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노보드 이상호 “失手 통해 배웠죠… 베이징 目標는 金”|東亞日報

스노보드 이상호 “失手 통해 배웠죠… 베이징 目標는 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平昌겨울올림픽 平行大會戰 銀, 베이징서 世界頂上 向해 再挑戰
개최국 中 텃勢에 憂慮도 크지만 월드컵 시즌 1位로 上昇勢 維持
“欲心 부리지 않아야 技倆 發揮… 어떤 狀況에서도 이겨낼 自身”

한국 스노보드 국가대표 이상호가 지난해 12월 18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에서 열린 2021∼2022 국제스키연맹(FIS) 월드컵 3차 대회 알파인 남자 평행대회전에서 기문을 통과하며 여유있는 미소를 띠고 있다. 이번 시즌 일곱 차례 월드컵에서 종합 랭킹 1위에 오른 이상호는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한국 스노보드 사상 첫 금메달을 노린다. 대한스키협회 제공
韓國 스노보드 國家代表 以上呼價 지난해 12月 18日(現地 時間)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에서 열린 2021∼2022 국제스키연맹(FIS) 월드컵 3次 大會 알파인 男子 平行大會戰에서 氣門을 通過하며 餘裕있는 微笑를 띠고 있다. 이番 시즌 일곱 次例 월드컵에서 綜合 랭킹 1位에 오른 이상호는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韓國 스노보드 史上 첫 金메달을 노린다. 대한스키협회 提供
唯獨 컨디션이 좋은 날이었다. 11日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國際스키聯盟(FIS) 스노보드 월드컵 6次 大會 8强戰. ‘배추보이’ 이상호(27·하이원)는 꿈틀거리는 疾走 本能을 抑制하지 못했다. 지나치게 빠른 速度로 게이트를 돌다 보드 앞쪽이 눈 속에 파묻혔고, 瞬間 보드 뒤가 빙 돌며 中心을 잃었다. 直前 월드컵에서 銅메달을 땄던 그는 이날 5位로 滿足해야 했다.

잠깐의 失手로 置簿하고 잊어버릴 수도 있었다. 그는 그동안 좋은 成跡을 거둬왔다. 이番 시즌 韓國人 最初로 월드컵 金메달을 땄고, 시즌 월드컵 綜合 랭킹은 1位(434點)에 올랐다. 하지만 이相互는 이番 失手를 잊지 않기로 했다. 이날의 失手가 그를 올림픽 메달에 한발 더 가까이 데려다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스노보드는 瞬間의 判斷이 重要한 種目이다. 하루 만에 豫選과 本選, 決選을 모두 치른다. 토너먼트로 進行되는 本選에서 한 番의 失手가 ‘盧 메달’로 이어질 수 있다. 이番 시즌 월드컵에서 金메달 1個, 銀메달 2個, 銅메달 1個를 딴 이상호度 7次 월드컵에서는 9位를 記錄했다. 그는 “올림픽에서 만나는 選手들의 技倆은 正말 한 끗 差異다. 누가 失手를 덜 하느냐로 勝敗가 大部分 갈린다”며 “本選에서 欲心 부리지 않고 訓鍊했던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選手가 이긴다”고 말했다. 올림픽 直前 월드컵에서 犯한 失手는 그에게 ‘節制의 美學’을 알려준 값진 授業이 됐다.

어려움 속에서 밝은 面을 찾아내는 건 그의 特技다. 2018 平昌 올림픽 銀메달 直後 이상호는 2019∼2020시즌 어깨 負傷을 當했다. 手術 뒤 出戰한 2020∼2021시즌에도 綜合 랭킹 27位로 不振했다. 그는 “힘들었던 瞬間이었지만 再活만 잘하면 成跡은 今方 오를 수 있다고 봤다. 自尊感이 높은 便이라 ‘이럴 때도 있는 거지’라고 생각하며 견뎠다”고 回想했다.

이番 올림픽에서 ‘中國 텃勢’에 對한 憂慮도 나오지만 이상호는 오히려 自信感으로 가득 차 있다. 다음 달 3日 出國 前까지 講院 橫城 웰리힐리파크에서 訓鍊할 豫定인 그는 베이징에서 벌어질 수 있는 不利한 環境들까지 豫測하며 突破口를 찾고 있다. 이상호는 올림픽 豫選 5位 以內에 들어 코스 選定 優位까지 占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올림픽 目標를 묻자 이상호는 卽刻 “金메달”이라고 答했다. 그는 “이番 시즌 월드컵 綜合 랭킹 1位라는 좋은 成跡을 거두면서 나 스스로에게 自信感을 갖게 됐다”며 “現在 몸 狀態나 裝備, 컨디션 等 모든 게 準備가 잘돼 있다. 어떤 어려운 狀況이 오더라도 蹉跌 없이 이겨낼 수 있다는 確信이 든다”고 强調했다.

平昌의 설상을 銀빛으로 물들인 以上呼價 베이징에서는 金빛으로 바꿀 수 있을까. 4年間 着實히 쌓아온 努力의 힘을 믿는 이상호의 카카오톡 알림 말에 根據 있는 自信感이 묻어난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았다.’

강동웅 記者 leper@donga.com
#스노보드 #이상호 #베이징 目標 #金메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