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稜線에 잠든 伽倻王國의 神秘… 열두줄 于勒 旋律에 담겨있을까|동아일보

稜線에 잠든 伽倻王國의 神秘… 열두줄 于勒 旋律에 담겨있을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旅行이야기]伽倻古墳群 歷史旅行
유네스코 登載 앞둔 人類文化 報告
賤妓의 明堂인 高齡 지산동古墳群
交易要衝地로 蕃盛한 玉田古墳群

가야산의 지맥이 이어진 곳에 조성된 경북 고령군 지산동고분군. 2.4km의 능선을 따라 무려 700여 기의 고분들이 포도송이처럼 맺힌 모습이다. 능선과 봉분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이 가야고분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다.
伽倻山의 地脈이 이어진 곳에 造成된 慶北 高靈郡 지산동古墳群. 2.4km의 稜線을 따라 無慮 700餘 基의 古墳들이 葡萄송이처럼 맺힌 모습이다. 稜線과 封墳이 絶妙한 調和를 이룬 이 伽倻古墳群은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載를 앞두고 있다.
《嶺南의 伽倻山은 伽倻 建國 神話와 關聯한 이야기꽃이 가장 茂盛하게 핀 곳 中 하나다. 하늘의 天神(天神) 吏批가지와 땅의 女神(女神) 정견모주가 사랑에 빠져 2名의 伽倻國 創建主를 낳았다는 ‘象牙덤’ 바위, 金官伽倻 首露王과 허왕후가 낳은 7王子들이 出嫁했다는 七佛鳳 等 伽倻 關聯 說話가 곳곳에 배어 있다. 伽倻山 地脈이 뻗어나간 陜川, 高齡의 山 稜線에도 伽倻聯盟體 所屬의 古墳들이 저마다 獨特한 神祕感을 뽐내고 있다. 올해 6月 伽倻山과 洛東江 一帶 7곳의 伽倻古墳群은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載를 앞두고 있기도 하다. 人類 文化史的 保存 價値가 높은 伽倻山자락 伽倻古墳群으로 겨울 旅行을 떠나본다.》

○海印寺 지키는 局社代身

伽倻山자락 八萬大藏經을 保有한 法寶寺刹 海印寺 境內. 一柱門과 鳳凰紋을 거쳐 解脫門으로 들어서기 直前 오른쪽 狹小한 空間에는 局司壇(局司壇)이란 이름의 작은 殿閣이 있다. 境內의 雄壯한 塡刻에 눈길을 주다 보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곳이다. 殿閣 案內板은 海印寺가 位置한 伽倻山을 管掌하는 守護神이자 土地神인 局社代身(局司大神)을 모신 곳으로 紹介하고 있다. 局司壇 內部에는 優雅하면서 氣品 있는 한 女性과 두 아들을 描寫한 幀畫가 中央에 모셔져 있다. ‘新增東國輿地勝覽’에 記錄된 大伽倻의 建國 神話를 描寫한 것이라고 한다. ‘伽倻山의 山神 정견모주(正見母主)가 두 名의 아들을 낳았는데, 兄 惱窒朱日(惱窒朱日)은 大伽倻의 始祖인 伊珍阿豉王이 되고, 동생 惱窒靑裔(惱窒靑裔)는 金官伽倻의 始祖 首露王이 되었다’는 內容이다.

해인사 경내의 국사단과 소원나무(오른쪽). 국사단 오른편 기둥 주련에는 ‘국사대신께서 신통력을 펼침이여!(局司大神振玄風)’란 글씨가 쓰여 있다.
海印寺 境內의 局司壇과 所願나무(오른쪽). 局司壇 오른便 기둥 柱聯에는 ‘局社代身께서 神通力을 펼침이여!(局司大神振玄風)’란 글씨가 쓰여 있다.
두 名의 王을 輩出한 女性 山神이다 보니 大宇도 남다른 듯하다. 普通 山神閣이 뒤便에 背馳되는 여느 査察과는 달리 이곳 局司壇은 앞쪽에 세워졌다. 海印寺 側은 局社大臣이 災殃을 없애고 福을 내리는 等 伽藍을 守護하는 神이기 때문에 査察 入口에 配置했다고 說明한다. 局司壇 앞의 한 그루 ‘所願나무’도 凡常치 않다. 伽倻山 山神이 깃든 이 所願나무에서 所願을 적고 局司壇에서 懇切히 祈禱하면 所望하는 일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局司壇은 海印寺 境內에서도 손꼽히는 名當 穴(穴)에 자리 잡고 있다. 좋은 기운이 밴 터에서 祈禱하면 영험함이 크다는 게 風水的 視角이다.

