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進步 狙擊手’ 金鎭台, ‘盧武鉉의 男子’ 李光宰 꺾고 江原特別自治道 첫 道知事|東亞日報

‘進步 狙擊手’ 金鎭台, ‘盧武鉉의 男子’ 李光宰 꺾고 江原特別自治道 첫 道知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日 10時 46分


코멘트

컷오프 後 競選 勝利와 本選 勝利 反轉

‘進步 狙擊手’로 불리는 國民의힘 金鎭台 前 議員(57)李 ‘盧武鉉의 男子’인 더불어民主黨 李光宰 前 議員(57)을 누르고 江原道知事에 當選됐다. 金 前 議員은 54.07%를 得票해 45.92%를 얻은 이 前 議員을 8.15%포인트 差로 이기고 來年 出帆할 江原特別自治道의 첫 道知事가 됐다.

金 當選者는 檢事 出身으로 春川地檢 原州支廳長 等을 지냈고 19·20代 總選(春川)에서 連거푸 當選됐다. 2年 前 總選에서 民主黨 虛榮 議員에게 敗했지만 切齒腐心한 끝에 盜聽 入城에 成功함으로써 政治 舞臺에 華麗하게 復歸했다.

이番 選擧에 나서기까지 旅程은 順坦하지 않았다. 國民의힘은 過去 그의 强性 發言을 理由로 컷오프(公薦排除)韓 뒤 황상무 前 KBS 앵커를 戰略公薦했다. 이에 反撥한 그는 國會 앞에서 斷食 籠城에 들어갔고, 過去 發言에 對한 謝過를 條件으로 救濟됐다. 起死回生한 그는 黃 前 앵커와의 競選에서 勝利해 本選에 進出할 수 있었다. 그는 當時 狀況에 對해 “앞이 깜깜했다. 답답하고 외로웠다”며 心境을 밝히기도 했다.

金 當選者는 지나친 强勁 保守 性向이 弱點으로 꼽혀왔다. 2015年 曹溪宗이 한상균 민주노총 委員長의 保護 要請을 受容하자 “公權力을 投入해야 한다”고 말해 論難을 빚었고, 5·18民主化運動 歪曲 發言 等으로 批判을 받기도 했다. 그동안의 各種 輿論調査에서 줄곧 앞서며 勝利가 有力하다는 評價를 받았지만, 李 前 議員이 自身이 出馬한 4次例 選擧에서 모두 勝利한 ‘選擧 勝負師’였기에 막판까지 緊張의 끈을 놓지 않고 選擧運動에 邁進했다.

이를 意識한 듯 그는 選擧運動 期間 동안 이같은 强勁 保守 이미지를 드러내지 않고 道內 곳곳을 누비며 票心을 사로잡기 위해 애를 썼다. 特히 민주당 支社들이 이끈 지난 12年 江原 道政에 對해 ‘잃어버린 12年’으로 評價하며 變化와 交替 必要性을 强調한 것이 밑바닥 票心을 刺戟한 것으로 評價받고 있다.

4年 동안 江原道情을 責任질 金 當選者는 來年 6月 出帆하는 ‘江原特別自治道’의 初代 道知事라는 榮譽도 안게 됐다. 그는 特別自治道와 關聯해 ‘始作은 尹錫悅, 完成은 金鎭台’라는 口號를 내세웠다.

그는 經濟特別自治道 完成을 통한 權力別 未來 成長戰略을 公約으로 提示했다. 春川은 韓國銀行 等 公共機關 移轉과 廣域急行鐵道(GTX-B) 春川 延長을 통해 名實相符한 首府都市로 키우겠다고 約束했다. 또 원주는 三星電子 半導體 工場을 誘致해 産業經濟 中心都市로, 江陵은 盜聽 2廳舍 昇格과 경포호 國家庭園 指定 等을 통해 第2行政中心都市 兼 글로벌觀光의 메카로 키우겠다는 構想이다.

金 當選者는 開票 直後 當選所感을 통해 “江原道民들이 尹錫悅 大統領에 對한 期待感 또는 尹錫悅 政府에서 일을 잘 하라고 機會를 주신 것 같다”며 “오로지 江原道民만 바라보고 가겠다는 約束을 決코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春川=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