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살點도 떼냈다, 한番 더 機會 달라” 連日 泣訴 戰略|東亞日報

李在明 “살點도 떼냈다, 한番 더 機會 달라” 連日 泣訴 戰略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잇단 惡材속 支持率 正體 危機感

이낙연 손잡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5일 오후 경기 의정부시 행복로 시민광장에서 두 손을 맞잡고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집권 여당이 국민의 기대만큼 충분히 제대로 못 해 실망하신 것을 안다”며 고개를 
숙였다. 의정부=사진공동취재단
李洛淵 손잡고…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왼쪽)와 李洛淵 前 代表가 25日 午後 京畿 議政府市 幸福로 市民廣場에서 두 손을 맞잡고 市民들에게 人事를 하고 있다. 李 候補는 이날 遊說에서 “執權 與黨이 國民의 期待만큼 充分히 제대로 못 해 失望하신 것을 안다”며 고개를 숙였다. 議政府=寫眞共同取材團
“이렇게 살點도 떼어내고 있으니까 한 番의 機會를 더 주시면 正말 熱心히 하겠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는 25日 京畿 北東部 地域 遊說에서 “(民主黨이) 國民 뜻을 제대로 尊重하지 않고 只今까지 많이 실망시켜 드렸으나 只今부터는 正말로 變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前날 “民主黨이 不足했다”며 엎드려 큰절을 하고 눈물을 보인 데 이어 또다시 ‘泣訴’를 이어간 것. 그는 “어제 울었더니 속이 시원하다. 이제 더 以上 울거나 그러지 않겠다”며 “오로지 國民께서 우시지 않도록 저희가 바꾸겠다”고 했다.
○ 李, 支持率 踏步에 ‘感性’ 呼訴
李 候補는 이날 京畿 加平郡 鐵길公園 卽席演說에서 民主黨 宋永吉 代表의 總選 不出馬 宣言을 言及하며 “政治人에게 國會議員職은 거의 全部인데 그것을 抛棄하겠다고 하니 個人的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른바 ‘7湮晦’로 불리는 側近 議員들이 前날 “任命職을 맡지 않겠다”고 宣言한 것에 對해서도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事實 어렵기도 하다. 그래도 우리가 國民의 뜻을 받들어 國民 삶이 바뀔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했다.

李 候補는 지난 總選에서 民主黨이 比例 衛星政黨을 創黨한 것에 對해 ‘나쁜 勝利보다는 堂堂한 敗北를 選擇하자’는 盧武鉉 前 大統領 發言을 引用하며 “우리는 程度를 갔어야 했다. 우리가 그걸 잠깐 잊어버린 것 같다”고 再次 謝過하기도 했다.

李 候補가 21日부터 每日 하루에 首都圈 5, 6個 地域을 돌며 발圖章을 찍는 强行軍을 이어가는 데는 그만큼 切迫한 危機意識이 反映됐다는 解釋이 나온다. 李 候補는 韓國갤럽 輿論調査 結果 지난해 10月 민주당 候補로 選出된 以後로 한 番도 支持率 40%의 壁을 넘지 못했다. 文在寅 大統領이 2017年 4月 大選을 한 달餘 앞둔 時點에서 主要 輿論調査에서 꾸준히 支持率 40%臺를 記錄한 것과 對照되는 狀況. 여기에 1月 中旬 以後 國民의힘 內訌이 사그라지고 安定勢로 접어든 反面 민주당의 境遇 이 候補 最側近인 정진상 選對委 副室長이 檢察調査를 받는 等 惡材가 이어지고 있어 選對委 내 危機感이 相當한 것으로 傳해졌다.

민주당도 李 候補의 눈물을 浮刻한 ‘呼訴 作戰’에 나섰다. 민주당은 24日 黨 페이스북 計定에 李 候補가 이날 京畿 성남시 上大院市場 演說 途中 손手巾으로 눈물을 훔치는 寫眞과 함께 ‘울지 마라 李在明’이라고 적힌 文句를 揭示했다. 李 候補가 兄과 兄嫂에게 한 辱說이 다시 論難이 되는 것을 積極 掩護하고 나선 것. 李 候補 隨行室長人 한준호 議員은 페이스북에 “너희 가운데 罪 없는 者가 먼저 저 女人에게 돌을 던져라”는 聖經 句節을 引用하며 李 候補를 擁護했고 우원식 議員도 페이스북에 “結局 싸울 수밖에 없었던 兄과의 關係를 說明할 수밖에 없는 慘酷함을 봤다”고 적었다.
○ 李 “農漁村 住民 100萬 원 基本所得”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행복로 시민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의정부, 민심 속으로!'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가 25日 京畿도 議政府市 幸福로 市民廣場에서 열린 '每타버스 議政府, 民心 속으로!'에서 支持를 呼訴하고 있다. 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李 候補는 설 連休 前 支持率 反騰을 爲한 政策 行步도 이어갔다. 그는 이날 京畿 포천시 農業技術센터에서 “農漁村 居住 住民에게 1人當 100萬 원 以內의 農漁村 基本所得을 支給하고 經濟的 基本權을 保障하겠다”는 農業公約을 發表했다. 李 候補는 農漁村 基本所得에 對해 “農村 地域에 居住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는 것”이라며 “모두에게 똑같이 해야 均衡發展이 可能하고 人口 消滅을 막을 수 있다”고 强調했다.

農地 實態도 全數調査해 投棄를 監視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 丈母의 農地法 違反 疑惑을 겨냥해 “只今은 조금만 要件을 바꾸거나 書類 造作을 하면 누구든지 農地를 살 수 있는 狀況”이라며 “最近 有力 候補 家族들의 이야기도 나온다”고 했다. 이어 “大韓民國 土地는 모두 調査해 어떤 사람이 어떤 目的으로 取得했고 어떻게 쓸지를 公的으로 確認할 必要가 있다”며 “全國 不動産 土地 所有 實態를 調査할 것이고 그 안에 當然히 農地 全數調査度 들어간다”고 했다.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李在明 泣訴 #感性 呼訴 #李在明 危機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