 前 知事에게 地方選擧 勝利를 위해서 直接 出馬해줄 것을 要請했고 李 前 知事도 同意했다”며 “(李 前 知事가) 이番 選擧에 直接 出戰해서 陣頭指揮하겠다는 意志를 밝혔다”고 傳했다. 李 前 知事는 이날 出馬와 關聯해 立場을 直接 밝히진 않았다.

民主黨은 송영길 前 代表가 5線을 한 ‘텃밭’에 李 前 知事의 ‘맨파워’가 더해지면 桂陽乙 射手는 勿論이고 地方選擧 全般에 對한 後光 效果가 있을 것이라고 期待하는 雰圍氣다. 민주당 朴志玹 共同非對委員長은 페이스북에 “地方選擧 勝利를 위해 민주당은 우리가 가진 資源을 最大値로 動員해야 한다”며 “(李 前 知事는) 仁川 桂陽乙의 勝利는 勿論이고 서울 宋永吉과 京畿 金東兗, 仁川 朴南春의 勝利를 이끌어야 한다”고 적었다.

李 前 知事의 補闕選擧 登板으로 民主黨의 8月 全黨大會에도 變數가 생겼다. 當初 8月 全黨大會 挑戰이 豫想되던 李 前 知事의 復歸 時點이 앞당겨졌기 때문. 李 前 知事 側 核心 關係者는 “李 前 知事로선 이番 地方選擧 總責任者 役割까지 맡게 되면서 桂陽乙 選擧 結果에 關係없이 全體 選擧에 對한 責任論에 휩싸일 수 있다”며 “그의 黨權 街道에 없던 리스크가 생긴 것”이라고 했다.

追後 黨權을 둘러싼 黨內 派閥 싸움이 다시 激化할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民主黨 關係者는 “親文(親文在寅) 議員들을 中心으로 이 前 知事가 補闕選擧에 나올 거면 黨權 挑戰은 抛棄해야 한다는 氣流가 있다”며 “李 前 知事가 全黨大會까지 出馬할 境遇 黨內 新舊(新舊) 勢力 間 葛藤이 表出될 수도 있다”고 했다.

國民의힘은 猛非難을 퍼부었다. 李俊錫 代表는 이날 記者들과 만나 “어떻게든 院內에 入城해 本人에 對한 支離滅裂한 搜査에 防彈을 치려 하는 게 아닌지 疑心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國民의힘 金恩慧 京畿道知事 候補도 “結局 京畿道民이 自身의 政治 行步를 위한 道具였음을, 그리고 大庄洞 事業은 떳떳함이 아닌 부끄러움임을 實吐한 것”이라고 했다. 國民의힘에선 이 前 知事의 仁川 桂陽乙 出馬에 맞서 이 代表의 差出說이 이어지는 가운데, 尹喜淑 前 議員도 候補群으로 떠올랐다. 尹 前 議員은 이날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黨의 要請이 있다면 따르겠지만 代表級 人士들이 나가는 게 맞는다”고 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李在明 #安哲秀 #盆唐甲 #仁川 契約 #補闕選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