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萬分의 1 確率 뚫은 卓球王 劉承旼[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200萬分의 1 確率 뚫은 卓球王 劉承旼[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4日 09時 00分


코멘트

基準 打數 보다 3打 적은 앨버트로스 作成
長打 正確度 幸運, 三拍子 大記錄
지난해 홀인원, 2年 連續 짜릿한 손맛
“韓國 卓球와 스포츠에 좋은 일 이어지기를”

홀인원보다 어렵다는 앨버트로스(기준타수 -3)를 작성한 유승민 대한탁구협회 회장(가운데)이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다. 유 회장은 제주 서귀포시 우리들CC에서 짜릿한 손맛을 봤다. 유승민 회장 페이스북
홀인원보다 어렵다는 앨버트로스(基準打數 -3)를 作成한 劉承旼 대한탁구협회 會長(가운데)李 흐뭇한 微笑를 짓고 있다. 柳 會長은 濟州 西歸浦市 우리들CC에서 짜릿한 손맛을 봤다. 劉承旼 會長 페이스북
國際올림픽委員會(IOC) 選手委員人 劉承旼 대한탁구협회 會長(40)은 며칠 前 골프를 치다 짜릿한 經驗을 했다. 基準打數 보다 3打를 적게 치는 앨버트로스를 처음 낚았다.

珍奇한 記錄은 이달 初 濟州 西歸浦市 우리들CC(代表 이유성) 南코스 17番 홀(파5)에서 나왔다. 드라이버 티샷을 한 뒤 175m를 남겨둔 狀況에서 타이틀리스트 5番 아이언으로 한 세컨드 샷이 홀로 빨려 들어갔다.


30年 球歷 同伴者도 처음 본 珍風景
앨버트로스는 그 確率이 200萬分의 1로 알려졌다. 홀인원(確率 1萬2000分의 1)보다 어렵다. 長打에 正確度를 兼備해야 하고 幸運까지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當時 柳 會長과 同伴者였던 우리들CC 조장현 副社長은 “451m의 파5홀인데 화이트티가 조금 앞쪽으로 당겨진 狀況이라 드라이버가 잘 맞으면 2온이 可能했다. 柳 會長이 마지막으로 세컨드 샷을 했는데 完全히 핀을 向해 날아갔다. 그린에 올라가니 공이 안보여 確認하니 컵 안에 있어 다들 놀랐다. 30年 球歷에 앨버트로스는 처음 봤다”고 놀라움을 表示했다.

17番 홀은 페어웨이가 넓은 若干 오르막 傾斜에 있다. 長打者에게는 투온의 誘惑을 갖게 하지만 그린 周邊에 도사리고 있는 깊은 벙커들을 操心해야 한다.

柳 會長이 앨버트로스를 作成한 우리들CC는 ‘黃金곰’ 잭 니클라우스가 設計했다. 自然을 있는 그대로 保存하면서 地形의 獨特함을 살렸는데 濟州 골프場 가운데 보기 드물게 漢拏山과 西歸浦 앞바다를 同時에 볼 수 있는 卓越한 風光을 지녔다. 年平均 氣溫이 16.7度에 이르는 돈내코 地域에 位置해 있어 한겨울에도 溫和한 便이라 四季節 라운드가 可能한 골프場이라는 評價다.

지난해 제주 나인브릿지에서 생애 첫 홀인원을 한 유승민 대한탁구협회 회장. 유승민 회장 제공
지난해 濟州 나인브릿지에서 生涯 첫 홀인원을 한 劉承旼 대한탁구협회 會長. 劉承旼 會長 提供


엘리트 스타 거쳐 스포츠 行政家로 成功的 變身
卓球 스타 出身인 柳 會長은 選手 隱退 後 2015年 골프를 始作했다. 그리 길지 않은 球歷이지만 남들이 부러워할 ‘記念碑’를 골고루 세웠다.

앨버트로스에 앞서 지난해 濟州 나인브릿지에서 홀인원을 낚았다. 하이랜드 코스 8番 홀(파3)에서 145m를 8番 아이언을 攻掠했는데 티샷한 공이 홀 안으로 사라졌다. 롯데 스카이힐 濟州CC에서 해본 샷이글 1回를 包含해 이글도 3次例 했다는 게 柳 會長의 說明이다. 柳 會長은 “지난해 홀인원, 올해 앨버트로스를 했으니 해볼 건 거의 해본 것 같다. 來年엔 뭘 할지 궁금하다”며 웃었다.

柳 會長의 베스트 스코어는 74打. 핸디캡을 물었더니 謙遜하게 “보기 플레이어 程度라고 答했다. 코치 生活과 스포츠 行政家로 일하느라 골프를 자주 치거나 正式으로 꾸준히 배우지 못했다는 게 그의 얘기다. 柳 會長은 ”사람들과 다양한 交流를 할 수 있고, 卓球와 비슷한 點도 있지만 다른 特性이 있다는 點이 골프의 魅力“이라고 말했다.

