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大統領 裁可前 人事 流出 國紀紊亂”… 警察內 김창룡 勇退論|東亞日報

尹 “大統領 裁可前 人事 流出 國紀紊亂”… 警察內 김창룡 勇退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治安監 ‘人事 飜覆’ 論難에 尹 “아주 重大한 國紀紊亂”
“裁可도 안난 人事 流出” 警察 叱咤… 野 “政府 警察統制 試圖 極에 達해”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6.23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尹錫悅 大統領이 23日 午前 龍山 大統領室로 出勤하며 取材陣 質疑에 答하고 있다. 2022.6.23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尹錫悅 大統領은 23日 警察의 治安監 ‘人事 飜覆’ 論難과 關聯해 “아주 重大한 國旗 紊亂, 아니면 어이없는, 公務員으로서 할 수 없는 過誤”라며 警察을 叱咤했다. 警察廳과 行政安全部 間 葛藤이 激化된 渦中에 尹 大統領이 ‘警察 責任論’에 쐐기를 박은 것이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前 出勤길에 “참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다. 警察에서 行安部로 自體的으로 推薦한 人士를 그냥 補職을 해버린 것”이라며 “말이 안 되는 일이고, 이것은 어떻게 보면 國旗 紊亂일 수도 있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또 “人事權者는 大統領”이라며 “아직 大統領 裁可도 나지 않고 行安部에서 檢討해서 大統領에게 意見도 내지 않은 狀態에서 그런 人士가 밖으로 流出되고, 이것이 言論에 마치 人士가 飜覆된 것처럼 나간 것”이라며 ‘人事 飜覆說’을 直接 否認했다. 警察이 大統領의 決裁가 없는 狀態에서 人事 發表를 强行했다가 사달이 났다는 것이다.

尹 大統領의 作心 發言을 두고 김창룡 警察廳長에 對한 更迭 或은 自進辭退 壓迫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다만 金 廳長은 이날 退勤길에서 “廳長의 役割과 業務를 疏忽히 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警察廳 高位 關係者는 “內部的으로 事實關係 把握은 마쳤다”며 “行安部의 眞相調査 結果를 기다리겠다”고 傳했다. 더불어민주당은 “尹錫悅 政府의 警察 統制 試圖가 極에 達하고 있다”며 强度 높게 批判했다.

治安監 ‘人事 飜覆’ 論難 一波萬波

警察 內部 “金廳長 辭退로 收拾해야”
一部선 “警察 反撥에 길들이기” 不滿
김창룡 “業務 疏忽히 하지 않겠다”








23日 尹錫悅 大統領이 大統領 裁可 前 治安監 人事案을 發表했다가 飜覆한 것을 두고 ‘國旗 紊亂’이라고 못 拍子 警察은 발칵 뒤집혔다. 警察 一角에선 “金昌龍 警察廳長이 責任을 지고 勇退하라”는 責任論이 提起되고 있다. 一部 警察 사이에선 “行政安全部 長官이 人事提請權으로 警察을 籠絡했다”는 反撥도 나온다.
○ “大統領, 警察의 中隊 失手 强調”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取材陣과 만나 “(尹 大統領이) ‘國旗 紊亂’ 乃至는 ‘過誤’라고 했는데, (警察의) 重大한 失手라는 點을 强調한 걸로 보인다. (飜覆) 過程에 對해서는 一旦 警察 쪽에서 먼저 調査가 있어야겠다”며 警察 內部 眞相調査의 必要性을 强調했다.

그러나 警察廳은 ‘當場 더 調査할 게 없다’는 反應이다. 警察廳 關係者는 이날 동아일보 記者에게 “事件 關聯 警察廳 人事는 人事擔當官뿐인데 이미 事實關係 把握을 마쳤고, 나머지는 行安部 等 所屬이라 監察이나 追加 調査는 어렵다”며 “行安部 眞相調査 結果를 기다리겠다”고 했다. 行安部는 事實關係를 大部分 把握했으며 이番 事態의 責任者에 對한 處分 等 後續 措置를 大統領室과 協議해 進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過去 政府에선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室과 警察廳 間 調律을 통해 人事案을 마련하면 行安部 長官이 形式的으로 提請하는 節次를 거쳤다. 하지만 이番에는 李尙玟 行安部 長官이 大統領人事祕書官室과 調律해 最終案을 마련했는데, 行安部에 派遣된 警察 警務官(治安政策館)李 草案을 警察에 보냈고 警察이 이를 最終案으로 받아들여 公表하면서 初有의 ‘人事 飜覆’ 事態가 發生했다.

李 長官은 23日 이番 論難에 對해 “大統領室 決裁도 안 된 狀態에서 기안 段階(의 人事案)를 (警察) 人事擔當者가 確認하지 않고 內部 公知해버려 問題가 됐다”고 못 박았다. 또 “治安政策官은 (人事案을 보내며 人事祕書官室에) 確認하라고 했다. 특별한 잘못이 없다”고 덧붙였다. 尹 大統領도 “大統領 裁可도 나지 않은 狀態에서 警察에서 自體 推薦한 人士를 그냥 補職해 버린 것”이라고 했다. 警察廳은 “앞으론 大統領 決裁 後 發表하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 “警察廳長 辭退로 事態 收拾해야”
尹 大統領은 이날 “警察보다 더 中立性과 獨立性이 强하게 要求되는 檢査 組織도 法務部에 檢察局을 두고 있다”며 行安部 내 警察 專擔 部署 設置의 當爲性도 처음으로 言及했다.

專擔 部署 設置를 包含해 行安部의 警察 統制 方案을 담은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 勸告案에 警察 指揮部가 無氣力한 모습을 보인 데 이어 治安監 人事 論難까지 빚어지자 警察 內部에선 指揮部에 對한 聲討가 이어지고 있다.

한 警察 關係者는 23日 “(새 政府 들어) 이어진 論難으로 警察 組織이 시달리고 있다”며 “이는 모두 警察 首腦部의 責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 달 23日 任期를 마치는 金 廳長이 只今이라도 물러나 事態를 收拾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一線 警察은 23日 警察 內部網에 올린 글에서 “새 政府가 前現職 警察을 悽慘하게 만들고 있다. (反對의 뜻으로) 廳長이 勇退해 自尊心을 지키라”고 썼다. 그러나 金 廳長은 이날 退勤길 辭退 與否에 對한 質問에 “廳長이 해야 할 業務를 疏忽히 하진 않겠다”며 事實上 拒否했다.
○ ‘警察 길들이기 人事’ 反撥도
警察 內部에선 ‘人事 飜覆’ 論難과 別個로 政府가 發令日 前날 午後 늦게 人事를 發表한 것 自體가 ‘警察 길들이기’라는 不滿도 일고 있다. 警察 高位 關係者는 “저녁에 通報받고 다음 날 아침에 赴任하느라 職員들에게 人事도 못 하고 夜半逃走하듯 짐을 쌌다”고 했다. 다른 警察 關係者도 “警察에 對한 尊重이 全혀 없는, 最近 警察의 組織的 反撥을 意識한 報復性 人士”라고 聲討했다. 警察의 勞動組合 格인 全國警察職場協議會는 이날 政府서울廳舍 앞에서 연 記者會見에서 “(이番 事態에) 보이지 않는 意圖가 作用했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治安監 #人事 飜覆 #國紀 紊亂 #警察 責任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