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號 發射 成功에 市民들 歡呼…“사람들 勞苦·땀이 좋은 結實 內”|東亞日報

누리號 發射 成功에 市民들 歡呼…“사람들 勞苦·땀이 좋은 結實 內”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1日 18時 01分


코멘트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된 한국형 최초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2022.6.21. 사진공동취재단
純粹 國內技術로 製作된 韓國型 最初 宇宙發射體 ‘누리號’(KSLV-Ⅱ)‘가 21日 全南 高興郡 羅老宇宙센터에서 發射되고 있다. 2022.6.21. 寫眞共同取材團
“많은 사람들의 勞苦가 담긴 成功이네요. 기쁩니다.”

21日 午後 5時10分쯤 韓國型 發射體 누리號 (KSLV-II)가 두 番째 試圖 끝에 發射에 成功하자 서울驛 待合室 곳곳에서 感歎이 나왔다. 待合室 TV를 지켜보던 市民 150餘名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도 흐뭇한 微笑를 지었다. 손뼉을 치며 積極的으로 기뻐한 사람도 있었다. TV 畵面에 ‘發射 成功’ 글씨가 나오자 한 市民은 “眞짜 成功했어? 多幸”이라며 安堵하기도 했다.

成功 場面을 어린 딸과 함께 지켜본 김성배氏(44)는 “많은 사람의 피와 땀이 섞여 좋은 結實을 냈다”며 “이番 成功을 契機로 先進技術을 有用할 수 있는 環境이 마련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光州行 KTX를 기다리던 曺某氏는 “연이은 失敗 속의 成功이라 意味가 남다르다”며 “科學技術의 發展이 未來 韓國의 먹거리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기뻐했다.
21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발사 장면을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21日 서울 中區 서울驛 待合室에서 市民들이 韓國型 發射體 누리號(KSLV-II)의 發射 場面을 TV를 통해 視聽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누리號는 지난해 10月21日 첫 飛行에서 目標했던 高度 700㎞ 軌道에 到達했으나 3段 엔진이 早期에 꺼져 위聖母死體를 軌道에 올리는 데 失敗했다.

以後 原因 糾明 및 補完 作業을 거쳐 이날 再發射에서 보란듯이 成功함으로써 우리나라는 1990年代 最初의 科學 로켓 開發 以後 30餘年만에 衛星 自力發射 能力을 갖추게 됐다.

現在 自力 發射 能力 保有國은 러시아, 美國, 프랑스, 中國, 日本, 印度, 이스라엘, 이란, 北韓 等 9個國에 不過하다. 이 中에서도 實用級(무게 1000㎏ 以上) 衛星 發射가 可能한 國家는 이스라엘, 이란, 北韓을 除外한 6個國뿐이다.

韓國은 1993年 1段型 固體 科學로켓 KSR-Ⅰ, 1998年 2段型 固體 科學로켓 KSR-Ⅱ을 開發했다. 그 過程에서 單 分離 및 固體 로켓 技術을 確保할 수 있었다.

이어 KSR-Ⅲ 開發 事業으로 本格 液體 로켓 技術 確保를 始作했다. 이 事業은 液體 推進機關 設計 및 製作, 엔진試驗, 誘導制御 및 姿勢制御 等 發射體 自力 開發을 위한 基盤技術 確保로 이어졌고 羅老號 開發 및 讀者 韓國型發射體 開發의 基盤이 된 것으로 評價된다.

21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발사 장면을 TV로 시청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21日 서울 中區 서울驛 待合室에서 市民들이 韓國型 發射體 누리號(KSLV-II)의 發射 場面을 TV로 視聽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發射에 成功한 누리號는 싣고 나간 人工衛星 5基를 地球軌道에 올려놓을 豫定이다. AP衛星이 開發한 ‘性能檢證衛星’과 朝鮮大·서울大·연세대·카이스트가 共同開發한 ‘큐브 衛星’ 4期가 地球軌道를 돌며 尖端 宇宙 技術을 試驗한다.

큐브 衛星은 性能檢證衛星에 실려 宇宙로 나갔다가 23日부터 29日까지 性能檢證衛星에서 分離돼 제各其 任務를 遂行한다.

政府와 硏究陣은 人工衛星 軌道 輸送 能力을 高度化하고 信賴性을 確保하기 위해 누리號를 4回 더 發射할 計劃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