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招待席]“울산대病院 診療力量 全國 15位… 選擇과 集中 통해 內實 다질 것”|東亞日報

[招待席]“울산대病院 診療力量 全國 15位… 選擇과 集中 통해 內實 다질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융기 蔚山大病院長

정융기 울산대병원장은 2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 병원은 서울의 대형 병원에 비해 환자가 적어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무조건 서울의 대형 병원으로 가겠다는 지방 환자들을 보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울산대병원 제공
정융기 울산대병원腸은 20日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地方 病院은 서울의 大型 病院에 비해 患者가 적어 質 좋은 醫療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無條件 서울의 大型 病院으로 가겠다는 地方 患者들을 보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울산대病院 提供
“울산대病院 診療力量은 全國 15位, 非首都圈 4位입니다. 그런데도 無條件 서울로 가겠다는 患者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정융기 蔚山大病院長(59)은 20日 동아일보 記者와 만나 “울산대병원을 利用하는 患者가 한 해 平均 100萬 名이 넘는다. 癌, 心血管疾患, 重症外傷 等 重症疾患 治療施設度 잘 갖춘 全國에 몇 안 되는 病院인데 모르는 市民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1000病床級인 울산대病院은 蔚山 唯一의 上級綜合病院이다. 蔚山大病院이 지난해 1∼3分期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請求한 上級綜合病院 醫療保險 請求額은 2448億 원으로 全國 15位다. 全國 45個뿐인 上級綜合病院 中에서도 上位 30%에 든 것.

請求額 1位인 서울아산병원의 1兆1301億 원과 2位 삼성서울병원의 8960億 원, 3位 서울 세브란스병원의 8813億 원과 比較하면 隔差가 크지만 9位 고려대구로병원(2688億 원), 10位 量産釜山大病院(2634億 원) 等과는 큰 差異가 없다. 醫療保險 請求額은 患者 診療만으로 發生한 收益이라 病院의 診療 力量을 評價하는 잣대 中 하나다.

鄭 病院長은 “울산대병원보다 規模도 작고 醫療陣도 덜 細分된 病院을 但只 서울에 있다는 理由로 地方 患者들이 無條件 가는 것은 時間과 돈을 浪費하는 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釜山과 蔚山, 慶南에서 大動脈剝離와 胸部外科 仲裁施術人 인터벤션을 24時間 稼動하는 곳은 우리밖에 없다”며 “大邱 慶北과 釜山, 慶南 等地에서도 患者들이 많이 찾아온다”고 말했다.

“癌 患者도 예전보다 오래 산다. 꾸준히 治療를 받으려면 病院이 가까이 있는 게 重要하다”는 鄭 病院長은 “患者의 約 5%인 特殊 分野를 빼고는 빅5 病院과 比較해도 蔚山大病院이 모자람이 없고, 相對的으로 患者가 적어 맞춤型 治療는 더 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醫療界의 首都圈 集中 現象도 憂慮했다. 그는 “向後 5年 內 首都圈에 約 10곳의 大型病院이 設立 豫定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現在 大學病院들이 分院 形態로 推進 中인 곳은 峨山病院 仁川청라지구(800病床), 세브란스 仁川松都地球(1000病床), 始興 배곧 서울大病院(800病床), 金浦 仁荷大病院(700病床) 等이다.

그는 “病院 開院에 必要한 醫療陣은 結局 首都圈 다른 病院과 地方 病院에서 빼 갈 수밖에 없다”며 “地方 病院마다 暴風 前夜의 危機로 認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熟鍊된 醫療陣이 流出되면 病院은 어려워지고 地方自治團體의 對策에도 限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對備해 울산대病院은 選擇과 集中을 통해 內實을 꾀한다는 構想이다.

鄭 院長은 地自體나 政治權이 地域 醫療의 未來를 위해 病院을 活用해 달라고 注文했다. 그는 “未來 먹거리인 醫生命·醫科學 分野가 産業이 되려면 테스트 베드人 病院을 中心으로 硏究所, 企業이 協業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어 “우리 病院의 올해 賣出額은 5000億 원, 職員 數는 3000名에 達한다”며 “市民들께서 自負心과 愛情을 갖고 聲援해 주시면 더 좋은 病院으로 거듭나 地域經濟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鄭 病院長은 서울대 醫大를 卒業하고 서울대病院, 서울아산병원을 거쳐 1998年 울산대병원에 赴任했다. 企劃室長, 診療副院長 等을 거쳐 2017年 病院長에 就任했다. 3次例 連任하며 大學附屬病院 昇格, 上級綜合病院 再進入, 코로나19 對應 等 어려운 與件에도 울산대병원의 成長을 이끌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정융기 蔚山大病院長 #울산대病院 #診療力量 #全國 15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