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蔚山選擧 介入’ 靑參謀 公訴狀 草案 있는데 中央地檢 새 搜査팀, 석달째 起訴決定 保留|東亞日報

‘蔚山選擧 介入’ 靑參謀 公訴狀 草案 있는데 中央地檢 새 搜査팀, 석달째 起訴決定 保留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尹錫悅 職務排除]搜査흐름 끊겨… 權力搜査 빨간불
秋美愛, 來달 原電 搜査팀 交替說도

24日부터 尹錫悅 檢察總長의 職務가 排除되면서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介入 疑惑 事件과 月城 1號基 原子力發電所 早期 閉鎖와 關聯한 檢察 搜査에도 變數가 생겼다.

靑瓦臺의 2018年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을 搜査한 서울中央地檢 公共搜査2部는 올 8月 秋美愛 法務部 長官의 人事發令으로 搜査팀 所屬 檢事들이 全國으로 뿔뿔이 흩어졌다. 旣存 搜査팀은 後任 搜査팀에 引繼를 하면서 이진석 大統領國定狀況室長(當時 社會政策祕書官)의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 關聯 公訴事實 草案을 完成해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室長에 對한 起訴 與否를 判斷한 意見書에 더해, 公訴狀 내 犯罪事實 項目까지 이미 構成했다는 얘기다. 檢察은 2017年 10月 當時 宋哲鎬 蔚山市長 候補가 靑瓦臺 近處 食堂에서 장환석 大統領均衡發展祕書官室 選任行政官과 이 室長을 만나 産業災害病院 豫備妥當性調査(豫妥) 發表를 늦춰달라고 付託한 端緖를 잡았다.

그러나 理性尹 서울중앙지검長과 새 搜査팀이 3個月이 넘도록 起訴 與否 決定을 留保하면서 前任 搜査팀과 大檢察廳 指揮部의 不滿 氣流가 感知된다. 서울中央地檢은 “搜査 內容과 公判 經過를 綜合해 事案別로 證據關係와 處分 與否 等을 檢討한다”고 說明했다.

靑瓦臺 選擧介入 事件이 檢察 人事로 흐름이 끊긴 것처럼, 大田地檢의 月城 1號基 原子力發電所 早期 閉鎖 搜査도 끊길 可能性이 높다. 이미 서울南部地檢의 라임資産運用 關聯 與圈 로비 搜査도 김봉현 前 스타모빌리티 會長의 ‘獄中 立場文 暴露’ 以後 ‘檢査 接待 疑惑’ 搜査로 性格이 完全히 바뀌었다. 서울中央地檢의 옵티머스資産運用에 對한 搜査도 旅券 로비 疑惑에 對한 陳述 調書 漏落 論難과 核心 人士의 잇따른 逃走와 潛跡으로 ‘늑장 搜査’ 論難에 휩싸였다.

檢察 안팎에서는 秋 長官이 이르면 다음 週 初 檢事長 人事를 통해 大田地檢長과 原電 搜査팀 等을 大幅 交替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고 있다. 月城 1號機 原電 搜査를 맡은 이두봉 大田地檢長과 李相賢 部長檢事에 對한 ‘원포인트’ 人事를 위해 檢事長과 中間幹部 人事를 來年 初에서 다음 달로 앞당길 수 있다는 것이다. 李 地檢長은 서울中央地檢과 大檢에서 尹 總長과 呼吸을 맞췄고, 李 部長檢事는 靑瓦臺 選擧介入 事件에서 核心 搜査 人力이었다. 結局 “與圈의 潛在的 惡材를 可能한 限 올해 안으로 털어내고 來年 再·補闕選擧를 對備하려는 타임라인에 따라 一絲不亂한 作業이 이뤄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尹 總長에 對한 職務排除는 ‘12月 大虐殺’의 前奏曲에 不過하지 않겠느냐”는 展望이 檢察 內部에서 나오고 있다.

장관석 jks@donga.com·박상준 記者
#秋美愛 #尹錫悅 職務排除 #月城 原電 早期閉鎖 #靑瓦臺 選擧介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