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순덕 칼럼]文을 爲한 ‘檢搜完剝’ 歷史에 記錄될 것|東亞日報

[김순덕 칼럼]文을 爲한 ‘檢搜完剝’ 歷史에 記錄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8日 00時 00分


코멘트

“只今 갑자기 왜 檢搜完剝 하는지?”
‘對談’에서 세 番 물어도 答辯 안한 文
사위特惠·選擧介入·原電 閉鎖 等 疑惑
退任 以後 責任地氣가 그리 두려운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JTBC 손석희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文在寅 大統領이 지난 14日 靑瓦臺 與民館 執務室에서 JTBC 孫石熙 前 앵커와 大膽하고 있다. 靑瓦臺 提供
닭이 울기 前 베드로는 세 番 예수를 否認했다. 참 불경스러운 比喩지만, 文在寅 大統領의 마지막 인터뷰는 只今 갑자기 왜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을 하는지 세 番 答辯을 拒否한 인터뷰로 記憶될 것 같다.

孫石熙 前 JTBC 앵커는 25日 放送된 ‘對談―文在寅의 5年’에서 檢搜完剝 立法에 對해 “(더불어民主黨이) 只今 갑자기 왜 이렇게 强力 드라이브를 하느냐”고 文 大統領에게 물었다. 그래도 答辯 않고, 또 물어도 答辯 않던 文 大統領은 “法務部 長官으로 指名된 한동훈 檢事長이 檢搜完剝은 必히 막겠다고 했는데 答辯하시지 않을 것 같다”는 말에 입을 열었다. “아니다. 그런 表現은 宏壯히 危險하다. …大韓民國의 正義를 특정한 사람들이 獨占할 수는 없다.”

孫石熙는 고개를 끄덕였다. “알겠다. 그것 때문인 것 같다.” 卽 한동훈 같은 保守勢力이 正義를 獨占해 文 大統領을 處罰하지 못하게 하려고 民主黨은 檢搜完剝을 밀어붙였음을 大統領의 입을 통해 確認한 셈이다.

文 大統領 退任 前 民主黨이 刑事訴訟法·檢察廳法 改正案 處理를 끝내면 最大 受惠者는 斷然 文 大統領이 된다. 이番 對談에서 文 大統領은 “우리 政府처럼 不正한 金品을 받고 特惠나 特權을 준다든지 하는 일이 全혀 없지 않았나”라고 自身 있게 말했다. 未安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71億 원의 巨額이 言及돼온 文 大統領의 사위 徐某 氏의 타이이스타젯 特惠 就業 疑惑 搜査는 9月이면 蒸發될 公算이 크다. 이스타航空 創業主 李相稷 議員(收監 中)과 關聯된 西 氏의 特惠가 文 大統領에게 건네진 賂物인지 與否가 核心이다. 全州地檢이 搜査하다 昨年 末 釋然찮은 理由로 起訴中止 됐다. 政權 바뀌면 第一 먼저 재수사될 事件으로 꼽혔으나 ‘警察廳이 承繼’한다는 改正案 附則 4條에 따라 흐지부지될 판이다.

文 大統領의 30年 知己를 위해 靑瓦臺 8個 部署가 動員된 蔚山市長 選擧 介入 및 下命 事件도 檢搜完剝과 함께 묻히게 될 것이다. 核心 被告人 中 한 名인 宋哲鎬 蔚山市長은 遲遲不進 裁判 德에 4年 任期를 꽉 채우고도 6月 1日 地方選擧에서 민주당 候補로 公薦까지 받았다.

甚至於 文 大統領은 인터뷰 때 “(選擧戰에서) 한 番도 링에 올라가 본 적이 없다”며 “支持活動을 하고 反論할 수 있고 選擧에 도움이 됐을 수 있다”고 危險한 認識을 드러냈다. ‘公務員은 選擧에 對한 不當한 影響力을 미치는 行爲를 해서는 안 된다’가 公職選擧法 9條다. 그러니 蔚山 選擧 介入 嫌疑로 大統領 參謀陣 等 無慮 15名이 起訴됐음에도 行政府 首班으로서 손톱만큼의 責任意識도 못 느끼는 模樣이다.

‘月城 1號機 早期 閉鎖’ 事件도 檢搜完剝이 되면 糾明이 不可能해진다. “月城 原電은 언제 永久 中斷됩니까”라는 文 大統領의 發言을 崔在亨 當時 監査院長이 渾身의 힘을 다해 參考資料에 써넣었고, 德分에 文 大統領의 責任을 물을 수 있었던 것도 우리는 記憶한다.

工巧롭게도, 아니 이를 내다본 듯 文 大統領은 이番 對談에서 “靑瓦臺가 裁判받고 있는 事件도 職權濫用 程度”라고 가볍게 말했다. 職權濫用 亦是 檢搜完剝과 함께 警察로 넘어간다. 지난 5年間 ‘우리 이니 마음대로 했던’ 文 大統領은 退任 後 언제까지나 발 뻗고 주무셔도 되는 것이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檢察總長 時節인 2020年 11月 “國民이 願하는 眞짜 檢察 改革은 살아있는 權力의 非理를 눈치 보지 않고 공정하게 搜査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文 大統領은 이런 尹 當選人이 ‘檢察의 政治化’를 했다고 主張했지만 나는 오히려 門 大統領이 ‘權力 私有化’와 ‘國民 便 가르기’를 했기 때문에 結局 政權을 잃은 것이라고 본다.

檢察의 搜査權이 어디 붙어 있든, 檢察改革의 核心은 政治權力으로부터의 獨立이다. 尹 當選人이 檢察 出身이어도 마찬가지다. ‘尹錫悅 政府의 檢察’ 亦是 살아있는 權力의 非理도 눈치 보지 않고 搜査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라고 國民은 尹錫悅을 大統領으로 뽑았던 것이다.

‘죽은 權力’을 搜査하지 못하도록 꼼수로 만든 法案은 文 大統領과 利害衝突 關係에 있다. 이 法이 다음 달 國務會議에 올라왔을 때 文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하지 않는다면, 卑怯한 大統領으로 歷史에 남을 것이다. 金富謙 國務總理에게 議決을 떠넘긴대도 마찬가지다. 歷史는, 國民은 門 政權의 檢搜完剝을 잊지 않을 것이다.

김순덕 待機者 yuri@donga.com


#文 #檢搜完剝 #孫石熙 #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