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都市公社, 8年 連續 黑字 達成… 差別化된 마케팅 ‘成功的’|東亞日報

仁川都市公社, 8年 連續 黑字 達成… 差別化된 마케팅 ‘成功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創意的 設計案 내놓은 事業者에 共同住宅用地 供給해 興行 成功
영종 宇宙航空複合團地 造成 等 地域 特色에 맞는 特化事業 誘致
올 販賣 收益 1兆5640億 達할 듯

커낼 콤플렉스, 휴먼에너지타운, 넥스트콤플렉스, 워라밸빌리지, 스마트 위드업 등 5개 특화구역으로 나눠 개발하는 인천 검단신도시.
 인천도시공사(iH)는 고객 중심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마케팅 전략으로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iH 제공
커낼 콤플렉스, 휴먼에너지타운, 넥스트콤플렉스, 워라밸빌리지, 스마트 위드業 等 5個 特化區域으로 나눠 開發하는 仁川 黔丹新都市. 仁川都市公社(iH)는 顧客 中心의 要求를 積極 反映한 마케팅 戰略으로 8年 連續 黑字를 達成했다. iH 提供
仁川都市公社(iH)는 2014年부터 지난해까지 8年 連續 黑字를 達成했다. 創立 以來 가장 많은 3268億 원의 當期純利益도 냈다. 負債 比率도 200%臺를 維持하는 等 地方公企業의 經營 最優先 目標인 ‘財政 健全性’을 確保했다는 評價가 나온다.

成果의 바탕에는 不動産 開發 事業에 差別化된 마케팅 戰略을 椄木한 것이 奏效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顧客의 다양한 要求와 商品性을 考慮한 戰略이 成果로 이어졌다는 것. 仁川 西區 원당·堂下·麻田·不老洞 1110萬5739m² 宅地에서 進行되고 있는 黔丹新都市 開發 事業이 代表的 事例로 꼽힌다.

iH는 2020年 黔丹新都市를 名品 新都市로 造成하기 위한 새 戰略을 세웠다. 差別化된 空間 配置와 親環境 等 持續 可能한 住居 모델 實現을 위해 創意的인 아이디어를 提示한 應募者에게 共同住宅 用地를 供給하는 ‘特別設計供給 共謀’ 方式을 擇한 것이다.

iH는 特別設計供給 公募 方式을 통해 黔丹 AA28블록, AA29블록 AA32블록 共同住宅 用地를 供給했다. 블록마다 컨소시엄을 構成한 事業者들은 親環境과 差別化된 空間 配置를 考慮한 設計를 提示하는 等 熾烈한 競爭을 펼쳤고 興行에 成功했다. 이들 아파트의 境遇 應募한 作品(設計) 그대로 共同住宅이 建設된다.

또 黔丹 AB14블록과 AA16블록도 民間 建設社와 共同으로 事業을 推進해 民間과 iH의 共同 브랜드를 活用하면서 높은 關心과 分讓 競爭率을 記錄했다.

中區 영종國際都市의 境遇 共同住宅 用地 供給에서 한발 더 나아가 地域 特性에 맞는 投資 活性化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영종 特別計劃區域에 特化 事業을 誘致해 周邊 事業地區의 投資 活性化를 이끌도록 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特別計劃區域2(Rv6)에 宇宙航空複合團地가 造成된다. 土地 賣買 契約은 來年에 이뤄질 豫定인데, 總事業費가 1兆2000億 원에 達한다. 特別計劃區域6(Rv8)에도 골든퍼시픽 觀光複合團地를 造成한다. 總事業費는 約 1兆3800億 원으로 올 7月頃 事業 協約을 마치고 來年에 土地 賣買 契約을 할 豫定이다.

iH는 이 같은 마케팅 戰略을 통해 영종國際都市에서 지난해와 올해 共同住宅 用地 8筆地를 販賣할 計劃이었지만 目標를 12筆地로 높이는 等 販賣 實績이 改善될 것으로 展望했다.

不動産 開發 事業의 特性을 把握해 開發 事業 初期인 地區 指定 및 開發 計劃 樹立 段階에서부터 徹底한 마케팅 技法을 椄木한 것도 成果로 이어지고 있다. 企劃 段階에서 顧客의 欲求와 商品性을 考慮해 △立地 與件 △商業用紙 適正 規模 比率 △交通·敎育·産業 等의 都市 인프라를 考慮한 開發 計劃을 樹立하는 것. 이를 通해 自足性과 競爭力을 갖춘 都市로 開發이 可能하도록 支援하고 있다.

特히 작은 組織과 적은 人力으로 生産性을 높이고 있다는 點도 눈길을 끈다. 한국생산성본부(KPC), 韓國不動産分讓서비스協會(KREPA), 韓國不動産開發協會(KODA), 建設産業敎育院, 韓國리츠協會(KAREIT) 等 專門機關과 네트워크를 强化하고 이들 專門機關에서 實施하는 不動産마케팅 關聯 專門 敎育에 職員들이 義務的으로 年 1回 以上 參與하도록 했다.

iH는 올해 不動産 마케팅을 통한 開發 事業으로 總 1兆5640億 원의 不動産 販賣 收益을 올릴 것으로 展望했다. 이는 前年度 目標인 1兆2500億 원보다 25%假量 늘어난 數値다. 이와 함께 差別化된 마케팅 戰略을 펼치기 위해 資産管理本部를 新設하고 그 傘下에 旣存 販賣組織인 販賣事業處를 마케팅센터로 擴大 改編해 配置했다. iH 關係者는 “市場의 需要와 顧客의 다양한 要求를 最上의 觀點에 두고 經營 活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都市公社 #黑字 達成 #마케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