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나量 父母, 失踪 當日에도 빚 督促 電話 받았다|동아일보

유나量 父母, 失踪 當日에도 빚 督促 電話 받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11時 42分


코멘트

가게 廢業에 집 月貰도 밀려...우편함엔 ‘노란딱지’-독촉장 쌓여

27일 오전 찾은 실종된 조유나양 일가족이 살던 광주 남구의 한 아파트 문 앞에는 자전거 2대와 법원 특별 우편 송달 안내 포스트잇이 붙어있다. 2022.6.27/뉴스1
27日 午前 찾은 失踪된 조유나孃 一家族이 살던 光州 南區의 한 아파트 門 앞에는 自轉車 2臺와 法院 特別 郵便 送達 案內 포스트잇이 붙어있다. 2022.6.27/뉴스1
全南 莞島에서 失踪된 조유나 孃(11)의 家族은 和睦한 家庭이었지만 隨時로 債務辨濟 督促 電話를 받는 等 生活苦에 시달린 것으로 나타났다. 生活苦가 조 孃 家族 失踪事件이 벌어진 한 原因일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28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警察은 조 孃의 親姻戚 等을 相對로 探問調査를 했다. 親姻戚들은 警察에 “조 兩 父母는 琴瑟이 좋았다. 이들 夫婦는 외동딸인 조 量을 너무 예뻐했다”고 했다. 조 孃의 初等學校 敎師는 警察에 “조 孃이 恒常 端正하게 옷을 입고 禮儀바르게 行動했다”고 했다. 이처럼 周邊人들에게 조 양 家庭은 平凡하고 和睦한 것으로 비춰졌다.

하지만 實際로는 生活苦에 시달리면서 어려움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曺 氏 夫婦는 隨時로 金融會社에서 債務 辨濟 督促 電話를 받았다. 失踪事件이 發生한 5月 30日과 31日에도 債務 辨濟 督促 電話가 걸려왔고 一部는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집 郵便函에는 債券推尋機關 督促狀, 法院 民事訴訟 通知書(노란딱지) 等이 쌓여 있고 집 月貰도 밀려있었다. 曺 氏는 지난해 7月 運營하던 가게를 廢業했고 엄마 李某 氏(35)도 비슷한 時期 職場을 그만둬 經濟難을 겪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警察은 曺 氏 夫婦가 極端的 選擇을 했을 可能性도 排除하지 않고 있다.

조유나양 일가족 찍힌 CCTV 펜션 폐쇄회로(CC)TV에 포착된 조유나 양과 부모의 모습. 지난달 30일 오후 
11시경 조 양을 업은 어머니가 아버지와 함께 펜션을 나서고 있다(위쪽 사진). 부부는 조 양을 아우디 승용차에 태운 채 
출발했다(아래쪽 사진). 이튿날 오전 1시경 조 양과 어머니의 휴대전화 전원이, 오전 4시경 아버지의 전원이 차례로 꺼졌다. 
MBN 화면 캡처
조유나孃 一家族 찍힌 CCTV 펜션 閉鎖回路(CC)TV에 捕捉된 조유나 孃과 父母의 모습. 지난달 30日 午後 11時頃 조 孃을 업은 어머니가 아버지와 함께 펜션을 나서고 있다(위쪽 寫眞). 夫婦는 조 量을 아우디 乘用車에 태운 채 出發했다(아래쪽 寫眞). 이튿날 午前 1時頃 조 孃과 어머니의 携帶電話 電源이, 午前 4時頃 아버지의 全員이 次例로 꺼졌다. MBN 畵面 캡처
警察은 지난달 31日 午前 4時頃 莞島郡 薪智島 松谷港에서 約 500m 떨어진 往復2車線 道路 三거리에서 조 氏의 携帶電話 電源이 꺼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道路는 莞島郡 완도읍을 連結하는 신지大橋와 古今島(綿)를 잇는 場보고 大橋로 移動이 可能하다.

新지대교 閉鎖回路(CC) TV는 乘用車 車輛 番號認識이 可能한데 警察은 失踪事件 以後 曺 氏의 아우디 乘用車가 通過하지 않은 것을 確認했다. 古今島 面所在地 CC TV는 車輛 番號認識이 可能한 데 失踪事件 以後 曺 氏 乘用車가 通過하지 않은 것으로 確認됐다. 場보고 大橋 CC TV는 車輛 番號認識이 機能이 없는 만큼 場보고 大橋에서 古今島 面所在地까지 외길인 10餘㎞ 道路區間 어딘가에서 乘用車가 사라졌을 可能性이 있는 것이다.

이에 警察은 曺 氏 家族이 薪智島, 古今島 西쪽地域에 있는 것으로 보고 搜査 中이다. 古今島에는 조 氏의 親戚 집이 있다. 曺 氏는 5月 24日부터 31日까지 펜션에 머무를 當時 親戚 집을 訪問했다. 警察 關係者는 “朝 氏 家族이 薪智島 以外에 고금도 있을 可能性이 있어 搜索 中”이라며 “乘用車가 바다에 墜落했을 境遇 等 다양한 變數가 있다”고 말했다.


莞島=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