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打가 薔薇처럼 所重한 沙漠여우 임희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한 打가 薔薇처럼 所重한 沙漠여우 임희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9時 00分


코멘트

시즌 初盤 不意의 交通事故 不運
筋肉이 굳는 後遺症으로 隨時로 病院
“힘들었지만 아파도 공을 치는 要領 攄得”
不屈의 精神力으로 올 시즌 期待感 增幅

임희정이 교통사고 충격에서 벗어나 메이저대회인 한국여자오픈 정상에 오르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KLPGA 제공
임희정이 交通事故 衝擊에서 벗어나 메이저大會인 韓國女子오픈 頂上에 오르며 華麗하게 復活했다. KLPGA 提供


임희정(22·한국토지신탁)의 別名은 ‘沙漠 여우’다. 아마추어 國家代表 時節 同僚였던 박현경이 “웃는 모습이 비슷하다”며 붙여줬다고 한다. 생텍쥐페리의 小說 ‘어린 王子’에는 “너의 薔薇꽃이 그토록 所重한 건 그 꽃에 쏟은 時間 때문이야”라는 名聞이 나온다. 地球를 찾은 어린 王子가 數千 송이의 薔薇를 보고 失望하자 沙漠 여우가 해준 말이다.

임희정은 新人이던 2019시즌 3勝을 한 뒤 2年 가까이 優勝이 없어 圓形脫毛症에 시달리기까지 했다. 精神力이 解弛해져 골프에 對한 切迫함이 사라진 탓이라는 게 그의 診斷이었다. 그래서 初心을 떠올렸다. 클럽에 공이 맞는 打球感이나 홀에 공이 떨어지는 소리가 너무 좋았던 어린 時節로 돌아가 限 他의 所重함을 다시 切實하게 느끼게 됐다. 올 봄에는 뜻하지 않은 交通事故에 휩쓸린 뒤 마음을 더욱 다잡으며 골프에 매달렸다. 어느새 임희정에게 골프는 自身 만의 薔薇꽃 같은 存在가 된 것 같다.

프로암대회 출전을 위해 이동하다 교통사고에 휘말린 임희정. 사고 차량을 폐차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다. 임희정 인스타그램.
프로암大會 出戰을 위해 移動하다 交通事故에 휘말린 임희정. 事故 車輛을 廢車할 程度로 深刻한 狀況이었다. 임희정 인스타그램.


임희정은 지난 4月 京畿 驪州의 한 골프場에서 열린 프로암大會에 出戰하려고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을 타고 移動하다가 嶺東高速道路 여주나들목에서 交通事故를 當했다. 搭乘 車輛이 나들목 施設物과 衝突했는데 廢車를 할 程度로 大型 事故였다. 事故 當時 자고 있던 것으로 알려진 임희정은 多幸히 큰 負傷은 免했지만 목, 어깨, 허리 等에 걸쳐 痛症에 시달려야 했다. 몸에는 打撲傷 程度만 있었으나 筋肉이 쉽게 굳어 힘들었다.

골프 人生의 危機를 맞았어도 임희정은 그동안 交通事故에 對한 言及 自體를 避하려 했다. 그의 한 知人에 따르면 “임희정 프로가 事故를 핑계로 弱해질 수는 없다면서 아픈 몸을 이끌며 더욱 强한 精神力을 發揮했다”고 傳했다.

한국여자오픈 우승을 차지한 뒤 자신의 스폰서인 석교상사 이민기 회장 등 관계자와 활짝 웃고 있는 임희정. 석교상사 제공
韓國女子오픈 優勝을 차지한 뒤 自身의 스폰서인 석교상사 이민기 會長 等 關係者와 활짝 웃고 있는 임희정. 석교상사 提供


큰 試鍊을 겪은 임희정은 19日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투어 메이저 大會인 DB그룹 韓國女子오픈에서 優勝하며 활짝 웃었다. 내셔널 타이틀이 걸린 最高 舞臺에서 그는 最終 合計 19언더파 269打로 마쳐 大會 最低打 記錄까지 갈아 치웠다. 지난해 KLPGA투어를 平定한 디펜딩 챔피언 박민지가 그를 追擊했지만 力不足이었다. 올 시즌 첫 勝이자 通算 5勝을 올린 임희정은 優勝 賞金 3億 원을 더해 시즌 賞金 2位(4億619萬 원)로 점프했다.

