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守 强勢地域 量産市長, 金一權-나동연 4番째 血鬪|東亞日報

保守 强勢地域 量産市長, 金一權-나동연 4番째 血鬪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6·1地方選擧]
文在寅 前大統領 退任 後 첫 選擧
前·現職 市場에 無所屬 候補 加勢
慶南의 最大 激戰地로 손꼽혀

文在寅 前 大統領이 退任 後 歸鄕한 慶南 量産市長 選擧는 慶南의 6·1地方選擧 最大 激戰地 中 한 곳으로 꼽힌다. 歷代 地方選擧에서도 量産市長 選擧는 慶南 政治의 戰略的 要衝地인 ‘洛東江 벨트’의 中心軸으로 認識되면서 與野가 每番 熾烈한 血鬪를 펼쳤던 곳이다. 이番 量産市長 選擧도 전·현직 量産市場에 無所屬 候補가 加勢하면서 3巴戰 構圖가 形成됐다.

오랜 政治的 라이벌인 더불어民主黨 金一權 候補(71)와 國民의힘 나동연 候補(67)에 無所屬 전원학 候補(64)가 挑戰狀을 던진 狀態다. 金 候補와 羅 候補는 이番이 네 番째 對決이다.

現職 市長인 金 候補는 高速鐵道(KTX) 물금역 停車를 在任 時節의 成果로 꼽으며 ‘市政 連續性’을 再選의 當爲性으로 내세우고 있다. 釜山·蔚山·慶南(釜蔚慶) 메가시티 完成, 均衡 잡힌 量産 發展, 放課 後 돌봄정책 支援 擴大 等이 代表 公約이다.

民選 5, 6期 市長을 지낸 羅 候補는 “希望이 있는 陽傘을 만들겠다”며 민주당에 내줬던 市長職 奪還을 벼르고 있다.

釜山大 量産캠퍼스 遊休敷地 開發과 캠퍼스 內 貫通道路 開設, 荒山公園 複合레저事業 完成, 熊上·상북産業團地 內 大企業 誘致, 釜蔚慶 메가시티 中心都市 基盤 造成(特別行政廳舍 誘致, 樹木園 造成) 等의 公約으로 票心을 攻掠 中이다.

量産施設管理公團 理事長을 지낸 全 候補는 ‘청렴한 市場’을 내세우고 있다. 是正 參與 100人 市民委員會 設置·運營, 물금新都市 商圈 活性化와 釜山大 量産캠퍼스 遊休地 開發 等을 約束했다.

傳統的으로 量産은 保守의 强勢 地域이다. 歷代 일곱 番의 量産市長 選擧에서 保守 政黨이 세 次例 勝利했다. 나머지 中 세 次例도 無所屬이 當選됐지만 保守 性向이 剛했다. 하지만 2018年 地方選擧에선 민주당 金 候補가 3選을 노리던 自由韓國黨(國民의힘 前身) 所屬 羅 候補를 12%포인트 差로 누르고 當選됐다. 민주당으로서는 政治的 象徵性이 큰 勝利였다.

民主黨은 文 前 大統領의 歸鄕 雰圍氣를 살려 量産市長 選擧에서 連續 勝利를 壯談하고 있다. 2008年 盧武鉉 前 大統領이 慶南 金海 烽下마을로 돌아온 以後 2018年까지 補闕選擧를 包含해 네 番 連續 金海市場을 席卷하면서 金海가 ‘민주당의 嶺南 聖地’로 자리 잡은 成果를 量産에서도 이뤄내겠다는 意圖다.

特히 23日 金海 烽下마을에서 열린 盧 前 大統領 逝去 13周忌 追悼式을 契機로 민주당 陣營의 結集을 本格化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追悼式에는 文 前 大統領이 5年 만에 參席하는 等 野圈 人士들이 總集結했다.

反面 國民의힘은 基本的 保守 支持勢를 바탕으로 尹錫悅 大統領의 就任 效果를 노려 市長職 奪還을 노리고 있다. 尹 大統領은 大選 當時 梁山에서 53.52%의 得票率로 민주당 李在明 候補(42.18%)를 11.34%포인트 差로 이겼다.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는 6·1地方選擧 候補 登錄 後 첫 週末인 14日과 15日 量産을 訪問해 火力을 支援했다.

兩强 構圖로 알려진 이番 選擧에서 無所屬 全 候補의 得票率도 큰 變數가 될 것으로 보인다. 前 候補는 國民의힘 公薦 結果에 反撥해 無所屬으로 出馬했기 때문에 國民의힘은 保守 性向의 表 蠶食을 憂慮하고 있다.

세 候補는 事前投票(27, 28日)를 앞둔 이番 週를 勝負의 最大 分水嶺으로 보고 大規模 遊說 等을 통해 支持層 結集에 勝負를 건다는 戰略이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量産市長 #金一權 #나동연 #전원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