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NLL쪽 單純漂流 可能’ 資料에도 越北으로 歪曲發表 疑惑”|東亞日報

[單獨]“‘NLL쪽 單純漂流 可能’ 資料에도 越北으로 歪曲發表 疑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檢, 데이터 提供 關係者 陳述 確保
海警 “人爲的 努力없이 北쪽 못가”
專門家 “越北 斷定 어려운데 發表”
檢, 윗線 指示 與否 集中 調査

西海 公務員 被殺 事件을 搜査 中인 檢察이 當時 北韓軍에 依해 死亡한 이대준 氏(死亡 當時 46歲) 漂流 地點을 豫測한 資料를 海洋警察이 歪曲 發表했다는 疑惑에 對해 搜査 中인 것으로 確認됐다.

3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서울中央地檢 公共搜査1部(部長檢事 이희동)는 海警에 漂流豫測 데이터를 提供한 關係者들로부터 海警이 豫測 結果 가운데 ‘越北’ 判斷에 유리한 內容만 取捨選擇해 發表한 情況이 있다는 陳述을 確保했다고 한다.

國民의힘 ‘海水部 公務員 被擊事件 眞相糾明 태스크포스(TF)’ 委員長을 맡았던 河泰慶 議員이 國立海洋科學技術院(技術員)으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海警은 漂流豫測 시스템을 통해 李 氏가 北方限界線(NLL)에 近接한 海域으로 單純 漂流할 수 있다는 豫測値를 얻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技術員은 2020年 9月 28日 自體 分析을 통해 李 氏의 失踪 時點을 21日 午前 2∼3時로 특정할 境遇 22日 午後 3時 半 單純 漂流할 수 있는 位置를 點들로 標示한 ‘豫想 漂流 範圍’를 海警에 提出했다. 이 中 最北端에 있는 點은 이 氏가 失踪된 小延坪島 北쪽 大延坪島를 넘어 NLL에 近接해 있다.

하지만 海警은 2020年 9月 29日 中間 搜査 結果 브리핑에서 漂流 範圍 ‘全體’를 보여주는 代身에 漂流 可能 支店의 ‘平均값’을 이은 線만 標示한 地圖를 들고 나왔다. 그리고 “人爲的인 努力 없이는 北側 海域까지 漂流할 수 없어 越北한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고 發表했다.

한 海洋 專門家는 海警 發表에 對해 “漂流 可能 地點을 宏壯히 좁혀서 본 것”이라며 “이 데이터로는 自進 越北을 斷定할 수 없음에도 發表를 强行했다”고 指摘했다. 이 專門家는 “海警 發表에 標示된 線으로는 漂流 方向 程度만 알 수 있다. 當時에도 잘못된 解釋이란 憂慮가 專門家들 사이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檢察은 當時 海警이 無理한 發表를 强行한 것으로 判斷하고 그 背景에 ‘윗線’의 指示가 있었는지 等을 集中的으로 調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3日 午前 當時 海警 搜索救助課長으로 集中搜索 作業을 指揮했던 海警 關係者를 불러 調査했다.

河 議員은 “海警이 專門家의 分析 資料를 歪曲해 越北 根據로 提示했다”며 “自進 越北이라는 答을 定해놓고 搜査를 억지로 끼워 맞춘 情況이 드러난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에 對해 海警 關係者는 “現在 檢察에서 搜査가 進行 中인 事項으로 海警이 公式 立場을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장은지 記者 jej@donga.com
박종민 記者 blick@donga.com
仁川=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西海被殺 事件 #越北 #歪曲發表 疑惑 #nll #漂流地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