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高齡의 大腸癌 患者, 切除術 통해 手術 없이 早期 治療 成功|東亞日報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高齡의 大腸癌 患者, 切除術 통해 手術 없이 早期 治療 成功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內視鏡的 粘膜下 切除術’ 利用
더 넓고 깊게 癌細胞 一括 除去
熟鍊된 專門醫가 施行하면 安全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종범 교수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마친 환자 조모 씨의 치료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제공
仁荷大病院 消化器內科 신종범 敎授가 大將 內視鏡 檢査를 통해 大腸癌을 早期에 發見하고 治療를 마친 患者 조某 氏의 治療 過程을 說明하고 있다. 仁荷大病院 提供
조某 氏(77)는 올 3月부터 적게 먹어도 속이 不便했다. 가끔은 날카로운 道具로 배를 찌르는 것 같은 極甚한 腹痛도 겪었다. 看護師인 조 氏의 딸은 아버지의 症狀이 尋常치 않다고 判斷하고 서둘러 仁荷大病院에 內視鏡 檢査를 豫約했다.

仁荷大病院 신종범 消化器內科 敎授는 大將 內視鏡 檢査를 통해 조 氏의 肛門으로부터 8cm 위쪽의 職場에서 2cm 크기의 혹(龍種)을 發見했다.

용종은 얇고 넓게 퍼진 形態의 ‘進行性 側方 發育型’ 腫瘍이었다. 惡性 腫瘍의 可能性이 높아 完全한 節制가 必要한 ‘早期 大腸癌’의 特徵을 보였다.

申 敎授는 癌이 더 進行될 境遇 高齡인 조 氏가 手術이나 追加的인 抗癌 治療를 견디기 어려울 것으로 判斷했다. 卽時 曺 氏의 保護者와 相議를 거쳐 ‘內視鏡的 粘膜下 切除術’을 決定했다.

올 4月 初 切除術은 成功的으로 이뤄졌고 手術과 抗癌 治療 없이 高齡의 早期 大腸癌 患者가 完治된 事例가 됐다. 現在 조 氏는 外來 診療를 통해 週期的인 追跡 觀察로 健康을 管理하고 있다.

內視鏡的 粘膜下 切除術은 一般的인 茸腫 切除術보다 더 넓고 깊게 癌細胞 部位를 一括 節制하는 方法이다. 出血과 穿孔 等의 危險이 있지만 熟鍊된 專門醫가 施行하면 安全하게 癌細胞의 殘存 可能性을 顯著히 낮출 수 있다.

떼어낸 曺 氏의 腫瘍을 組織檢査韓 結果 大腸癌(直腸癌) 1期에 該當했다. 高齡 癌 患者의 境遇 早期 發見이 治療의 核心이다. 身體 能力이 크게 떨어지는 年齡帶로 手術 治療의 利得보다 危險性이 커 手術을 하지 못하는 境遇가 種種 發生한다.

現代醫學과 個人 健康管理의 發展으로 高齡 患者의 手術 事例가 늘고 있지만 全身 痲醉 手術 뒤 回復에 對한 憂慮는 如前하다. 手術을 하더라도 以後 放射線 治療나 抗癌 治療를 穩全히 받을 수 없는 境遇도 있다.

大腸癌은 癌 中에서도 確實한 早期 發見과 豫防이 可能한 癌이다. 大將 안에 있는 용종을 發見해 除去하는 것이 豫防法으로 大將 內視鏡 檢査와 切除術 治療로 可能하다.

大將 內視鏡은 카메라가 裝着된 機器를 肛門을 통해 大腸 속으로 넣어 內部를 눈으로 確認하는 檢査 方法이다. 용종을 正確하게 찾을 수 있는 데다, 茸腫 切除術과 內視鏡 粘膜下 切除術 等을 통해 除去가 可能하다.

茸腫 除去는 大腸癌 豫防 確率을 最大 90%까지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大將 內 용종의 크기가 0.5cm 以下라면 大腸癌으로 進行될 確率이 0.5% 未滿이다. 하지만 龍種 크기가 0.5cm 以上이면 大腸癌 進行 確率이 10% 以上으로 急增하고, 1cm 以上이면 30%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大寒消火器內視鏡學會의 ‘大將 內視鏡 檢査 가이드’에 따르면 50歲 以上은 以上 症狀이 없더라도 5年에 한 番씩 定期的인 大將 內視鏡 檢査를 받는 것이 좋다. 大腸에서 용종을 떼어내는 治療를 받았다면 高危險群은 3年, 低危險軍은 5年 以內에 追跡 檢査를 받아야 한다. 西歐型 食習慣과 肥滿 人口의 增加로 40代부터 檢査를 勸하는 趨勢다. 直系 家族 中 大腸癌 患者가 있다면 젊은 나이부터 週期的으로 內視鏡 檢査를 받는 것이 좋다. 大腸癌 患者가 100名이라고 假定할 때 15名은 家族歷과 關聯이 있다는 硏究 報告가 있다.

申 敎授는 “大腸癌은 80% 以上이 5∼10年에 걸쳐 徐徐히 進行되므로 大將 內視鏡 檢査를 통해 茸腫 段階에서 癌 組織을 早期에 發見하고 必要한 措置를 取하면 豫防할 수 있다”며 “早期 大腸癌은 內視鏡的 粘膜下 切除術을 통한 大腸癌 治療 成跡이 매우 좋은 만큼 消化器內科 分課 專門醫가 直接 內視鏡 檢査를 施行하는지 確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說明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病院 #高齡의 大腸癌 患者 #內視鏡的 粘膜下 切除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