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檢, ‘尹錫悅 不法監察 疑惑’ 懲戒 過程 暴露 檢事 調査|東亞日報

[單獨]檢, ‘尹錫悅 不法監察 疑惑’ 懲戒 過程 暴露 檢事 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5日 15時 08分


코멘트

서울中央地檢, 最近 A 檢査 불러 調査
“職權濫用 適用 못 한다” 內容 削除 證言
尹錫悅 懲戒 主導한 박은정 召喚 臨迫

東亞DB
尹錫悅 當時 檢察總長 監察資料 不法取得·使用 事件을 搜査 中인 檢察이 尹 總長 懲戒 推進 過程에 問題가 있었다고 暴露한 前 法務部 監察擔當官室 所屬 檢事를 불러 調査한 것으로 確認됐다. 박은정 當時 法務部 監察擔當官(現 光州地檢 重要經濟調査團 部長)에 對한 召喚도 臨迫한 것으로 傳해졌다.

15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서울중앙지검 刑事5部(部長檢事 최우영)는 지난주 事件 當時 法務部 監察擔當官室에 派遣됐던 現職 檢事 A 氏를 불러 調査했다. A 檢事는 當時 秋美愛 法務部의 尹 總長 懲戒 推進 過程의 問題를 證言한 人物이다. 當時 監察 實務者였던 A 檢事는 “大檢이 ‘主要 事件 裁判部 分析 文件’을 作成했다는 것만으로 尹 總長에게 職權濫用 嫌疑를 適用할 수 없다고 判斷해 報告書를 썼는데 朴 擔當官이 이 內容을 最終 報告書에서 削除하라고 指示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심의 전날인 1일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법무부 감찰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의견진술을 마친 박은정 감찰담당관이 점심식사를 위해 법무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2.1/뉴스1
尹錫悅 檢察總長에 對한 懲戒 審議 前날인 1日 午後 京畿道 果川 政府果川廳舍에서 열린 法務部 監察委員會 會議에 參席해 意見陳述을 마친 박은정 監察擔當官이 點心食事를 위해 法務部 廳舍를 나서고 있다. 2020.12.1/뉴스1
搜査팀은 A 檢事에게 尹 總長 懲戒 推進 過程에서 上官인 朴 前 擔當官이 내린 具體的 指示 內容과 經緯 等을 調査한 것으로 알려졌다. 朴 前 擔當官은 2020年 10月 ‘신라젠 取材 疑惑’에 連累된 한동훈 法務部 長官(當時 檢事長)을 監察한다는 名分으로 檢察에서 確保한 通信記錄 等을 尹 總長 監察과 懲戒請求 根據로 無斷 使用한 嫌疑를 받고 있다. 通信記錄을 尹 總長 監察에만 使用하고 정작 ‘한동훈 監察報告書’에는 編綴하지 않았고, 問題가 될 것으로 보이자 뒤늦게 監察 資料 編綴 날짜를 바꿔치기하도록 指示하는 等 證據 湮滅 情況도 搜査팀이 捕捉한 것으로 傳해졌다.

李成尹 法務硏修院 硏究委員(當時 서울中央地檢長)도 이 過程에 介入했다는 疑惑을 받는다. 2020年 12月 韓半島 人權과 統一을 위한 辯護士 모임(한變)은 이들을 通信祕密保護法·個人情報保護法 違反, 公務上 祕密漏泄, 職權濫用 嫌疑로 告發했지만 지난해 6月 無嫌疑 處分됐다. 하지만 한邊이 抗告한 끝에 올 6月 再起 搜査 命令이 나왔다. 지난 4日 法務部 監察擔當官室과 中央地檢 記錄管理課를 押收搜索한 搜査팀은 早晩間 朴 前 擔當官을 被疑者 身分으로 불러 調査할 豫定이다.

한便 朴 前 擔當官은 城南支廳長 在職 時 ‘城南FC 事件’ 搜査를 撫摩한 疑惑으로도 檢察 搜査를 받고 있다. 朴 前 擔當官은 지난해 7月 城南支廳長으로 昇進한 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議員이 連累된 ‘城南FC 後援金 疑惑’ 事件 處理 方向을 둘러싸고 搜査팀과 葛藤을 빚었다. 當時 박하영 前 城南支廳 次長檢事와 搜査팀은 城南FC 事件을 두고 後援金 用處 等에 對한 補完 搜査가 必要하다고 主張했지만 朴 前 擔當官이 決定을 미루면서 事實上 搜査를 撫摩하려 한 것 아니냐는 疑惑이 불거졌다.

이와 關聯해 告發事件을 搜査 中인 水原地檢 刑事6部(部長檢事 김영남)는 지난 7日 當時 搜査指揮라인에 있었던 박하영 前 次長檢査를, 10日에는 當時 搜査팀 主任檢事 B 氏를 불러 調査했다. B 檢事가 水原地檢에 提出한 搜査日誌에는 朴 前 擔當官이 搜査팀 意見을 默殺하고 城南FC 事件에 對한 補完搜査를 制止한 過程이 仔細히 記載돼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水原地檢은 職權濫用 嫌疑를 받는 朴 前 擔當官을 早晩間 召喚할 方針이다.


장은지 記者 je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