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任期 한달 남은 廳長 去就가 重要한가”… 警察 內部 “組織 全體 손보겠다 警告한 것”|東亞日報

尹 “任期 한달 남은 廳長 去就가 重要한가”… 警察 內部 “組織 全體 손보겠다 警告한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廳長 “人事 關聯 具體的 말 못해”… “警察 希望 草案” vs “行安部 修正案”
人事 飜覆 過程 眞實攻防度 이어져… 李尙玟 長官 “追加 調査 必要할듯”

대통령에 질타받은 경찰청장 “업무, 소홀히 하지 않을 것”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룡봉사상 
시상식에서 김창룡 경찰청장이 취재진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김 청장은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국기 문란’이라고 질타한 것에 대해서 “직에 연연해 업무를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大統領에 叱咤받은 警察廳長 “業務, 疏忽히 하지 않을 것” 24日 午前 서울 中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靑龍奉仕賞 施賞式에서 김창룡 警察廳長이 取材陣의 質疑에 答辯하고 있다. 이날 金 廳長은 治安監 ‘人事 飜覆’ 事態를 두고 尹錫悅 大統領이 ‘國旗 紊亂’이라고 叱咤한 것에 對해서 “職에 戀戀해 業務를 疏忽히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尹錫悅 大統領은 警察 治安監 ‘人事 飜覆’ 論難으로 불거진 김창룡 警察廳長 辭退論에 對해 24日 “(廳長의) 任期가 한 달 남았는데 그게 重要합니까”라고 말했다. 警察廳長 한 名이 아니라 警察 組織 全般의 紀綱을 다잡겠다는 趣旨로 解釋된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前 出勤길에 ‘어제 國紀紊亂까지 言及했는데 金 廳長에 對한 辭退나 更迭까지 念頭에 둔 것이냐’는 質問을 받고 이같이 反問했다. 金 廳長 更迭에 對해선 一旦 線을 그은 것이다. 金 廳長의 任期는 다음 달 23日까지다.

警察 內部에선 行政安全部 制度改善諮問委員會의 警察 統制 勸告案 發表 後 警察이 組織的으로 反撥하고 나선 데다 人事 論難까지 불거지자 大統領이 警察 組織 全體에 警告狀을 날린 것으로 보고 있다. 前날 尹 大統領은 “아주 重大한 國旗 紊亂, 아니면 어이없는, 公務員으로서 할 수 없는 過誤”라고 叱咤했다. 한 警察 關係者는 “廳長 去就와는 無關하게 警察 組織을 손보겠다고 警告하고 ‘組織 다잡기’에 나선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任期가 남은 現職 警察廳長을 대놓고 패싱하겠다는 發言”이라며 激昂된 雰圍氣도 感知된다.

金 廳長은 이날 서울 中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靑龍奉仕賞 施賞式에서 記者들과 만나 “제 去就와 關聯해 只今 立場을 말씀드리기는 適切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治安監 人事 飜覆과 關聯해서도 “具體的 事項을 말씀드리는 건 어렵다”고만 했다.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은 이番 事案에 對한 追加 調査를 豫告했다. 李 長官은 이날 政府世宗2廳舍에서 記者들에게 “이番 事態에 對해 좀 더 追加的으로 確認해 볼 게 있는 것 같다”며 “어디서 調査할지는 생각해 봐야 한다”고 했다. 行安部에 派遣된 警察 警務官(治安政策館)을 비롯한 關聯者들을 다 調査할 것이란 方針도 밝혔다.

人事 飜覆 過程을 둘러싼 眞實攻防度 이어지고 있다. 警察이 처음 發表한 人事案이 警察이 希望했던 草案인지, 警察-行安部-大統領室 協議를 거친 修正案인지를 놓고 解明이 엇갈리는 것이다.

尹 大統領은 23日 “警察 自體 推薦案이 그냥 補職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白惠蓮 더불어民主黨 議員은 警察廳 抗議 訪問 以後 브리핑에서 “警察廳이 올린 案과는 다른 1次 最終案이 내려왔고 以後 또 한 番 修正되는 過程이 있었다”고 했다. 警察 關係者도 “行安部에서 내려온 安易 最初 提出한 希望眼科 一部 달라진 內容이 있어 最終案으로 보고 公知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尹錫悅 #人事 飜覆 #김창룡 #辭退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