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흔한 風景이 된 ‘土種 덩크’… 元祖는 1978年 조동우|東亞日報

흔한 風景이 된 ‘土種 덩크’… 元祖는 1978年 조동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1960年代 利出로 演習때 成功
1983年 207cm 한기범 ‘公式 2號’
90年代 문경은-정재근 아직 膾炙
전희철-현주엽 ‘파워 투핸드’ 脚光

조동우
1990年代 籠球 烈風에 불을 지폈던 드라마 ‘마지막 勝負’(1994年)의 最終回는 主人公 윤철준(장동건 分)李 라이벌 大學과의 決勝戰에서 終了 直前 逆轉 덩크슛을 꽂고 해피 엔딩으로 끝맺음을 한다. 當時만 해도 덩크슛은 國內 競技에서 보기 드문 高難度 技術. 같은 大學에 가려던 ‘切親’의 背信 等으로 籠球를 抛棄했던 主人公이 다시 일어나 팬들의 숨을 멎게 하는 덩크슛으로 人生 最高의 頂點을 찍는 瞬間을 演出하면서 더 劇的인 感動을 줬다.

이番 시즌 프로籠球에서는 그 時代에는 想像하지 못한 土種 選手들의 덩크슛 릴레이가 펼쳐지고 있다. 特히 SK 최준용(200cm)과 KT 하윤기(204cm)의 슬램덩크는 外國人 選手들도 입을 다물지 못하는 水準이다. 12個로 國內 選手 中 1位인 최준용은 달리는 스피드를 살려 왼발을 디딤발 삼아 터뜨리는 원, 投 핸드 덩크슛이 壓卷. 11個로 2位인 하윤기는 고무공 같은 彈力으로 제자리 점프(76.2cm)를 살려 垂直으로 올라 림 한참 위에서 내리 꽂는다. 外國人 센터들度 束手無策으로 當한다. 8日에는 速攻 패스를 받아 점프한 채 공을 머리 뒤쪽으로 돌려 내리 꽂는 ‘윈드밀’ 덩크슛도 선보였다. 둘은 16日 열리는 프로籠球 올스타戰 덩크슛 콘테스트에서 雌雄을 겨룬다.

國內에서 가장 먼저 덩크슛을 試圖한 選手는 누굴까. 1960年代 國家代表 出身으로 實業팀과 男子代表팀 監督을 歷任한 김인건 前 태릉選手村長은 “이창수(KBL 競技分析館)의 父親 利出로 氏가 1960年代 농협에서 選手로 뛸 때 장충체육관에서 레이업슛 練習을 할 때 덩크슛을 한 記憶이 있다”고 回想했다. 경희대 出身 센터로 42歲까지 現役으로 뛴 이창수 分析官도 프로籠球 舞臺에서 한 次例 덩크슛을 記錄했다. 아들인 新人 이원석(三星)도 이番 시즌 2個의 덩크슛을 터뜨렸다. 덩크슛을 經驗한 첫 籠球人 ‘삼대’인 셈이다.

公式 競技 첫 덩크슛은 1978年 11月 秋季大學聯盟戰에서 연세대 센터 조동우가 國民大田에서 記錄했다. 1983年 3月 春季大學聯盟戰에서 ‘元祖 골리앗’ 中央大 한기범(207cm)李 경희대戰에서 두 番째 덩크슛을 꽂았다. 當時만 해도 꽂는다기보다 밀어 넣는 水準이었다.

문경은
1990年代로 접어들어 大學 選手들의 장신화가 이뤄지면서 시원한 덩크슛이 자주 나왔다. ‘람보 슈터’ 문경은 前 SK 監督은 연세대 時節인 1994年 1月 籠球大잔치 고려대戰에서 一名 ‘빽덩크’라고 불리는 리버스 덩크슛을 선보이며 오빠部隊 少女 팬들을 熱狂시켰다. 文 前 監督의 덩크슛은 다음 날 거의 모든 스포츠新聞 1面을 裝飾했다. 그해 ‘저승使者’ 정재근이 常務 所屬으로 ‘恐龍 센터’ 연세대 서장훈을 앞에 놓고 터뜨린 원 핸드 덩크슛도 자주 膾炙된다.

전희철
고려대의 더블포스트 전희철(現 SK 監督)과 현주엽이 선보인 投 핸드 덩크슛은 점프의 彈力과 파워에서 變化의 始作點이다. 2000年 以後 김주성-이승준-金玟秀-김종규(DB) 等으로 ‘아트 덩커’의 系譜가 이어졌다.

玄周燁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土種 덩크 #元祖 #조동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