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턴度 척척… 自律走行 택시 江南 누빈다|동아일보

유턴度 척척… 自律走行 택시 江南 누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現代車 ‘로보라이드’ 첫선

‘로보라이드’ 1호 승객 원희룡-오세훈 8월부터 서울 강남 지역을 달릴 자율주행 택시 ‘로보라이드’가 9일 시승식을 
진행했다. 이날 1호 승객으로 로보라이드에 탑승한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택시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로보라이드’ 1號 乘客 元喜龍-오세훈 8月부터 서울 江南 地域을 달릴 自律走行 택시 ‘로보라이드’가 9日 試乘式을 進行했다. 이날 1號 乘客으로 로보라이드에 搭乘한 吳世勳 서울市長(오른쪽)과 元喜龍 國土交通部 長官이 택시 앞에서 포즈를 取하고 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9日 午前 乘用車 한 臺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를 달리기 始作했다. 이 車輛은 地下鐵 2號線 선릉역을 지나 驛三洞 르네상스호텔 四거리에서 유턴을 試圖했다. 運轉席에 앉은 사람이 손을 뗀 狀態에서 핸들이 스르르 돌아갔다. 서울市와 國土交通部, 현대자동차가 함께 선보인 江南 自律走行 택시 ‘로보라이드’의 첫 運行이었다.
○ 8月부터 江南에서 自律走行 택시 運行
이날 로보라이드 1號 乘客이 된 吳世勳 서울市長은 “實際로 사람이 運轉하는 것과 거의 다를 바 없다. 正말 神奇하다”고 所感을 밝혔다. 本格 運行 始作을 앞두고 이날 試乘式을 進行한 로보라이드는 삼성동 현대백화점 貿易센터店 隣近에서 出發해 테헤란로 區間을 따라 달리다 돌아오는 銃 3.4km 區間을 安定的으로 走行했다.

서울市는 올 2月 마포구 상암동에서 自律走行 택시 運營을 始作했다. 다만 이 地域은 定해진 2個 路線만을 運行하는 事實上 ‘셔틀버스’ 形態다. 反面 로보라이드는 江南區 交通信號 情報와 聯動돼 運行하기 때문에 運行區域 내 거의 모든 道路를 달릴 수 있다.

現在의 自律走行 技術로는 車輛 센서만으로 交通信號를 100% 認知하는 게 不可能하다. 로보라이드는 센서와 別途로 交通信號 情報를 傳達받는 方式으로 難關을 解決했다. 몇 秒 뒤 信號燈 色相이 바뀌고, 그 다음 信號가 點燈될 때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等을 0.1秒 單位로 把握해 運行할 수 있도록 設計했다. 이는 서울市와 國土部가 2020年부터 交叉路 總 132곳을 對象으로 交通信號 開放 인프라를 構築한 結果다. 現代車 硏究員은 “橫斷步道 等을 精密 指導에 包含해 複雜한 江南 都心에 맞게 運行할 수 있도록 開發했다”고 說明했다.


로보라이드는 이르면 8月부터 봉은사로, 테헤란로, 역삼로, 南部循環路 等 강남구의 26個 主要 道路(48km)에서 運行을 始作한다. 來年에는 島山大路, 狎鷗亭路 等 總 32個 道路(76.1km)까지 運行 地域을 넓혀 江南 全域에서 走行하도록 할 計劃이다.

다만 交通事故 等 危急 狀況이 發生할 境遇를 對備해 安全要員(非常運轉者)李 搭乘한다. 運行이 安定化되면 安全要員의 介入을 漸次 줄여나갈 方針이다. 서울市 關係者는 “앞으로 두 달 동안은 專門家, 自律走行 關係者가 車에 搭乘해 技術과 서비스를 補完·改善하는 베타서비스 期間”이라며 “段階的으로 車輛 臺數도 늘려나갈 豫定”이라고 말했다.
○ 上岩 自律走行 택시 乘客 1300名 突破
서울 마포구 상암동 自律走行 택시의 境遇 運營 4個月餘 만에 乘客 數(1304名)가 1300名을 넘은 것으로 集計됐다. 休日을 除外하면 하루 平均 約 13名이 利用한 셈. 같은 期間 동안 呼出 件數는 920件으로 休日을 除外하고 하루 平均 9件이었다.

吳 市場은 “2∼3個月 內로 청계천을 도는 自律走行 버스가 運行된다”며 “서울市와 企業이 協力해 自律走行 産業 競爭에서 堂堂히 앞서나갈 수 있는 土臺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現代車 #로보라이드 #自律走行 택시 #江南 #上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