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드의 노마드??[遊牧民]?’, 歷代 두 番째 最年少로 PGA투어 征服|東亞日報

‘필드의 노마드??[遊牧民]?’, 歷代 두 番째 最年少로 PGA투어 征服

  • 週刊東亞
  • 入力 2022年 8月 13日 15時 42分


코멘트

[김종석의 인사이드 그린] 準備된 20歲 챔피언 김주형, PGA투어 윈덤 챔피언십 첫 優勝

8월 8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즈버러 세지필드CC에서 열린 PGA투어 윈덤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김주형. 사진 제공 · PGA투어
8月 8日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 그린즈버러 歲地필드CC에서 열린 PGA투어 윈덤 챔피언십에서 優勝한 김주형. 寫眞 提供 · PGA투어
?

그의 英語 別名은 ‘톰’이다. 5歲 때부터 즐겨 보던 TV 애니메이션 ‘꼬마機關車 토마스와 親舊들’에서 따왔다. 귀여운 愛稱을 가진 스무 살 김주형이 世界 골프 版圖를 뒤흔들 폭주기관차로 注目받고 있다. 美國프로골프協會(PGA) 투어에서 歷代 두 番째 最年少 챔피언에 登極하며 華麗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김주형은 8月 8日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 그린즈버러 歲地필드CC(파70)에서 열린 PGA투어 시즌 마지막 正規 大會인 윈덤 챔피언십에서 最終 合計 20언더파로 頂上에 올랐다. 20歲 1個月 17日 만에 優勝해 2013年 존 디어 클래식에서 19歲 11個月 17日 만에 頂上에 선 조던 스피스 以後 歷代 두 番째 어린 나이로 優勝者 클럽에 加入했다.

그의 生日은 2002年 6月 21日. 韓日월드컵 4强 進出의 뜨거운 熱氣가 韓半島를 强打했던 때다. PGA투어에 따르면 2000年 以後 태어난 選手가 優勝한 것은 김주형이 처음이다. 21世紀 밀레니얼 世代를 이끄는 機關車가 됐다는 評價다. 김주형은 “正말 오랫동안 기다렸고 또 바라만 보던 PGA투어 첫 優勝이다. 어려서부터 꿈꾸던 舞臺에서 優勝해 무척 榮光”이라고 所感을 밝혔다.

김주형은 아시아·太平洋 地域을 떠돌며 成長했다. 서울에서 태어나 1年 만에 濟州로 갔고, 골프 敎習을 하는 아버지와 食堂을 運營하는 어머니를 따라 中國, 濠洲, 필리핀, 泰國 等에서 居住했다. 現在는 PGA투어에서 뛰는 韓國 先輩들이 많이 居住하고 있는 美國 댈러스에서 산다. 필드의 노마드(遊牧民)로 불리는 理由다. 여러 ‘驛’에 停車하면서 일찍부터 넓은 世上에 눈을 떴고 내면적으로도 단단해졌다.

6歲 때 濠洲에서 골프에 入門해 11歲부터 選手로 나섰다. 16歲가 된 2018年 年齡 制限이 느슨한 아시안투어에 데뷔했다. 2018年 11月 파나소닉 오픈에서 아시안투어 歷代 두 番째 最年少 優勝을 차지했다. 17歲 4個月 27日 만의 일이다. 2020年 韓國프로골프協會(KPGA) 코리안투어 群山CC 오픈에서 優勝하며 프로 最年少 優勝(18歲 21日), 入會 後 最短 期間 優勝(3個月 17日) 新記錄을 作成했다. 지난해 코리안투어에서 大賞, 賞金王 等 4冠王에 登極한 데 이어 올해 初 幕을 내린 아시안투어에서는 賞金王에 이름을 올렸다. 노승열(19歲 5個月 25日)에 이어 歷代 두 番째 最年少(19歲 7個月 3日) 記錄이다.
똑바로 멀리 치는 堅固한 스윙
김주형이 한국프로골프 코리안투어 대회에서 아이언 샷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민수용 작가
김주형이 韓國프로골프 코리안투어 大會에서 아이언 샷을 하고 있다. 寫眞 提供 · 民需用 作家
韓國과 아시아가 좁게만 보인 김주형은 PGA투어의 새로운 별로 堂堂히 떠올랐다. 스타 飢饉에 시달리는 韓國 男子 골프에 한 줄기 希望의 빛이라는 讚辭도 쏟아지고 있다. 구자철 KPGA 회장은 “박세리 影響으로 세리 키즈가 나왔듯, 김주형을 따르는 鑄型 키즈가 쏟아지면 좋겠다”며 “韓國 골프에 曙光이 비추기를 祈願한다”고 말했다.

김주형은 어린 나이지만 아시안투어와 코리안투어, 콘 페리(2部) 투어를 넘나들며 다양한 經驗을 쌓았다. 그는 “여러 舞臺에서 많은 選手를 接하면서 잔디, 雰圍氣 等 새로운 環境에 適應하는 데 自信感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주형 스윙의 最高 長點은 一貫性이다. 키 180㎝, 몸무게 100㎏의 健壯한 體格을 바탕으로 뒤틀림이 많지 않게 스윙한다는 게 專門家들의 얘기. 클럽 契約사인 타이틀리스트 選手支援팀의 임지웅 擔當 피터는 “스윙 分析器 結果를 보면 스윙 軌道나 스피드 等의 誤差 範圍가 宏壯히 적은 堅固한 스윙을 한다”며 “지난해 아이언을 新型 T100으로 바꾼 後 아이언의 方向性과 그린을 攻掠하는 正確度가 더욱 높아졌다”고 診斷했다.

