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中-日 만나는 交易 要衝地… 글로벌 海上風力 背後團地로|동아일보

한-中-日 만나는 交易 要衝地… 글로벌 海上風力 背後團地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힐링 南道 旅行]
木浦新港萬運營㈜
世界 最大 海上風力團地 支援埠頭… 2026年까지 2180億원 投入해 造成
글로벌 海上風力企業 ‘덴마크 CIP’… 業務 協約 맺고 事業 인프라 確保

서남권 거점 항만인 목포신항만이 전남도가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의 전진기지로 도약하고 있다. 목포신항만운영㈜
西南圈 據點 港灣인 木浦新港만이 全南道가 推進하는 海上風力發電의 前進基地로 跳躍하고 있다. 木浦新港萬運營㈜
2004年 開場한 木浦新港만은 한·중·일 中心軸과 幹線航路가 交叉하는 海上交易의 要衝地이자, 大韓民國의 交通地圖가 始作하는 西南圈 據點 港灣이다. 國內 1號 民資 港灣으로, 3萬 t級 船舶 3隻이 同時에 接岸할 수 있는 大型 埠頭에 年間 一般 貨物 500萬 t과 컨테이너 36萬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個)를 處理할 수 있는 荷役裝備와 人力을 갖추고 있다.

物流運營專門會社인 木浦新港萬運營㈜은 2009年부터 天惠의 立地條件에 넓은 港灣 背後 團地를 具備한 木浦新港만을 委託運營 管理하면서 最上의 陸海上 運送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木浦新港만이 海上風力發電의 前進基地로 跳躍하고 있다. 全南道는 新安郡 앞바다에 8.2GW 海上風力發展團地를 造成할 計劃이다. 單一團地로는 世界 最大 規模다. 2030年까지 48兆5000億 원을 投入해 海上風力發電團地, 風力發電機 生産·組立團地, 支援埠頭·背後團地, 送電線路 構築 等 事業을 段階的으로 進行한다. 木浦新港만 支援埠頭 背後團地 造成에는 2026年까지 2180億 원이 投入된다. 全南 西南圈 地域은 大規模 海上風力發展團地의 最適地로 評價된다.

最近 海上風力 機資材의 大型化 趨勢에 따라 支援 港灣이 없으면 發展 事業을 進行할 수 없을 程度로 港灣의 役割이 重要해졌다. 木浦新港만이 支援 港灣으로 選定된 것은 海上風力發展 開發社에서 要求하는 水深, 地耐力(地耐力), 野積場, 保安, 作業 制限 等 많은 要求事項을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木浦新港萬運營㈜은 風力發電 터빈, 블레이드, 타워 等 海上風力發展 機資材 荷役뿐 아니라 組立, 野積, 保管 및 向後 維持 管理 等 海上風力 專用 設置 船舶의 베이스캠프 役割을 한다.

世界 最高의 海上風力企業 中 하나인 덴마크의 CIP는 지난해 2月 木浦新港萬運營㈜과 業務 協約을 맺고 海上風力發展 事業에 가장 重要한 인프라를 確保했다. CIP는 ‘海上風力 支援港灣의 敎科書’로 불리는 덴마크의 에스비에르港을 例로 들며 木浦新港만이 글로벌 海上風力 背後港灣으로 成長하기를 期待했다. 에스비에르項은 1970年代 漁業 및 輸出物流 中心 港口였지만 海上風力 生産·組立·海上運送·維持補修 等을 遂行하면서 技術과 인프라, 乾燥 노하우를 蓄積해 유럽의 海上風力事業의 70%를 뒷받침하고 있다.

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힐링 南道 旅行 #南道 #旅行 #木浦新港萬運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