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末 首都圈에 最大 120㎜ 비…光復節 밤엔 또 ‘물爆彈’|東亞日報

週末 首都圈에 最大 120㎜ 비…光復節 밤엔 또 ‘물爆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20時 25分


코멘트
8일 서울에 내린 폭우로 강남구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주변이 침수되면서 인도와 차도가 거대한 물바다로 변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8日 서울에 내린 暴雨로 강남구 地下鐵 2號線 삼성역 周邊이 沈水되면서 印度와 車道가 巨大한 물바다로 變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週末에 首都圈을 中心으로 最大 120㎜의 比가 내릴 展望이다. 이미 8日부터 내린 비로 13名이 숨지고 6名이 失踪되는 等 被害가 컸는데 復舊 作業을 끝내기도 前에 다시 비가 내리며 追加 被害가 憂慮된다. 이番 비가 그친 뒤 15日 밤부터 또 한番 8, 9日 내린 集中豪雨와 비슷한 强盜의 暴雨가 내릴 것이라는 氣象廳 豫報에 罹災民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 週末 비 그치면 다음週 또 ‘물爆彈’

12日 氣象廳에 따르면 이날 中國 內陸에서 發達한 氣壓골이 13, 14日 西海에 머물면서 全國 곳곳에서 비가 내릴 것으로 展望된다. 13日 午前 首都圈과 江原 嶺西, 忠北·忠南, 全北·全南에서 비가 始作돼 낮에는 江原 嶺東과 慶北·慶南 東部를 除外한 全國 大部分 地域에 비가 오겠다. 中部地方과 慶北 北部에선 14日까지 비가 이어진다.

14日까지 首都圈과 江原 嶺西, 忠北·忠南 北部의 豫想 降水量은 30~80㎜다. 特히 首都圈은 많게는 120㎜ 以上의 比가 내릴 展望이다. 突風과 천둥, 번개를 同伴한 時間當 30㎜ 안팎의 剛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忠北·忠南 南部와 慶北 北部 內陸, 西海 5島에는 20~60㎜의 비가 豫想된다. 江原 嶺東, 南部地方, 濟州 豫想 降水量은 5~30㎜다.

氣象廳은 “最近 暴雨로 地盤이 弱해진 狀況에서 追加로 剛한 비가 내리는 만큼 被害가 없도록 操心해야 한다”고 當付했다. 이어 河川邊 等 沈水 危險地域에서 물 가까이 가거나 野營하는 것을 自制하고, 山沙汰와 擁壁·築臺 崩壞가 憂慮되는 地域의 住民은 安全한 곳으로 待避하라고 案內했다.

問題는 다음週 初 다시 集中豪雨가 豫報가 있다는 點이다. 韓半島 北쪽에서 새 停滯前線이 내려와 15日 밤부터 16日 사이 中部地方을 中心으로 剛한 暴雨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氣象廳은 “停滯前線의 南下 時點과 速度에 따라 强首 變動性이 큰 狀況”이라며 “降水 强度는 8일만큼 剛할 수 있지만 그때처럼 한 地域에 비가 集中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남역 주변 물바다 8일 오후 서울에 기록적 집중호우가 내린 가운데 서초구 진흥아파트 앞 교차로에 차량들이 침수돼 
있다. 트럭 짐칸 높이까지 차오른 빗물에 운전자들은 차를 버리고 피했고, 버스 승객들도 대피했다. 행인들은 허리까지 차오른 물을 
가로지르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江南驛 周邊 물바다 8日 午後 서울에 記錄的 集中豪雨가 내린 가운데 瑞草區 振興아파트 앞 交叉路에 車輛들이 沈水돼 있다. 트럭 짐칸 높이까지 차오른 빗물에 運轉者들은 車를 버리고 避했고, 버스 乘客들도 待避했다. 行人들은 허리까지 차오른 물을 가로지르고 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 13名으로 늘어난 暴雨 死亡者

12日 全國 곳곳에서 暴雨 被害를 收拾하는 움직임이 분주했다. 警察 等에 따르면 8日 서울 瑞草區 道路의 맨홀에 빠져 失踪됐던 50代 女性이 11日 午後 事故 地點에서 6.3㎞ 떨어진 盤浦川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이 女性과 함께 맨홀에 빠졌던 동생은 앞서 10日 屍身으로 發見됐다. 이에 따라 이番 暴雨로 인해 숨진 死亡者는 13名으로 늘었다. 失踪者는 6名이다. 全國에서 住宅·商家 3819洞에 沈水 被害가 發生했다.

이番 暴雨로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인 南漢山城 城壁 一部가 무너졌다. 京畿道 南漢山城 世界遺産센터에 따르면 京畿 光州市 南漢山城 송암정터 隣近 城壁이 山沙汰로 높이 5m, 幅 길이 15m 程度 崩壞됐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가 나와 罹災民 待避所를 閉鎖하는 일도 벌어졌다. 서울 銅雀區 祠堂1洞 住民센터와 江南區 구룡중 體育館에 마련된 待避所에서 코로나19 確診者가 發生해 該當 區廳이 다른 待避所를 마련해야 했다.

한便 서울市는 이날 맨홀 墜落 事故가 再發하지 않도록 올 下半期(7~12月)부터 沈水 脆弱地域과 下水道 逆流 區間의 맨홀 뚜껑 아래에 그물網과 鐵 構造物 等의 墜落防止施設을 設置하겠다고 밝혔다. 行政安全部는 應急 復舊와 罹災民 救護를 위해 서울市에 28億 원의 特別交付稅를 緊急 支援하기로 했다.


주애진 記者 jaj@donga.com
이청아 記者
정성택 記者 neon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