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赤信號 볼빅에 새 컬러 입히는 홍승석 新任 代表[김종석의 TNT타임]|東亞日報

赤信號 볼빅에 새 컬러 입히는 홍승석 新任 代表[김종석의 TNT타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9日 09時 00分


코멘트

收益性 惡化, 赤字 脫出 重責
젊은 名品 골프 브랜드 志向
國産 골프공 榮光 再現 다짐
“잘할 수 있는 製品에 集中”

“볼빅의 브랜드 價値는 이미 市場에서 立證됐다. 다만 最近 어려운 狀況들을 痛感하면서 하루 速히 經營을 正常化시키겠다.”

새롭게 國産 골프공 製造業體 볼빅을 이끌게 된 홍승석 新任 代表(57)는 부푼 期待感과 무거운 使命感이 交叉하는 듯했다.

●“財務 安定性과 經營 正常化 當面 課題”

지난달 30日 定期 株主總會를 통해 볼빅 代表로 選任된 그는 “大韓民國을 代表하는 골프會社 볼빅에 就任해 無限한 榮光이라 생각한다. 큰 責任感을 느낀다”고 말門을 열었다.

代表理事 公募를 통해 새롭게 司令塔에 오른 洪 新任 代表는 서울대 經濟學科 出身으로 장기신용은행 및 솔브레인 貯蓄銀行 代表와 第닉 副代表 等을 歷任했다. 金融, 製造業 經營 專門家로 알려진 그가 볼빅의 救援投手로 나선데 對해 “뛰어난 볼빅의 브랜드 價値가 어려운 財務的 問題와 맞물려 市場에서 제대로 評價 받지 못한 部分을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財務的 安定과 經營 效率性이 加味되면 글로벌 브랜드로 跳躍할 確信이 들었다”고 說明했다. 그러면서 “브랜드 價値를 더욱 强化해 一流企業으로 跳躍하는 데 寄與하고 싶다”는 抱負를 밝혔다.

컬러 골프공의 대명사로 입지를 굳힌 볼빅. 볼빅 제공
컬러 골프공의 代名詞로 立地를 굳힌 볼빅. 볼빅 提供


●高速成長 끝 赤字 브레이크

이番 株主總會에서 社內理事職에서 물러난 문경안 會長이 2009年 引受한 볼빅은 컬러볼 신드롬을 일으키며 國內外 골프 用品 市場에서 高速成長을 거듭했다. 國産 골프공이 外面 받던 時節 볼빅은 品質 改善과 攻擊的인 마케팅으로 國內 골퍼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이미지 變身에 成功했다. 2008年 7億 원에 머물던 볼빅의 賣出額은 2013年 300億 원 賣出을 突破했다. 볼빅은 타이틀리스트에 이어 國內 2位 브랜드로 발돋움했고 海外 市場 攻掠에도 積極的으로 나섰다. 2017年에는 輸出 1000萬 달러 高地를 突破했다.

하지만 2019年 收益性 惡化가 심해지며 赤字로 轉換됐다. 코로나19 事態로 輸出이 막히면서 打擊이 커졌다. 2020年에는 會計法人이 監査意見 拒絶을 내면서 코넥스 市場에서 上場廢止 對象이 됐다. 衣類, 골프 클럽, 배드민턴 用品 等으로 業種 多角化를 꾀했지만 이렇다할 實績을 올리지 못했다. 外部投資 誘致 努力도 番番이 마지막 門턱에서 成事되지 못하다가 지난달 벤처캐피털인 TS인베스트먼트로부터 220億 원 投資 誘致에 成功해 한숨 돌렸다.

洪 代表는 볼빅의 危機 原因을 이렇게 診斷했다. “攻擊的인 事業 遂行을 위해 第2工場 建立, 製品 多樣化 및 事業 多角化를 推進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輸出 急減 및 賣出 利益을 期待만큼 達成하지 못했다. 短期的인 債務 急增으로 財務 安定性이 低下됐다.”

