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工知能 中心 都市 光州, AI스타트업 次世代 메카로 자리매김|동아일보

人工知能 中心 都市 光州, AI스타트업 次世代 메카로 자리매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內 最大 AI데이터센터 年末 竣工
硏究開發 支援 最適 플랫폼 期待
人工知能産業融合事業團과 함께… 創業 活性化 위해 3年間 課題 支援
비즈니스 모델 發掘해 成長 支援…AI 비즈니스 生態系 活性化 寄與

광주 첨단3지구 인공지능(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내에 공사 중인 국가 AI데이터센터.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
光州 尖端3地區 人工知能(AI) 中心 産業融合 集積團地 內에 工事 中인 國家 AI데이터센터. 人工知能産業融合事業團 提供
光州가 人工知能(AI) 支援과 投資에 積極 나서면서 AI 스타트업의 次世代 메카로 成長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現在 光州 尖端3地區(379萬7014m²) 안에는 AI 中心 産業融合 集積團地(4萬7246m²) 造成이 한창이다. AI 集積團地에는 AI 융·複合 産業의 强者로 跳躍하려는 光州의 꿈이 담겨 있다. 但只 外郭의 尖端3地球에도 AI 關聯 企業들을 大擧 誘致할 豫定이다. AI 集積團地는 國家 AI 데이터센터, 實證桐, 創業東으로 造成되는데, 國內 最大 規模이자 世界 톱10 規模로 만들고 있는 AI 데이터센터는 各種 데이터를 누구나 共有하고 各種 硏究開發을 支援해 다양한 産業을 育成하는 最適의 플랫폼으로 꼽힌다.

AI 데이터센터의 着工率은 現在 50%를 넘어섰고 年末이면 竣工된다. 內部施設은 來年 7月까지 設置되고, 實證洞과 創業洞은 2024年 6月 竣工된다.

光州市는 AI 業界 支援策도 活潑하게 펼치고 있다. 市와 人工知能産業融合事業團은 2020年부터 올해까지 3年 동안 創業 活性化를 위해 AI 試製品 製作 및 高度化를 支援할 課題 161個를 選定했다고 27日 밝혔다. 이 事業은 스타트업의 AI 製品과 서비스 製作, 비즈니스 모델 發掘 等을 支援해 持續的인 成長을 돕는 데 目的을 두고 있다. 特히 光州의 AI 비즈니스 生態系를 活性化하고 地域 일자리 創出도 促進시킬 수 있어 期待를 모으고 있다.

올해 試製品 製作 支援 事業에는 7年 未滿의 創業 企業들과 38個 課題가 選定됐다. 이들 企業은 5000萬 원에서 1億5000萬 원까지 試製品 製作費를 支援받는다. 또 AI 製品·서비스 高度化 支援 事業에는 5個 企業과 課題가 選定됐다. 이들은 5000萬 원에서 最大 2億5000萬 원까지 事業 費用을 支援받는다.

支援 對象에 選定된 企業들은 光州 AI 創業캠프 事務室에 入住할 수 있고 創業敎育과 컨설팅 等 人工知能産業融合事業團의 全幅的인 支援을 받을 수 있다. 詩에 따르면 이렇게 支援을 받은 企業들의 成長勢 亦是 두드러지고 있다는 評價다. 지난해 支援을 받은 투디지트는 4月 글로벌 AI 機械讀解大會에서 구글과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等을 제치고 12位를 차지했다. 또 AI 基盤 맞춤型 音樂 推薦 서비스 企業인 인디제이는 코스닥 上場을 準備하는 等 海外 進出을 本格化하고 있다.

임차식 人工知能産業融合事業團長은 “올해 推進하는 AI 試製品·서비스 및 高度化 支援 事業은 AI 創業 企業의 持續的인 成長과 擴張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AI 스타트業들이 다양한 融合 製品과 서비스의 製作, 事業化를 하면서 地域人材 雇傭 創出, 産業 生態系 活性化 效果를 내도록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ai데이터센터 #ai스타트업 #ai集積團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