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南 最高 激戰地 羅州… 民主黨 윤병태-無所屬 강인규 맞對決 構圖|東亞日報

全南 最高 激戰地 羅州… 民主黨 윤병태-無所屬 강인규 맞對決 構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6·1地方選擧]
민주당 競選 後遺症 票心에 觸角… 無所屬 3選 挑戰 現職 市長 關心
有權者 30% 차지 革新都市 住民들, 어느 候補 選擇할지 觀戰 포인트

22個 市郡 基礎自治團體로 이뤄진 全南에서 6·1地方選擧의 最高 激戰地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곳이 羅州다. 더불어民主黨 競選 後遺症이 深刻한 데다 탄탄한 組織力을 갖춘 現職 市長이 無所屬으로 出馬하면서 接戰 樣相을 보이고 있어서다. 羅州市長 選擧는 民主黨 公薦狀을 거머쥔 윤병태 候補(61)와 無所屬 3選 挑戰에 나서는 現職 市長 강인규 候補(67)의 맞對決 構圖가 形成됐다.

민주당 競選 過程에서 불거진 不公正, 줄 세우기 論難 等이 바닥 民心에 어떤 影響을 미칠 것인지가 關心거리다. 特히 羅州 全體 有權者의 30%를 차지하는 革新都市 住民이 어떤 候補의 손을 들어줄지도 觀戰 포인트다. 革新都市가 있는 빛伽藍洞은 首都圈 等 外地人 比重이 높아 민주당 色彩가 弱한 곳이다. 이곳에선 現在 固形廢棄物(SRF) 熱倂合發電所의 稼動을 놓고 深刻한 葛藤이 빚어지고 있는데, 住民들은 環境汚染을 憂慮해 稼動 中斷을 要求하고 있다. 두 候補는 發電所 稼動과 關聯해 立場差를 보이고 있다.

尹 候補는 “나주시가 進行해 온 認許可 節次와 訴訟의 連이은 敗訴 等으로 當場 發電所 稼動을 沮止하기는 어려운 狀況”이라며 發電所 燃料를 SRF에서 液化天然가스(LNG)와 水素燃料電池로 바꾸겠다는 立場이다. 反面 姜 候補는 “SRF 使用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첫 단추는 光州市,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發電所 稼動 中止에 對한 合意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며 合意를 바탕으로 具體的인 埋沒 方案을 마련하겠다는 方案을 提示했다.

尹 候補는 正統 官僚 出身이다. 靑瓦臺와 企劃財政部 豫算室 局長 等을 거친 뒤 最近까지 全南道 政務副知事를 지냈다. ‘깨끗하고 有能한 經濟·豫算 專門家’라는 點을 强點으로 내세우며 ‘새로운 羅州의 始作, 새로운 人物論’으로 票心을 파고들고 있다.

尹 候補는 “市民의 참머슴으로 羅州의 葛藤과 危機를 克服하고 ‘삶의 質’이 最高인 人口 20萬 글로벌 强小都市 羅州를 반드시 만들어나가겠다”면서 勝利를 自信하고 있다.

主要 公約으로는 △原都心·榮山江 連繫 文化·觀光·스포츠 活性化 △持續可能한 農業과 살맛 나는 農村 만들기 △빛伽藍 革新都市를 自負心 넘치는 自足都市로 完成 △에너지 新産業 先導 未來 尖端科學都市 基盤 造成 △革新都市 內 名門高 育成 等을 내걸었다.

姜 候補는 組合長, 市議員에 再選 市場까지 30餘 年間 市民과 함께한 經歷과 높은 認知度를 土臺로 票心을 攻掠하고 있다. 이에 더해 無所屬 單一化 效果도 期待하고 있다. 全南道 局長 出身으로 競選 排除에 反撥해 脫黨한 金炳周 候補와의 單一化가 成事돼, 金 候補가 選對本部長을 맡아 돕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不法과 便法을 恣行하고 葛藤과 分裂을 助長하는 假짜 민주당을 審判하고 當選者를 選擇할 權利는 오직 市民에게 있음을 보여 달라”고 支持를 呼訴하고 있다. 姜 候補는 民選 7期 때 推進한 榮山江 生態復元, 금성산 道立公園 指定, 廣域鐵道 循環線 構築 等 5代 先導課題의 中斷 없는 推進을 强調했다. 여기에 △2次 公共機關 移轉 等 나주형 革新都市 시즌2 推進 △世界 水準의 에너지 大學都市 造成 △빛伽藍桐 井州 與件 改善 等을 主要 公約으로 내놓았다.

兩强 構圖 속에서 민주당 所屬 羅州市議員으로 挑戰狀을 냈다가 컷오프된 뒤 國民의힘으로 黨籍을 옮긴 지차남 候補(57·女)와 羅州市廳에서 35年間 公職生活을 한 양승진 候補(68)도 無所屬으로 選擧戰에 뛰어들었다.

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6·1地方選擧 #全南 最高 激戰地 #羅州 #맞對決 構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