볼빅과 오랜 인연을 맺고 있는 미국LPGA투어 스타 최운정과 캐디 아버지 최지연 씨. 동아일보 DB
볼빅과 오랜 因緣을 맺고 있는 美國LPGA투어 스타 최운정과 캐디 아버지 최지연 氏. 東亞日報 DB


●“新規 流入 MZ世代 골퍼 攻掠에 主力”

코로나 事態로 젊은 世代의 골프 人口가 늘어나고 있는 現象은 볼빅에도 好材가 될 展望이다. 洪 代表는 “最近 急增하고 있는 MZ世代 골퍼를 타기팅韓 製品 및 마케팅 强化를 통하여 볼빅의 브랜드 價値를 높일 計劃”이라면서 “國內 市場의 確固한 立地 構築 後 來年부터는 本格的으로 美國, 유럽, 日本, 東南亞 等地에 戰略的인 마케팅과 더불어 젊은 感覺의 골퍼를 集中 타깃으로 삼아 輸出을 圖謀할 것”이라고 밝혔다.

最近 激化되고 있는 컬러볼 製品 競爭에 對해 自信感을 드러냈다. “볼빅은 컬러볼 先頭 走者로서 最高의 品質 및 컬러 라인업을 確保하고 있으며 이 部分을 더욱 强化하겠다. 生産 工場 및 R&D 센터도 國內에 確保하고 있어 持續的인 製品 開發 및 高品質의 商品에 集中 投資할 計劃이다.”

洪 代表는 무엇보다 選擇과 集中을 强調했다. 볼빅이 지나치게 製品群을 多樣化하면서 오히려 競爭力을 잃었다는 指摘도 나온다. 그는 “優先的으로 볼빅이 잘할 수 있는 컬러볼 마케팅과 販賣에 集中할 것이다. 하이 프리미엄 컬러볼의 代名詞로서 자리매김을 하며 브랜드 價値를 活用한 用品 市場에 對한 戰略을 再整備하려 한다. 다만 클럽 및 골프와 別個인 事業 아이템은 縮小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젊은 名品 골프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을 1次 目標로 내세웠다. “그間 선보였던 一部 低級한 볼 라인업度 있었지만 이제 製品群을 統合 改良할 것이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깎아먹고 營業利益을 만들기 어려운 製品群은 도려내겠다. 제대로 만들고, 弘報하고, 販賣해 사람들에게 제 값 받고 인정받는 브랜드의 비전을 모토로 할 것이다.”



●“골프의 魅力은 自然과 사람의 交感”


洪 代表는 1998年 박세리가 맨발 鬪魂 끝에 優勝한 US女子오픈을 지켜본 뒤 1999年 골프에 入門했다. 핸디캡 12에 베스트 스코어는 2015年 京畿 용인시 코리아CC에서 記錄한 72打. 한 次例 홀인원을 記錄한 적이 있는데 2012年 慶州 블루원 보문CC에서 짜릿한 손맛을 느꼈다고 한다. 가장 自信 있는 클럽은 드라이버로 250야드 以上 보내는 長打力에 方向性을 兼備했다.

健康管理를 위해 반드시 1週日에 2回 以上 헬스클럽에서 1時間 以上 러닝 및 筋力 運動을 하고 있다. 最大限 愉快하고 肯定的인 마음을 갖기 위해 努力하며 冥想에 心醉하기도 한다.

골프의 魅力은 自然과 사람의 交感에서 오는 喜悅, 感動이라고 생각한다는 洪 代表는 記憶에 남는 골프場으로 레이크사이드, 一同레이크, 巨濟 드備置를 꼽았다. “都市 生活을 하다보니 湖水나 바다를 보면 마음이 平安해지고 깨끗한 自然環境을 느낄 수 있어 물과 어우러진 코스를 選好하게 되는 것 같아요.”

‘굿샷 라이프’는 스포츠와 健康을 話頭로 삼습니다. ‘TNT(Tee & Tea) 타임’은 골프場 안팎의 생생한 스토리를 傳達합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