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行安部內 警察局 新設” 勸告… 警察廳 “外淸 獨立性 保障하라”|동아일보

“行安部內 警察局 新設” 勸告… 警察廳 “外淸 獨立性 保障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行安部 내 警察局 設置, 長官의 警察 人事-懲戒權 保障”
行安部 諮問委 ‘警察統制强化’ 注文
警察 “31年만에 治安本部 復活”

“비대해진 경찰권 통제를” vs “민주-중립-책임성 훼손”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 권고안 브리핑에서 공동위원장인 황정근 변호사(가운데)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위쪽 사진). 이날 
제도개선위는 경찰국(가칭) 신설, 경찰청 지휘규칙 제정 등 경찰에 대한 행안부의 통제를 강화하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아래쪽 사진은
 서울경찰 직장협의회 대표단이 제도개선위의 경찰국 설치 권고안에 반대하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는 모습.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肥大해진 警察權 統制를” vs “民主-中立-責任性 毁損” 21日 午後 政府서울廳舍에서 열린 行政安全部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 勸告案 브리핑에서 共同委員長인 황정근 辯護士(가운데)가 記者들의 質問에 答하고 있다(위쪽 寫眞). 이날 制度改善위는 警察局(假稱) 新設, 警察廳 指揮規則 制定 等 警察에 對한 行安部의 統制를 强化하는 勸告案을 發表했다. 아래쪽 寫眞은 서울警察 職場協議會 代表團이 制度改善위의 警察局 設置 勸告案에 反對하는 記者會見文을 發表하는 모습.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行政安全部 長官 諮問機構인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制度改善위)가 21日 行安部 內에 이른바 ‘警察局’과 같은 警察 專擔 部署를 設置해 長官의 實質的인 人事權과 懲戒權을 保障하라고 勸告했다. 同時에 警察廳長 指揮規則 制定 等 行安部의 警察 統制 强化 方案을 注文했다. 警察廳은 制度改善위의 勸告案 發表 直後 指揮部 會議를 열고 “民主性 中立性 責任性이라는 警察制度의 基本 精神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며 反撥했다.
○ “31年 만에 警察局 復活하는 것”

制度改善위는 이날 午後 政府서울廳舍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憲法, 政府組織法 等에 依하면 行安部 長官은 警察廳과 關聯해 所屬 廳長 指揮, 人事 提請 等 다양한 役割을 遂行해야 하는데 現在 關聯 業務를 支援하는 組織이 없다”며 ‘警察 支援組織’ 新設을 注文했다.

名稱은 確定되지 않았지만 勸告案에 담긴 警察 專擔 支援 部署는 長官의 人事提請權, 法令 發議 및 提案, 廳長 指揮 等 警察 關聯 事務를 管掌하게 된다. 그러나 警察 안팎에선 內務部(現 行安部) 所屬이던 警察이 1991年 外廳으로 獨立하면서 사라진 治安本部가 31年 만에 ‘警察局’으로 事實上 復活하는 格이란 指摘도 나온다.

行安部 長官의 人事提請權을 實質化하는 方案도 勸告案에 담겼다. 制度改善위는 行安部에 警察廳長과 國家搜査本部腸, 그 밖의 總警 以上 警察 高位職 人事 提請에 對한 候補推薦委員會 또는 提請諮問委員會 設置를 勸告했다.

高位職 警察公務員 人事가 透明하고 客觀的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趣旨다. 行安部 長官에게 警察廳長을 包含한 高位職 警察公務員에 對한 懲戒要求權을 附與하는 方案도 包含됐다. 制度改善위는 長官이 所屬廳長을 指揮할 수 있는 ‘指揮 規則’ 制定도 注文했다.

