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行安部 ‘警察統制案’ 오늘 發表… 김창룡 “卽刻 問題點 把握하라”|동아일보

行安部 ‘警察統制案’ 오늘 發表… 김창룡 “卽刻 問題點 把握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 “憲法 價値 毁損” 反撥 擴散
金廳長, 두 番째 緊急幹部會議 召集… “勸告案, 警察法 精神 못담아” 批判
勸告案엔 治安政策官室 新設 等 行安部의 統制强化 方案 담겨
一線署 ‘警察局 反對’ 懸垂幕 示威… 警察 內部網選 ‘指揮部 對應’ 促求

行政安全部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制度改善위)의 ‘警察 統制’ 勸告案 發表를 하루 앞둔 20日 김창룡 警察廳長은 高位幹部會議를 열고 “勸告案은 警察法 精神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批判했다. 警察 內部에서 連日 反撥이 擴散되는 가운데 制度改善위는 21日 午後 1時 政府서울廳舍에서 行安部 內 治安政策官室 新設 等의 內容을 담은 勸告案을 公開한다.

○ 警察廳長 緊急會議 召集

金 廳長은 이날 豫定에 없던 局長級 以上 幹部會議를 召集해 對策을 論議했다. 金 廳長은 會議에서 “現行 警察法에서 政治的 中立과 民主的 統制는 가장 重要하다”며 “勸告案 發表 卽時 各 指揮部와 機能別로 問題點을 把握하고, 警察 立場을 積極 說明해 달라”고 當付했다. 金 廳長이 이 問題와 關聯해 緊急 幹部 對策會議를 召集한 건 17日에 이어 사흘 만이다.

警察은 21日 午後 2時 半 試圖警察廳長 畫像會議를 열고 關聯 公式 立場을 내놓을 豫定이다. 制度改善위가 發表하는 勸告案에는 △警察 高位職 推薦委員會 構成을 통한 行安部 長官 人事權 實質化 △行安部 內 治安政策官室 新設 △警察指揮規則 制定 等을 통해 警察에 對한 行安部의 管理 統制를 强化하는 內容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 윤석대 자문위원,황정근 공동위원장,한창섭 차관및 공동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정부청사에서 경찰국 설치관련 등에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警察制度改善 諮問委員會 윤석대 諮問委員,황정근 共同委員長,한창섭 次官및 共同委員長이 21日 午後 서울 政府廳舍에서 警察局 設置關聯 等에대해 發表를 하고 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한 諮問委員은 “警察 複數職級制, 下位職 昇進機會 擴大, 搜査人力 增員 等도 最終 勸告案에 담길 可能性이 크다”고 밝혔다. 大統領 直屬 警察改革委員會를 設置해 推進할 長期課題로는 △行政·司法 警察 分離 △警察大 改編 △國家警察委 實質化 等이 包含될 것으로 알려졌다.

制度改善위 關係者에 따르면 行安部 長官 事務에 ‘治安’이나 ‘司法警察’을 追加하는 方案은 勸告案에 담기지 않을 것으로 傳해졌다. 또 警察의 監察權, 懲戒權을 行安部로 移讓하도록 하는 方案도 빠질 것으로 알려졌다. 警察 反撥과 輿論 批判을 意識해 制度改善위가 한발 물러선 것이다.

○ 警察廳 人權委 “憲法 精神과 價値 毁損”

그러나 警察의 反撥은 繼續되고 있다. 警察廳 諮問機構인 警察廳 人權委員會는 20日 立場門을 내고 “警察이 行安部의 統制를 받도록 하는 일은 警察廳을 1991年 以前 內務部 治安本部 時代로 退行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政府 權力을 分散해 人權을 保障하려는 憲法의 精神과 價値를 毁損한다”고 했다.

警察廳 高位 關係者는 “行安部 長官이 人事提請權을 實質的으로 行使하면 昇進을 앞둔 警察 指揮部가 長官의 意中을 거스르지 않으려고 눈치만 볼 素地가 크다”며 “指揮部 全體가 行安部에 從屬되고 길들여질 것”이라고 했다.

總警級 幹部 A 氏는 이날 警察 內部網에 올린 글에서 “警察 民主化의 歷史를 過去로 되돌리려는 蠻行을 막지 못하면 부끄러움과 責任은 警察廳長 혼자만의 몫은 아닐 것”이라며 “廳長이 全國 總警級 以上 警察을 모두 召集해 對策을 마련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서울 西大門 廣津 南大門警察署 等 서울 市內 12個 一線 警察署 職場協議會는 行安部의 警察局 新設 等 警察 統制 方案에 反對하는 懸垂幕을 내걸었다. 警察의 勞動組合 役割을 하는 職協은 20日까지 全國 257個 警察署 中 120餘 곳이 이와 關聯된 懸垂幕을 내걸었다고 밝혔다. 市民團體 警察改革네트워크는 21日 世宗代로 政府서울廳舍 앞에서 制度改善위의 勸告案을 糾彈하는 記者會見을 열기로 했다.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行安部 警察統制案 #警察廳長 高位幹部會議 #警察法 精神 #警察 反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