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샘슨-프랑코-스파크맨…3年째 反復되는 롯데의 半쪽짜리 外國人 投手 惡夢|東亞日報

샘슨-프랑코-스파크맨…3年째 反復되는 롯데의 半쪽짜리 外國人 投手 惡夢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13時 34分


코멘트
最近 프로野球 롯데 팬의 最大 話頭 中 하나는 ‘傭兵 投手 징크스’다. 最近 3年間 外國人 원투펀치 迎入에 있어서 “둘을 데려오면 꼭 한 名은 못 던진다”는 것이다. 所謂 ‘에이스 系譜’로 불리는 1先發이 늘 제몫을 해주는 反面 ‘不振 系譜’로 轉落한 2選拔은 3年째 꾸준히 롯데 팬들의 눈시울을 적시고 있다.

반즈
이 징크스가 最近 입방아에 오르기 始作한 건 ‘左丞獅子’(‘左腕’과 ‘저승使者’의 合成語)라 불리는 반즈(27)의 活躍과 “線을 넘었다”는 소리를 들을 程度로 不振한 스파크맨(30)의 對照 때문이다. 롯데 팬 커뮤니티에는 ‘어떻게 저런 傭兵을 데려왔느냐’는 題目의 揭示글이 共感을 사기도 했다. 連日 好投하는 반즈를 데려온 것도, 그 渦中에 못 던지는 스파크맨을 함께 데려온 것도 神奇하다는 意味다.

반즈는 16日 現在 6勝 無敗로 多勝王 部門에서 김광현(SSG)과 共同 先頭에 올라 있다. 平均自責點도 1.26으로 낮아 김광현(0.60)에 이은 2位다. 2020시즌에 잘 던져 이듬해까지 재계약하며 活躍했던 ‘에이스 系譜’ 스트레일리의 後任者로 遜色이 없다. 스트레일리는 2020시즌 平均自責點 2.50을 記錄하며 15勝 4敗를 收穫했고, 2021시즌에도 퀄리티스타트(先發 6이닝 以上 3自責 以下)를 14番 記錄했다.

스파크맨
스파크맨은 反對로 ‘不振 系譜’의 代表 走者가 됐다. 2020시즌 外國人 2選拔이었던 샘슨은 平均自責點 5.40으로 9勝 12敗를 記錄했다. 이듬해 샘슨의 자리를 채운 프랑코度 똑같은 平均自責點(5.40)을 올린 뒤 이내 팀을 떠났다. 스파크맨은 16日 現在 1勝 2敗만 쌓으며 平均自責點 7.65를 記錄했다. 한 이닝 黨 1點에 가깝게 失點해 온 셈이다.

스파크맨이 不振한 理由로는 單調로운 競技 運營 能力이 꼽힌다. 한국야구위원회에 따르면 스파크맨은 이番 시즌 6競技에서 387個의 공을 던지는 가운데 俗句(204個)와 슬라이더(151個)가 차지하는 比重이 91.7%에 達했다. 권혁 SPOTV 解說委員은 “驅使하는 舊種이 다양하지 않은데 그렇다고 共의 角度가 좋다거나 球威가 壓倒的이지도 않다”며 “他者를 이겨낼 確實한 決定球가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롯데는 2017年(3位) 以後 5年間 포스트시즌에 進出하지 못하고 있다. 이番 시즌은 國內 先發 박세웅이 平均自責點 2.36에 5勝 1敗로 반즈 못지않게 잘 던지면서 팀이 리그 共同 3位(20勝 1無 16敗)에 오르는 等 雰圍氣가 좋다. 그만큼 一部 롯데 팬 사이에서는 스파크맨의 交替를 要求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球團은 “適應만 끝나면 달라질 것”이라며 아직 機會를 더 줘야 한다는 立場이다.

權 委員은 “어느 리그든 優勝圈에 가까울 때 트레이드 等으로 電力 補强을 한다. 現 時點에서 球團이 어떤 判斷을 내리느냐가 (롯데에) 重要할 것”이라고 했다.


강동웅 記者 lep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