勸告案에는 複數職級制 및 階級停年制 改善, 下位職 昇進 擴大, 警察 處遇 改善 等 ‘당근策’도 담겼다. 一線 警察들의 反撥을 意識한 것으로 풀이된다.
○ “有名無實했던 長官 提請權 實質化”
制度改善위 共同委員長인 황정근 辯護士는 “檢察의 搜査指揮權이 廢止되고 警察에 獨自的 搜査權과 不送致 決定權이 附與되는 等 警察 搜査權의 法的인 性格과 範圍가 根本的으로 變化했다”면서 “行安部와 警察廳의 關係 等에 補完策이 必要하다는 共感帶가 形成됐다”고 勸告案 마련 趣旨를 說明했다.

하지만 勸告案을 두고 行安部 長官이 警察 高位職에 對한 人事提請權과 懲戒要求權을 活用해 警察 統制를 强化하게 될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旣存 警察 高位職(總警級 以上)에 對한 人事 檢證은 靑瓦臺 民政首席室이 管掌했다. 警察廳長이 人事 對象者를 推薦하면 行安部 長官의 提請으로 國務總理를 거쳐 大統領이 임명했다. 制度改善위는 有名無實했던 行安部 長官의 人事提請權을 實質化해 警察 人事를 透明하게 管理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高位職에 對한 長官의 懲戒要求權도 警察을 쥐고 흔들 수 있는 카드다. 現在 檢察廳을 除外하고 警察廳 等 나머지 모든 外廳은 所屬 職員의 懲戒權을 該當 廳長이 行使한다. 制度改善위는 “現行 節次上 警察廳長은 스스로 懲戒를 要求해야 하는 問題가 있다”며 改編 必要性을 强調했다.
○ 警察, 勸告案 反駁 資料 내며 反撥 擴散
警察廳은 이날 指揮部 畫像會議를 召集한 뒤 立場門을 내고 “이番 勸告案은 歷史的 發展 過程에 逆行한다. 憲法 基本 原理인 法治主義가 毁損될 수 있다는 憂慮도 높다”고 批判했다.

또 勸告案의 問題點을 事案別로 指摘하며 對應에 나섰다. 警察은 먼저 制度改善위의 勸告案이 大部分 法律 改正이 先行돼야 하는 것이라며 反撥했다. 警察은 行安部 내 專擔 組織 新設과 關聯해선 “政府組織法 等의 改正 없이 行安部에 警察 組織을 新設하는 것은 法治主義를 毁損할 수 있다”고 했다.

警察 高位職 人事委員會 設置는 “任用·採用 節次에 關한 事項이기 때문에 警察公務員法 等 改正을 통해 法的 根據를 明確히 해야 한다”고 反駁했다. 長官에게 懲戒要求權을 附與하는 안 亦是 “警察公務員法 等의 改正이 必須的”이라고 했다.

이날 警察 指揮部 會議 中에는 一部 參席者 사이에서 ‘警察廳長 勇退論’이 擧論되는 等 指揮部의 對應이 未備했다는 聲討도 나온 것으로 傳해졌다.

國家警察委員會는 이날 勸告案에 對해 “警察行政·制度를 30餘 年 前으로 되돌리려 한다는 深刻한 憂慮를 갖게 한다”고 批判했다.

一線 警察官들도 勸告案에 反撥했다. 서울警察 職場協議會(職協) 代表團은 이날 政府서울廳舍 앞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行安部 내 警察國을 新設해 人事·豫算·監察 事務에 關與하고 搜査까지 指揮하겠다는 發想은 民主的 牽制 原則을 毁損하게 될 것”이라고 批判했다. 市民團體인 警察改革네트워크도 이날 政府서울廳舍 앞에서 연 記者會見에서 “行安部의 警察 統制 權限이 强化될수록 警察이 政治權力에 直接 從屬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便 警察廳이 이날 午後 治安監 28名의 補職 人事를 發表한 뒤 不過 2時間餘 만에 7名의 發令을 飜覆하면서 人事 關聯 內部 葛藤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解釋이 나왔다. 警察廳은 “實務者의 失手”라고 했다.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行安部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 #警察局 #人事權 #懲戒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