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歸家길 同行하고, 洞네 安全도 지켜요”|동아일보

“歸家길 同行하고, 洞네 安全도 지켜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安全 解決士 된 서울 安心마을保安官

6月 9日 0時 33分. 서울市 ‘安心마을保安官’ 홍명자 氏(65)는 江南區 논현동의 거리를 巡察하다가 한 建物 앞에서 가스 냄새가 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멈춰 섰다. 몇 次例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셔 보니 영락없는 가스 냄새였다. 洪 氏는 부리나케 논현派出所와 江南消防署에 申告했고, 7分 만에 警察車와 消防車가 現場에 到着했다. 確認 結果 實際로 多家口 住宅 地下 보일러室에서 가스가 새고 있었다. 자칫 人命被害로도 이어질 수 있었던 事故를 豫防한 것이다.
○ 前職 警察 等이 夜間 巡察

서울市가 ‘1人 家口’의 安全한 歸家길을 만들고자 올 4月 21日 導入한 安心마을保安官 制度가 成果를 보이고 있다.

保安官들은 週末과 公休日을 除外하고 平日 午後 9時∼다음 날 午前 2時 半 2人 1組로 洞네를 巡察하며 市民 口號와 危險 施設物 處理 等을 한다. 冠岳區 서원동, 강서구 화곡본동, 광진구 화양동, 동대문구 제기동 一帶 等 主로 1人 家口가 密集된 住居脆弱區域 15곳에서 活動 中이다.

總 63名의 保安官 가운데는 前職 警察 및 軍人 10名과 武術 有段者 14名이 包含돼 있다. 洪 氏 亦是 江南區에서 自律防犯隊員으로 活動한 經歷이 있다. 모든 保安官은 警備員 敎育과 心肺蘇生術, 重大災害法과 關聯한 敎育을 받은 뒤 投入된다.

保安官들은 出帆 以後 이달 5日까지 1371件의 地域 安全과 關聯된 措置를 取했다. 業務遂行日 基準 75日 동안 每日 約 18, 19件을 處理한 셈이다. 類型은 다양했다. 洪 氏처럼 火災를 미리 막은 境遇가 5件 있었고, 故障 난 街路燈이나 電氣줄, 工事場 危險 施設物 等을 發見해 安全 措置를 取한 境遇가 1010件이었다.

서울시 안심마을보안관이 술에 취해 길에서 잠든 사람을 발견해 깨우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市 安心마을保安官이 술에 醉해 길에서 잠든 사람을 發見해 깨우고 있다. 서울市 提供
市民을 保護하거나 口號措置를 取한 事例도 356件이나 된다. 保安官 김현호 氏(26)는 6月 29日 午後 11時 半 강서구에서 피를 흘리며 길에 쓰러져 있는 40代 男性을 發見해 止血하며 119에 申告했다. 男性은 病院에 安全하게 移送됐다. 金 氏는 낮에는 인테리어 業體에서 일하는 平凡한 市民이지만 保安官 敎育을 받은 德分에 適切한 措置를 取할 수 있었다고 한다. 保安官들은 술에 醉해 길에서 잠든 사람을 警察에 引繼하거나(137건), 市民 要請으로 歸家길에 同行하기도 했다(106건). 種種 殊常한 사람이 따라온다며 젊은 女性이 同行을 要請하는 境遇도 있다고 한다.

保安官들은 길을 잃은 癡呆 老人을 집에 데려다주는 等 老弱者 保護(41件)에서도 活躍했다. 洞네에서 크고 작은 事故가 發生했을 때 收拾(51件)한 것 또한 保安官들의 成果다. 지난달에는 自轉車를 타다가 넘어져 눈썹 部位가 10cm假量 찢어진 住民을 保安官이 도와 止血을 한 뒤 病院으로 옮겼다. 洞네에서 住民이 부탄가스를 들고 自害 騷動을 벌인 적도 있었지만 保安官이 事故로 이어지는 걸 막기도 했다.
○ 治安 滿足度 56%에서 79%로 껑충
保安官들이 다양한 活躍을 펼치다 보니 活動 地域의 治安 滿足度도 올라갔다. 서울市가 事業 施行 前後 이들이 活動하는 15個 地域 住民 750名을 對象으로 設問調査를 한 結果 ‘現在 사는 地域의 治安에 滿足한다’는 응답률은 保安官 出帆 以前 56.3%에서 出帆 後 79.1%로 22.8%포인트 增加했다. ‘保安官이 心理的 安定을 提供한다’는 應答이 92.1%, 事業 滿足度는 91.0% 水準이었다. 서울市 關係者는 “住民들의 事業 滿足度가 높아 豫算 8億6300萬 원을 追加 確保했다”고 說明했다. 이해선 서울市 1人家口特別對策推進團長은 “事業 施行 區域을 漸次 擴大해 1人 家口가 늦은 時間에도 安心하고 歸家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安心마을保安官 #安全 解決士 #治安 滿足度 #歸家길 同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