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冷媒가 불쏘시개?” 全燒된 電氣車 火災 어디서 始作됐나|동아일보

“冷媒가 불쏘시개?” 全燒된 電氣車 火災 어디서 始作됐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釜山警察廳 合同調査팀 原因 調査

4일 오후 11시경 부산 강서구 서부산요금소를 통과하려던 아이오닉5 차량이 충격흡수대를 들이받은 뒤 화염에 휩싸였다. 불이 잘 
꺼지지 않자 소방관들은 이동식 침수조를 설치한 뒤 물을 쏟아부어 화재를 진압했다. 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4日 午後 11時頃 釜山 江西區 서부산料金所를 通過하려던 아이오닉5 車輛이 衝擊吸收臺를 들이받은 뒤 火焰에 휩싸였다. 불이 잘 꺼지지 않자 消防官들은 移動式 沈水條를 設置한 뒤 물을 쏟아부어 火災를 鎭壓했다. 釜山消防災難本部 提供
4日 釜山에서 發生한 電氣車 火災 事故와 關聯해 現在 調査가 進行 中인 ‘最初 發話 支店’ 分析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發火 地點이 어디인지 밝혀내야 事故 再發 防止策을 構築하고 電氣車에 對한 不安感도 解消할 수 있기 때문이다. 國土교통部에 따르면 2017年 2萬5108代였던 國內 登錄 電氣車 數는 지난해 23萬1443臺로 5年 새 9倍 以上으로 急增했다.

● 衝突 事故 後 火災로 2名 死亡

4日 午後 11時頃 南海高速道路를 走行하던 電氣車 아이오닉5街 釜山 江西區 서부산料金所 衝擊吸收臺를 들이받았다. 곧바로 火災가 發生해 3時間 以上 繼續되면서 2名이 숨졌다.

23日 釜山地方警察廳에 따르면 國立科學搜査硏究院과 釜山消防災難本部 等이 參與하는 合同調査팀이 火災 原因을 調査 中이다. 세 機關 關係者는 合同鑑識을 위해 17日 會同하기도 했다. 그러나 事故 車輛 保管 場所에서 精密 鑑識을 할 境遇 배터리가 追加로 暴發할 수 있다는 憂慮가 提起됐고, 結局 車輛을 安全한 곳으로 옮긴 뒤 다시 鑑識하기로 했다.

이番 事故의 原因 糾明이 重要한 것은 走行 中인 電氣車가 衝突 뒤 불에 탄 事例가 드물어서다. 더불어民主黨 이형석 議員이 消防廳에서 제공받은 資料에 따르면 2017年부터 지난해 8月까지 國內에서 發生한 電氣車 火災는 總 93件인데, 走行 中인 電氣車에서 火災가 發生한 事故는 △2020年 12月 9日 서울 테슬라 事故 △2021年 7月 14日 大邱 포터EV 事故 等 이番 事故를 包含해 3件에 不過한 것으로 나타났다.

● 電氣車 앞部分서 發火했을 可能性

車輛 下部에 리튬이온 배터리가 搭載된 電氣車는 外部 衝擊에 脆弱하다. 배터리의 最小 構成單位인 셀 內部의 兩極과 陰極이 外部 衝擊을 加하면 高熱이 發生하고, 可燃性 젤 形態인 電解質에 불이 붙어 爆發할 可能性이 크다는 것.

그러나 이番 事故에 對한 專門家들의 意見은 엇갈리고 있다. 大德大 이호근 自動車學部 敎授가 入手한 國科搜의 思考記錄裝置(EDR) 分析 結果 이番 事故 車輛은 時速 90km 速度로 달리다 衝突했다. 그러나 이 程度 速度의 衝突로 배터리가 暴發했을 可能性은 작다는 것이 이 敎授 等 專門家들의 大體的인 意見이다. 電氣車에는 衝突 테스트를 通過한 배터리가 裝着되는 데다 事故 車輛의 境遇 衝擊을 輕減시키는 衝擊吸收臺를 들이받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內燃機關 車輛의 엔진룸에 該當하는 電氣車 앞쪽 制御裝置의 特定 部分에서 衝擊으로 불씨가 發生해 배터리로 옮겨붙었을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電氣車 보닛 아래에는 배터리의 前歷을 모터에 쓰도록 電流를 變換하는 統合戰力制御裝置(EPCU)와 △車輛 搭載用 充電器(OBC) △驅動모터 △減速器 等이 設置돼 있다.

慶南情報隊 정용근 電氣水素自動車科 學科長은 “아이오닉5의 에어컨에는 可燃性 冷媒가 쓰인다”며 “衝突 衝擊으로 瞬息間에 冷媒에 불씨가 發生해 배터리까지 옮겨붙었을 可能性이 있다”고 診斷했다. 李 敎授도 “可燃性인 冷媒와 워셔液 等에서 불이 먼저 始作됐을 蓋然性이 크다”면서도 “電氣車 보닛 아래에는 助手席 너비의 空間이 있는데 運轉者가 이곳에 可燃性 物質을 뒀다면 이곳 먼저 暴發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韓國電氣自動車協會長인 김필수 대림대 未來自動車學部 敎授는 “電氣車 事故 때마다 原因에 對해 精製되지 못한 各種 推測이 亂舞하며 消費者의 不安感도 커지고 있다”며 “政府가 搜査機關의 初期 段階 調査 結果가 끝나는 대로 結果를 빨리 發表하는 等 더 積極的인 對應이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釜山 電氣車 火災 事故 #最初 發話 支店 #冷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