優勝 後 임희정은 비로소 힘들었던 지난날에 對해 입을 열었다. “몸이 잘 따라주지 않아 속상할 때가 많았어요. 아프다고 언제까지나 쉴 수는 없었습니다. 몸이 좋지 않을 때도 샷을 만들 수 있는 能力을 키우려 繼續 出戰했죠.”

임희정은 韓國女子오픈 優勝 트로피를 안은 뒤 自身의 인스타그램에 記憶하기도 싫을 交通事故 寫眞 4張을 올렸다. “事實 이렇게 大會에 參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感謝한데 메이저大會인 韓國女子오픈을 優勝해서 너무너무 기쁩니다.”라는 글과 함께.

事故 後遺症으로 임희정은 메이저大會인 KLPGA챔피언십 1라운드에 76打를 친 뒤 棄權한 데 이어 5月 NH投資證券 레이디스챔피언십에서는 2라운드 中間 合計 2오버파 146打로 컷탈락했다. 大會 初盤 잘 하다가다도 뒷심이 달려 마지막 라운드에 스코어가 치솟기도 했다. 2021年 임희정과 用品 契約을 한 브리지스톤골프 석교상사 신용우 常務는 “大會 때도 每日 近處 病院이나 鍼術員을 찾아 物理治療를 받거나 鍼을 맞아야 했다. 練習 前 몸 푸는 時間을 늘렸고 플레이 途中에도 스트레칭을 하기도 했다”고 傳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임희정은 플레이 도중 뭉친 근육을 풀어야 했다.  박태성 작가 제공.
交通事故 後遺症으로 임희정은 플레이 途中 뭉친 筋肉을 풀어야 했다. 박태성 作家 提供.


임희정은 “이미지 트레이닝과 名상으로도 큰 도움을 받았다. 問題點을 찾기 보다는 스스로를 믿자는 생각으로 競技를 치렀다”고 말했다. 冥想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나 自己 前에 反復的으로 했으며, 不安하거나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을 때 追加的으로 進行했다고 한다.

임희정의 心理 코칭을 擔當하고 있는 情그린 그린코칭 솔루션 代表는 “임 프로는 몸이 不便한 狀態에서도 最大의 시너지를 發揮하려고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며 “目標意識이 剛하고 自身이 무엇을 해야 할지 判斷하는 能力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임희정 KLPGA투어 주요 성적
임희정 KLPGA투어 主要 成績


敎科書的인 完璧한 스윙을 지닌 임희정은 練習 벌레로 有名하다. 新人이던 2019年 3勝을 올리고도 그는 新人賞과 因緣을 맺지 못했다. 當時 27個 大會에서 7次例 컷 탈락하면서 新人賞 포인트를 쌓지 못하는 起伏이 甚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 一貫性 向上에 集中한 그는 2020年 17個 大會에서 100% 컷 通過에 成功한 뒤 지난해에도 28個 大會에 出戰해 한 次例 失格을 除外하면 모두 컷을 通過했다.

김재열 SBS 골프 解說委員은 “처음 투어에 들어왔을 때보다 웨이트와 筋肉量 增加로 힘이 붙어 더욱 堅固하고 節制된 스윙을 갖췄다”며 “스윙 리듬과 템포, 메카닉은 KLPGA투어를 떠나 世界的으로도 最高 水準”이라고 稱讚했다.

