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急增한 配達 오토바이, 印度-橫斷步道 侵犯에 步行者 화들짝|東亞日報

急增한 配達 오토바이, 印度-橫斷步道 侵犯에 步行者 화들짝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步行者에 眞心인 社會로]〈7〉오토바이 不法走行, 이젠 STOP!

이륜차 2대가 8일 오후 2시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 정문 앞 횡단보도를 보행자들과 함께 건너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二輪車 2臺가 8日 午後 2時 서울 東大門區 한국외국어대 正門 앞 橫斷步道를 步行者들과 함께 건너고 있다. 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8日 午後 2時 서울 東大門區 한국외국어대 正門 앞 三거리. 往復 4次로 道路를 가득 메운 自動車들 틈으로 配達 오토바이들이 아슬아슬한 曲藝走行을 試圖했다. 車輛 行列 앞으로 가기 위해 信號待機 狀態에서 中央線을 넘거나 步行者가 걷고 있는 橫斷步道를 가로지르는 오토바이도 目擊됐다. 헬멧을 着用하지 않았거나 信號를 違反하는 境遇도 相當數였다.

橫斷步道와 印度를 疾走하는 오토바이들 탓에 步行者들이 화들짝 놀라는 모습도 目擊됐다. 二輪車의 ‘無法 走行’이 이어지자 警察은 5月 末부터 特別團束을 始作했는데, 이날은 團束이 始作되자마자 36名의 運轉者가 犯則金 또는 系圖 處分을 받았다. 團束에 參與한 東大門警察署 임윤균 警衛는 “二輪車가 橫斷步道에서 走行하거나 信號를 違反하면 步行者 安全에 큰 威脅이 될 수 있다”며 “7月 末까지 集中團束을 벌일 豫定”이라고 말했다.

○ 二輪車 事故만 每年 2萬 件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以後 急增한 ‘配達 라이더’들이 ‘道路와 引渡의 無法者’로 불리며 步行者 安全을 威脅하고 있다. 라이더들은 最大限 빨리 配達해야 收益을 極大化할 수 있다는 理由로 相當數가 交通法規를 無視한 走行을 이어가고 있다.

道路交通公團에 따르면 지난해 全國 二輪車(四輪오토바이와 電氣自轉車 等 包含) 交通事故는 2萬598件으로 集計됐다. 2019年 2萬898件에서 2020年 2萬1258件으로 增加한 後 지난해 多少 줄긴 했지만 如前히 每年 2萬 件이 넘는 二輪車 事故가 發生하는 것.

二輪車 交通事故 死亡者도 2019年 498名, 2020年 525名, 지난해 459名으로 年間 400名 以上 發生하고 있다. 負傷者는 2019年 2萬6514名에서 지난해 2萬6617名으로 小幅 增加했다. 全體 交通事故 死亡者 數가 1991年(1萬3429名) 以後 每年 急減하며 지난해 關聯 統計 作成 以後 처음으로 2000名臺(2916名)에 進入한 것과는 正反對 趨勢다.


二輪車 交通事故가 좀처럼 줄지 않는 것은 交通法規 違反이 日常化돼 있기 때문으로 分析된다. 警察廳에 따르면 二輪車의 信號 違反은 2019年 4萬7887件에서 지난해 8萬6912件으로 2倍 가까이로 增加했다. 같은 期間 二輪車 中央線 侵犯 摘發 件數는 4602件에서 9620件으로, 人道 通行 摘發 件數도 1萬2037件에서 2萬522件으로 急增했다.

그러나 警察에 團束되지 않는 ‘不法 二輪車’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推定된다. 警察 關係者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等을 活用해 團束 情報를 共有하거나, 아예 番號版을 造作해 카메라를 避하는 事例가 많다”며 “現場 團束이나 過速團束 카메라만으로 二輪車 交通法規 違反을 團束하는 것에는 限界가 있다”고 吐露했다. 實際로 交通安全公團에 따르면 지난해만 253件의 二輪車 番號版 規定 違反 事例가 摘發됐다. 道路에 設置된 各種 團束 카메라를 避하기 위해 番號版을 意圖的으로 꺾거나 番號版 附着 位置를 카메라가 鑑識하기 어려운 곳으로 變更하는 等 ‘꼼수’가 橫行하고 있는 것이다.

○ “二輪車 番號版 더 잘 보이게 만들어야”

政府는 二輪車 安全事故를 줄이기 위해 올 3月부터 配達認證制를 施行 中이다. 지난해 7月 施行된 ‘生活物流서비스産業發展法’에 따라 配達 競爭力이 있는 事業者를 政府가 認證하고, 認證을 받은 業體들은 共濟組合을 設立해 라이더들의 安全을 위해 努力하는 게 核心이다. 配達의民族 運營社인 優雅한兄弟들은 이미 認證을 申請했고, 쿠팡이츠서비스(쿠팡이츠)와 플라이앤컴퍼니(요기요) 等 9個 業體도 다음 달 申請할 豫定이다.

그러나 認證制의 境遇 優秀事業者를 督勵하는 水準이라 零細 配達業體는 同參하지 않을 可能性이 크다는 指摘이 나온다. 이 때문에 政府는 長期的으로 資格을 갖춘 業體만 配達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登錄制 導入도 檢討 中이다. 國土交通部 關係者는 “登錄制는 認證制를 한동안 運營해 報告 長短點을 分析한 後 檢討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性急한 登錄制 導入은 큰 進入障壁이 될 수 있는 만큼 反對 목소리도 잘 考慮하겠다”고 했다.

政府는 二輪車 番號版이 더 잘 보이도록 視認性을 改善해 無人 團束의 效果를 높이는 政策도 準備 中이다. 交通安全公團은 現在 番號版의 글字體와 色相, 크기와 디자인 等을 바꾸는 ‘番號體系 改編方案’을 硏究 中이다. 또 二輪車 全面에도 番號版을 附着하는 方案 等도 檢討해 나갈 豫定이다.

專門家들은 政府의 여러 機關과 業界 從事者들의 努力이 綜合的으로 이뤄져야 二輪車 安全 問題를 改善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전수연 道路交通公團 敎育運營處 課長은 “現場 團束은 勿論이고 政府의 制度的 支援과 交通法規를 지키려는 二輪車 運轉者들의 認識 改善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유상용 三星交通安全文化硏究所 責任硏究員은 “二輪車 뒤에만 附着하는 番號版을 全面 番號版으로 改善할 必要가 있다”며 “無人 團束이 效率的으로 이뤄진다면 運轉者들이 좀 더 警覺心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特別取材팀
▽ 팀長 강승현 社會部 記者 byhuman@donga.com

▽ 김재형(産業1部) 정순구(産業2部) 신지환(經濟部) 김수현(國際部) 유채연(社會部) 記者

共同 企劃: 行政安全部 國土交通部 警察廳 韓國交通安全公團 損害保險協會 韓國道路公社 道路交通公團 韓國交通硏究院 三星交通安全文化硏究所

交通文化를 改善하기 위해 讀者 여러분의 提報와 意見을 e메일(lifedriving@donga.com)로 받습니다.

特別取材팀
#二輪車 事故 #오토바이 #交通事故 #印度 橫斷步道 侵犯 #不法走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