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行安部, 警察廳長 等 高位職 候補推薦委 3個 新設 推進|東亞日報

[單獨]行安部, 警察廳長 等 高位職 候補推薦委 3個 新設 推進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廳長-國搜本部長-總警以上 나눠… 廳長도 檢總長처럼 推薦 거쳐 提請
制度改善위, 이달中 行安部 勸告
警察, 警察 統制 部署 反對 擴散… 慶南鏡察 “民主警察 根幹 흔들어”

行政安全部 傘下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制度改善위)가 警察 高位職에 對한 ‘候補推薦委員會(推薦위)’ 構成을 行安部에 勸告하기로 했다. 警察 統制를 强化하는 制度改善위 勸告案과 關聯해 李尙玟 行安部 長官은 周邊에 “(警察) 人事를 透明하게 하려는 것인데 意圖가 歪曲돼 답답하다”고 했지만, 警察 內部에선 ‘警察 길들이기’라는 反撥이 이어지고 있다.

14日 關係者에 따르면 制度改善위는 行安部에 警察廳長(治安總監)과 國家搜査本部腸(治安正監), 기타 總警 以上 高位職에 對한 推薦委 3個를 各各 構成하는 方案을 勸告할 豫定이다. 制度改善위 關係者는 “警察 高位職 人事를 透明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現行法에는 “警察廳長은 國家警察委員會의 同意를 받아 行安部 長官의 提請으로 國務總理를 거쳐 大統領이 임명한다”고만 規定해 推薦위의 候補 推薦 過程이 없다. 反面 檢察總長의 境遇 法務部 長官이 檢察總長候補推薦委員會의 推薦을 거쳐 總長 任命을 提請한다.

制度改善위는 推薦委 設置가 行安部 長官의 權限을 줄이고, 人事 公正性을 높이는 데 寄與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制度改善위 關係者는 “(外部 人士 等으로 構成된) 推薦委가 定하는 候補者 推薦에 (長官이) 따르겠다는 것이어서 長官의 權限을 一部 내려놓는 것에 가깝다”고 說明했다. 反面 推薦委員들을 行安部가 委囑하는 만큼 警察 高位職 人事에 長官의 입김이 反映되는 構造가 될 것이란 意見도 있다.

制度改善위는 ‘巡警 出身 高位職 擴大’도 勸告案에 담기로 했다. 李 長官은 警察의 反撥을 勘案해 制度改善위에 “警察에서 願하는 人力 增員, 職制 改編, 搜査 力量 强化 方案 等도 담아 달라”고 要求한 것으로 알려졌다. 尹錫悅 大統領의 大選 公約이 ‘警務官 以上 高位職 巡警 出身 比率 20%로 擴大’였는데, ‘20%’라는 數値까지 勸告案에 담을지는 막판 檢討 中이다. 警察 階級 序列 4番째인 警務官 以上 高位職 가운데 巡警 出身은 現在 2.3%에 不過하다.

制度改善위는 勸告案을 이달 中 行安部에 傳達할 計劃이다.

하지만 治安政策官室 職制化 等 行安部의 警察 統制를 强化하는 勸告案 內容이 傳해지자 警察에서는 組織的 反對 움직임이 일고 있다. 警察의 勞動組合 役割을 하는 警察職場協議會 慶南 24個 關西 會長 一同은 14日 警察 內部網에 行安部의 警察 統制 部署 新設을 反對하는 聲明을 냈다. 이들은 “行安部 權限 擴大는 警察의 政治的 中立과 獨立性을 毁損하고 民主 警察의 根幹을 뒤흔들 것”이라며 “警察廳을 治安本部 水準으로 格下시키고 行安部에 종속시켜 權力의 下手人이 되도록 한다면 政治的 中立은 遙遠하다”라고 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行政安全部 #警察高位職 #推薦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