김주형은 이番 優勝 後 “내 퍼터 무게가 200파운드(藥 90㎏)나 나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만큼 퍼팅이 쉽지 않았다는 뜻. 하지만 김주형은 이番 大會 나흘 동안 퍼팅 利得 打數 12.564打를 記錄해 이 部門 1位에 올랐다. 퍼팅으로만 다른 選手보다 12打 넘게 利得을 봤다는 意味다. 드라이버의 페어웨이 安着率은 73.21%로 共同 6位였고, 아이언 샷의 그린 的中率은 79.17%(共同 19位)였다. 롱게임과 쇼트게임 能力을 두루 兼備했다.

지난 시즌 코리안투어에서 김주형은 平均 打數 1位(69.16打)에 올랐다. 그린 的中率은 73.9%로 2位. 平均 드라이버 飛距離(294야드)와 페어웨이 安着率(71.21%)은 모두 12位에 오를 만큼 ‘멀리 똑바로’ 치는 스타일이다. 平均 퍼트 數는 1.78個로 17位였다.

오랜 海外 生活에 따른 뛰어난 言語 實力도 長點이다. 김주형은 英語, 타갈로그語에도 能通하다. 이番 優勝 後 弄談까지 섞은 流暢한 英語 인터뷰로 現地 取材陣과 關係者의 입가에 웃음을 짓게 했다. 굳이 朴贊浩, 박세리, 孫興慜 事例를 言及하지 않더라도 海外에 進出한 運動選手는 입과 귀가 터져야 제 技倆을 펼칠 수 있다.

김주형은 어떤 危機에도 좀처럼 흔들리지 않는 鋼鐵 멘털의 所有者이기도 하다. 보기 以上의 스코어를 記錄한 뒤 바로 다음 홀에서 挽回하는 바운스 백 能力도 뛰어나다. 윈덤 챔피언십에서도 김주형은 1라운드 1番 홀(파4)에서 8打 만에 홀아웃해 쿼드러플 보기(4오버파)를 記錄했다. ‘出勤길 脫線’이었지만 남은 71個 홀에서 그는 24언더파를 集中하며 大反轉 優勝 드라마를 썼다. PGA투어 側은 홀別 데이터를 分析한 1983年 以來 大會 첫 홀에서 쿼드러플 보기 以上을 記錄하고 優勝한 選手는 김주형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PGA투어 特別 臨時會員이던 김주형은 어엿하게 투어 會員 資格을 얻었다. 特級 選手들만 나선다는 올 시즌 플레이오프 出戰權도 따냈다. 年初 인터뷰에서 김주형은 2022시즌 主要 目標로 世界 랭킹 100位 이내 維持, 優勝 한 番 하기, 콘 페리 투어 進出 等 세 가지를 꼽았다. 8月까지 그가 받은 成績表는 이미 超過 達成 水準이다. 김유상 CJ 스포츠마케팅팀長은 “어린 나이에도 뛰어난 目標意識을 갖고 있고 이기는 法을 안다”며 “攻擊的인 플레이를 하다가도 어떨 때는 지키는 競技를 할 줄 아는 怜悧한 選手”라고 말했다.

김주형은 9月 프레지던츠컵(美國과 유럽을 除外한 인터내셔널팀 對抗戰) 先發이 有力할 만큼 巨物 待接을 받고 있다. 當初 물 건너 간 줄 알았던 항저우아시안게임에도 挑戰할 수 있게 됐다. 프로골퍼에게도 門戶가 開放된 이 大會는 當初 올해 9月 開催 豫定이었고, 김주형은 世界 랭킹에서 밀려 프로選手 2名에게 주어지는 代表팀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다. 하지만 코로나19 事態로 大會가 1年 延期되면서 다시 길이 열렸다.
뚜렷한 目標意識에 緩急 調節 能力도 卓越
한국프로골프 코리안투어 대회 도중 귀여운 표정으로 손하트를 그려보인 김주형. 사진 제공 · 민수용 작가
韓國프로골프 코리안투어 大會 途中 귀여운 表情으로 손하트를 그려보인 김주형. 寫眞 提供 · 民需用 作家


김주형은 이番 週 世界 랭킹을 34位에서 21位까지 끌어올렸다. 韓國 選手로는 임성재(20位) 다음으로 높다. 그는 “海外 여러 곳에 살면서 다른 選手들이 國旗를 달고 競技를 뛰는 모습을 지켜봐 왔다. 大韓民國 國家代表가 된다는 것은 매우 意味 있고 설레는 일이니 機會가 된다면 좋은 競技를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아시안게임에서 金메달을 따면 兵役 免除 惠澤도 주어진다.

김주형은 어른 待接을 받는다는 約款 스무 살이 된 所感을 물었을 때 이런 對答을 했다.

“20歲가 됐다고 엄청 달라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웃음). 다만 나이가 들고 저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責任感이 커져간다는 걸 하루하루 느끼고 있습니다. 좀 더 沈着하고 人格的으로 成熟한 골퍼가 돼야죠.”

김주형은 롤모델로 타이거 우즈(美國), 로리 매킬로이(北아일랜드), 임성재를 꼽았다. 그 理由에 對해 그는 “우즈의 勝負師 氣質, 매킬로이의 長打力, 임성재 프로의 꾸준한 競技力을 닮고 싶다”고 說明했다.

우즈. 매킬로이, 임성재보다 빠른 나이에 PGA투어 챔피언에 오른 김주형의 視線은 더 높은 곳을 向하고 있다. 힘찬 汽笛 소리를 낸 그의 앞에 꽃 裝飾 鐵路가 놓인 듯하다.
金鍾奭 部長은…
2019年부터 지난해까지 東亞日報 스포츠部長을 歷任한 골프 專門記者다. 1998年부터 골프를 擔當했고 籠球, 野球, 테니스, 배드민턴 等 主要 種目을 두루 取材했다.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