事實 ‘新增東國輿地勝覽’은 海印寺 境內에 이미 정견모주를 모시는 祠堂인 ‘政見天王祠’가 있었다고 傳한다. 統一新羅時代인 802年 海印寺가 創建되기 以前부터 이곳이 가야산신을 모시는 神聖한 空間이었음을 말해준다.
○高齡 지산동古墳, 伽倻 風水를 보다

海印寺에 깃든 伽倻 神話를 吟味한 뒤, 伽倻山의 地脈과 精氣가 이어지는 곳으로 向했다. 大伽倻의 터전으로 알려진 高靈郡 지산동古墳群(代價野邑 지산리). 伽倻山의 한 줄기가 東南쪽으로 뻗어 내려서 미숭산을 지나 고령읍의 鎭山인 珠算(離散·310m)까지 이어진 곳이다.

1500餘 年 前 高靈은 大伽倻의 都邑地였고 지산리의 主山은 大伽倻 王과 貴族들의 무덤터였다. 無慮 700餘 基의 古墳이 珠算 稜線 2.4km를 따라 頂上部에서 아래까지 葡萄송이처럼 들어선 지산동古墳軍은 伽倻 地域 最大 規模의 古墳으로 有名하다. 稜線과 封墳이 絶妙한 調和를 이룬 이 古墳群은 現在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載 對象 中 한 곳이기도 하다.

지산동古墳君은 特異하게도 山 頂上으로 올라갈수록 封墳의 크기가 커진다. 權力者일수록 높은 곳에 무덤을 造成했다는 얘기다. 그래서 마치 山 위의 山 같은 느낌을 준다. 이는 山 中턱이나 平地에 조성한 백제나 新羅의 古墳과는 사뭇 다르다. 게다가 9分 稜線이 길게 이어지는 地脈(地脈)은 明堂 기운인 穴(穴)李 맺기 어려운 稞麥處(過脈處)라고 하여 旣存 風水學에서 매우 꺼린다.

그런데 伽倻의 古墳 立地를 韓國 固有의 天文地理館으로 보면 달리 보인다. 韓半島 사람들은 靑銅器時代부터 北斗七星과 여러 별자리를 고인돌에 새겨놓을 程度로 하늘의 기운을 重視했다. 하늘의 기운인 天機(天氣)가 내려오는 明堂 터 곳곳에 規模가 큰 王陵級 古墳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이런 背景에서다. 천기형 封墳에서는 權力을 志向했던 大伽倻 사람들의 起牀이 고스란히 傳達되는 듯하다. 卽, 지산동古墳軍은 하늘 에너지를 重要視한 우리 式 自生風水 現場인 셈이다.

지산동古墳軍은 무덤떼라기보다는 一種의 自然 公園 같다. 椰子나무 매트로 깔아놓은 古墳 길은 마치 둘레길을 걷는 듯한 便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평화롭고도 韻致 있는 外觀과 달리 이곳 古墳에서 出土된 副葬物은 世上을 깜짝 놀라게 했다. 44號墳(지름 25×27m, 높이 6m)에서는 殉葬者만 無慮 40餘 名이 나와 우리나라 最大 規模의 殉葬무덤으로 記錄됐다. 지산동古墳 入口에 있는 大伽倻王陵展示館에서는 發掘 當時 44號墳 內部의 모습을 實際 그대로 再現해 놓고 있다. 觀覽客들은 古墳 속으로 들어가 무덤의 構造와 築造 方式, 主人公과 殉葬者들의 賣場 모습, 副葬品의 種類와 性格 等을 直接 볼 수 있다.

대가야 출신 악성 우륵이 12곡의 가야금 곡을 지었다는 얘기를 담고있는 우륵박물관(대가야읍 쾌빈리)
大伽倻 出身 惡性 于勒이 12曲의 伽倻琴 曲을 지었다는 얘기를 담고있는 于勒博物館(代價野邑 쾌빈리)
高靈郡은 大伽倻의 中心都市답게 大伽倻 關聯 施設物이 大擧 들어서 있다. 大伽倻國 出身의 惡性 于勒이 藝術 活動을 펼쳤던 곳으로 알려진 代價野邑 쾌빈리 訂正골에는 于勒博物館이 들어서 있다. 또 지산동古墳群 近處에는 大伽倻 歷史테마觀光地와 大伽倻生活村이 運營되고 있다. 特히 歷史테마觀光地에서는 觀光客들이 古代 文化를 尖端施設로 보고 느끼며 體驗할 수 있도록 高代價옥촌, 가마터 體驗館, 土器放課 鐵器房 等 各種 展示館을 運營하고 있다.