40代에 접어든 그는 바쁜 日程 속에 健康管理가 쉽지 않다고 털어 놓았다. 그래도 틈틈이 登山도 가고, 休日엔 가끔 골프를 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度 꾸준히 하려 한다.

유승민 대한탁구협회 회장(왼쪽)이 2004아테네올림픽 탁구 남자 단식 결승전에서 중국의 왕하오를 물리치고 금메달을 차지한 뒤 기뻐하고 있다. 골프 고수인 김택수 코치도 함께 환호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劉承旼 대한탁구협회 會長(왼쪽)李 2004아테네올림픽 卓球 男子 單式 決勝戰에서 中國의 왕하오를 물리치고 金메달을 차지한 뒤 기뻐하고 있다. 골프 高手인 김택수 코치도 함께 歡呼하고 있다. 東亞日報 DB
1997年 男子 卓球 最年少(15歲) 國家代表로 뽑힌 ‘핑퐁 신동’ 柳 會長은 韓國 卓球의 에이스로 이름을 날리며 2004年 아테네올림픽에서 金메달을 목에 걸었다. 隱退 後에는 指導者 生活을 하다 IOC 選手委員, 卓球協會腸을 맡으며 스포츠 行政家로 旺盛하게 活動하고 있다. 最近에는 프로卓球리그를 成功的으로 出帆시키는 手腕을 發揮했다. 홀인원 하면 3年 동안 財數가 좋다는 말을 한다. 여기에 앨버트로스까지 했으니 얼마나 運이 더 따를까. 劉承旼 會長은 ”卓球를 위해 熱心히 뛸 따름이다. 卓球 뿐 아니라 스포츠 發展을 위해 不足하나마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골프 선수 안병훈의 아버지인 국가대표 탁구 감독 출신 안재형 씨(왼쪽). 동아일보 DB
골프 選手 안병훈의 아버지인 國家代表 卓球 監督 出身 안재형 氏(왼쪽). 東亞日報 DB

다른 듯 비슷한 골프와 卓球
골프와 卓球는 共 사이즈가 비슷한 것을 빼면 別 共通點이 없어 보인다. 공 무게는 卓球가 2.7g, 골프가 45g으로 크게 差異가 난다. 그래도 卓球人들은 ”두 種目은 닮은 구석이 많아 골프를 始作할 때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은다. 美國에서 뛰고 있는 골프 選手 안병훈의 아버지인 卓球 代表 出身 안재형 韓國프로卓球委員會 委員長은 ”작은 공을 다뤄야 하므로 둘 다 高度의 集中力이 必要하다. 卓球는 相對 心理 狀態를 잘 把握해 攻掠해야 하는 데 골프 大會에서도 心理戰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핸디캡 6人 김택수 未來에셋證券 卓球團 總監督은 ”下體를 固定하고 다리-腹筋-어깨로 連結되는 卓球 스윙은 골프와 恰似하다“고 分析했다.

사바나 클래식에서 개인 통산 두번째 앨버트로스를 작성한 문경준. 동아일보 DB
사바나 클래식에서 個人 通算 두番째 앨버트로스를 作成한 문경준. 東亞日報 DB

KLPGA투어에서 5名에게만 許容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투어에서 앨버트로스는 5名에게만 許容한 大記錄이다. 1995年 박성자가 88CC에서 열린 第1回 제일모직 로즈女子오픈에서 처음으로 記錄했다. 가장 最近은 2019年 롯데렌터카女子오픈에서 前우리가 2001年 오미선 以後 18年 만에 作成했다.

장하나는 2016年 美國女子프로골프(LPGA)투어 시즌 開幕展인 바하마 클래식 3라운드 8番홀(파4·218야드)에서 홀인원을 했다. 1950年 出帆한 LPGA투어 史上 最初의 波4 홀인원이었다. 이 亦是 單番에 3打를 줄인 앨버트로스(더블이글)였다. 장하나는 그린에 올라 큰 절까지 하며 歡呼했다. LPGA투어에서 史上 두 番째 파4 홀인원의 主人公은 濠洲僑胞 移民地다. 2016年 KIA클래식 3라운드 16番 홀(파4·275야드)에서 5番 우드로 한 티샷이 그린 바로 밖에 떨어졌고 왼쪽으로 내리막을 타더니 홀인원이 됐다. 파3홀에서도 해본 적이 없는 홀인원을 파4홀에서 한 것이다.

韓國 男子 프로골퍼 문경준은 平生 한 番 하기도 힘든 앨버트로스를 두 番이나 했다. 지난해 3月 유러詖言투어 케냐 사바나 클래식에 出戰했다가 2라운드 7番홀에서 파4 홀인원을 記錄했다. 문경준은 2009年 城南 남서울CC에서 열린 GS칼텍스 매경오픈 2라운드 9番 홀에서 앨버트로스를 처음 낚았다. 파5 홀에서 세컨드 샷을 홀에 집어넣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