임희정이 아이언 샷을 하고 있다. 그의 스윙은 흠 잡을 데가 없는 교과서적이라는 평가를 듣는다. KLPGA 제공
임희정이 아이언 샷을 하고 있다. 그의 스윙은 欠 잡을 데가 없는 敎科書的이라는 評價를 듣는다. KLPGA 提供


最近 스코어와 直結되는 쇼트 게임 訓鍊에 매달린 그는 50m 以內 샷의 完成度를 높이기 위해 每日 2時間 以上, 數百 個의 공을 친다. 석교상사 關係者는 “임희정은 빠르면 4週, 늦어도 6週마다 웨지를 바꾼다. 返納하는 웨지를 보면 페이스 面이 너무 닳아 있어 놀랄 程度”라며 “一般 女子 프로골퍼들은 3,4個月 마다 바꾸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美國프로골프(PGA)투어에는 ‘벤 호건 賞’이 있다. 不屈의 鬪魂으로 負傷을 이겨낸 選手에게 주는 一種의 再起賞이다. 傳說의 골퍼 호건은 1949年 피닉스오픈 延長戰에서 敗한 뒤 直接 車를 몰고 歸家하다 車線을 넘어온 버스와 正面衝突했다. 목뼈, 무릎, 갈비뼈, 骨盤 等이 부러지는 重傷을 입은 호건은 “다시 걷기 어려울 것”이란 醫師 診斷까지 받았지만 事故 1年 만이 1950年 US오픈에서 優勝하며 復活했다.

‘골프 皇帝’ 타이거 우즈는 2019年 ‘벤 호건 賞’을 받았다. 허리와 무릎 手術을 여러 次例 받은 우즈 亦是 選手 生活이 쉽지 않을 것이란 憂慮를 깨고 PGA투어 通算 80勝 高地를 밟았다. 지난해 2月 自動車 顚覆事故로 다리를 크게 다친 우즈는 지난 年末 아들 찰리와 이벤트 大會인 PNC 챔피언십을 通해 필드에 復歸해 奇跡에 가깝다는 讚辭를 들었다.

KLPGA투어에도 ‘벤 호건 賞’이 있다면 올해 受賞者는 임희정이 떼놓은 堂上이라는 얘기가 나올 程度. 임희정은 우즈와 같은 모델의 브리지스톤 골프공을 使用하고 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은메달을 합작한 임희정과 정윤지, 유해란, 박소영 코치(왼쪽부터). 동아일보 DB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 競技大會에서 銀메달을 合作한 임희정과 정윤지, 유해란, 박소영 코치(왼쪽부터). 東亞日報 DB


春川에서 태어난 임희정은 어머니의 故鄕인 太白에서 初等學校와 中學校를 卒業했다. 8歲 때 偶然히 골프 演習場에 들렀다가 골프를 始作했다. 레슨 코치를 求하기도 힘든 狀況에 動映像으로 레슨을 받기도 했다. 주니어 時節 强者로 이름을 날린 임희정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競技 代表로 團體戰 銀메달을 合作했다. 2000年에 태어난 임희정, 박현경, 조아연과 韓國女子골프의 次世代 트로이카로 注目받았다.

어렵게 運動을 했지만 프로 데뷔 後 成功街道를 달리면서 周圍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도 積極的이다. 올해 初에는 팬클럽 會員들과 韓國 白血病小兒癌協會에 2022萬 원을 寄附했다. 지난 시즌 大會 때 버디, 이글을 記錄할 때마다 積立한 基金에 會員들의 募金을 合했다. 따뜻한 마음을 여러次例 傳達하고 있지만 그거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이런 事實이 周圍에 알려지는 걸 꺼렸다.

지난해부터 임희정과 각별한 因緣을 맺고 있는 석교상사 이민기 회장은 “골프를 向한 熱情뿐 아니라 생각이 깊다. 周圍를 配慮하는 成熟한 모습이 印象的이다. 고진영 프로와 닮은 구석이 많다”고 말했다. 김재열 委員은 “차분한 性格에 말數가 적은 便이다. 成功해야 한다는 使命感이 머리 속에 박혀 있는 選手”라며 “頂上에 오를 때까지 성실함이 現在의 結果로 보여주고 있다. 節制된 生活도 큰 長點”이라고 稱讚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