○陜川 玉田古墳群의 따스한 明堂 기운

伽倻山의 精氣는 高靈郡 바로 옆의 陜川郡 쌍책면 성산리의 야트막한 언덕으로도 이어진다. 구슬밭(玉田)으로 불리는 玉田古墳群(史跡 第326號)李 있는 곳이다. 지산동古墳軍과 함께 유네스코 世界遺産 登載 對象인 이 古墳群 亦是 50m 높이의 稜線을 따라 위아래로 數十 基의 封墳이 길게 늘어선 모습이다. 마치 駱駝의 혹처럼 보인다. 이 古墳들은 옛 伽倻聯盟체인 多羅局(多羅國) 支配層의 무덤으로 推定되고 있다.

경남 합천군 옥전고분군 M1호분에서 출토된 로만글라스는 가야와 서역 간 국제 교류를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慶南 陜川郡 玉田古墳群 M1號墳에서 出土된 로만글라스는 伽倻와 西域 間 國際 交流를 보여주는 證據物이다.
玉田古墳群에서는 當時 金보다 비싸게 去來된 로만글라스(Roman glass·로마帝國 時期에 製作된 琉璃그릇)가 出土돼 學界에 엄청난 衝擊을 주기도 했다. M1號墳에서 發掘된 透明 琉璃 材質의 로만글라스는 저 멀리 地中海로부터 건너온 것으로서, 伽倻와 西域 間 交流를 보여주는 核心 證據였다.

이뿐만 아니다. 지름 21m를 자랑하는 巨大 封墳人 M3號墳에서는 精巧하게 裝飾된 龍鳳무늬 둥근고리자루큰칼(龍鳳文環頭大刀·용봉문 環頭大刀) 4點을 비롯해 金귀고리, 金銅裝飾 投球, 甲옷 等 多羅局의 華麗한 金屬工藝 技法을 보여주는 遺物들이 大擧 出土됐다. 現在 玉田古墳群 入口에 있는 陜川博物館 展示室 中央에는 M3號墳의 出土 遺物을 實物 模型으로 再現해 놓았는데, 歷史 속 多羅局의 活潑했던 對外交易을 想像해볼 수 있다.

陜川博物館에서 展示物을 살펴본 後 뒤쪽의 玉田古墳群을 찬찬히 둘러보았다. 죽은 사람들의 집터 雰圍氣라기보다는 雅淡한 크기의 封墳들이 마치 自然물처럼 정겹게 다가온다. 곳곳에 散在한 名當 穴 기운 德分에 겨울임에도 不拘하고 포근한 기운이 몸을 감싸주는 듯했다.

玉田古墳群은 稜線을 따라 穴(穴)李 맺힌 明堂에 古墳을 造成했다는 點에서는 지산동古墳분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微妙한 差異가 느껴진다. 지산동古墳이 權力과 名譽에 도움이 되는 天機 名當이라면, 玉田古墳은 豐饒와 財福에 도움 되는 知己(地氣) 明堂에 該當한다. 實際로 玉田古墳群의 主人公들은 황강과 洛東江의 뱃길을 利用한 對外 交易 中繼로 經濟를 발전시키는 데 注力했다.

합천 허굴산 자락의 천불천탑은 소원 비는 명소로 유명하다.
陜川 허굴산 자락의 천불천탑은 所願 비는 名所로 有名하다.
陜川에서 伽倻古墳에 對한 歷史散策만으로는 不足함을 느낀다면 서울 靑瓦臺를 그대로 再現해놓은 陜川映像테마파크의 靑瓦臺세트場, 陜川 허굴산 자락의 천불천탑을 推薦한다. 눈療飢거리度 되려니와 설날을 맞아 所願을 비는 記念 場所로도 活用할 수 있다.






글·寫眞 高齡·陜川=안영배 記者·風水學 博士 ojong@donga.com
#伽倻古墳群 #歷史 #國內旅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