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法務長官 곧 業務 始作…檢指揮部 人選 速度내나|동아일보

한동훈 法務長官 곧 業務 始作…檢指揮部 人選 速度내나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6日 15時 39分


코멘트

檢察 指揮部의 空白 問題가 이르면 이番週 中 解消될 것으로 보인다.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히 剝奪) 法案으로 불리는 檢察廳法·刑事訴訟法 改正案 通過·恐怖로 인해 어수선한 檢察 組織을 추스르고 改正案 施行에 對備하기 위해선 人事를 서둘러야 한다는 意見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한동훈 法務部 長官 候補者가 任期를 始作하면 원포인트性 人事를 낼 可能性도 있다. 이와 同時에 次期 檢察總長 人選 節次도 本格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16日 法曹界에 따르면 法務部는 아직 檢察總長候補推薦委員會와 檢察人事委員會 節次를 稼動하지 않고 있다.

金오洙 前 檢察總長의 辭表가 지난 6日 受理된 以後 檢察 指揮部의 空白이 열흘째 持續되고 있는 狀況이다.

檢察總長을 임명하기 위해선 檢察廳法 34條의2에 따라 法務部 長官이 候補推薦위를 꾸려야 한다. 候補推薦委는 ▲檢事長으로 在職했던 사람 ▲法務部 檢察局長 ▲法院行政處 次長 ▲大韓辯護士協會長 ▲韓國法學敎授會腸 ▲法學專門大學院協議會 理事長 ▲辯護士 資格이 없는 各界 專門家 3名(女性 1名 以上) 等 9名으로 構成된다.

法務部는 國民들로부터 檢察總長 候補者들을 薦擧받아 審査資料를 候補推薦委에 傳達하며, 法務部 長官도 直接 審査對象者를 提示할 수 있다.

候補推薦委는 천거받은 人士들을 對象으로 適格 與否를 審査한 뒤 3名 以上의 候補者를 法務部 長官에게 推薦한다. 以後 法務部 長官이 最終 候補 1名을 大統領에게 提請한다.

尹錫悅 大統領이 오는 17日 한 候補者에게 任命狀을 授與할 것이 有力한 가운데, 한 候補者는 長官 任期를 始作하는 卽時 候補推薦委 構成을 決定할 것으로 보인다. 法務部의 한 關係者도 “法務部 長官이 就任하면 具體的인 프로세스가 進行될 것”이라고 했다.

問題는 次期 檢察總長의 任命이 빠른 時日 內에 이뤄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候補推薦위가 꾸려지면 約 一週日 동안 薦擧 節次가 進行되며 候補者 壓縮에 任命提請, 國會 人事聽聞會 節次까지 적어도 한 달이라는 時間이 所要된다.

檢察 內部에선 指揮部 空白을 迅速히 解消해야 한다는 輿論이 支配的인 만큼, 한 候補者로선 大檢 次長檢査 等에 對한 원포인트性 人事를 于先 斷行할 수도 있다.

過去에도 檢察總長이 空席인 狀況에서 指揮部 空白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원포인트性 人事가 이뤄지기도 했다. 法務部는 지난 2009年 임채진 前 檢察總長의 辭退 以後 문성우 當時 大檢 次長檢事마저 자리를 비우자, 차동민 當時 水原地檢長을 大檢 次長에 앉히는 人事를 냈다.

박성진 大檢 次長檢事가 세 番째 辭意를 밝힌 것도 원포인트性 人事 展望에 무게를 싣는다. 朴 次長은 지난달 22日과 4日 檢搜完剝과 關聯해 辭意를 表明했다. 文在寅 前 大統領이 退任 直前 辭表를 返戾했지만 지난 10日 또다시 辭意를 밝히기도 했다.

원포인트性 人事의 境遇 檢察人事委를 반드시 召集하지 않아도 된다. 檢察人事委는 大規模 昇進 또는 電報의 原則을 論議할 때 召集되기 때문이다. 한 檢察人事委院도 “아직 아무런 連絡을 받지 못했다”며 “急한 境遇에는 一週日 前이라도 日程을 주는데 아직 (言及이) 全혀 없다”고 말했다.

한 候補者로선 大檢 次長檢査를 尹 大統領에게 任命해달라고 提請한 뒤, 新任 大檢 次長檢事와 함께 檢事長 等 後續 人事를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 次期 大檢 次長檢事로는 여환섭 大田高檢長, 조종태 光州高檢長, 김후곤 大邱地檢長, 이원석 濟州地檢長 等이 候補로 꼽힌다.

이 밖에 김관정 水原高檢長, 권순범 大邱高檢長, 조재연 釜山高檢長 等도 檢搜完剝으로 거듭 辭意를 表明한 狀況이다.

한 候補者가 이들의 辭表를 곧바로 修理하게 되면 檢察 高位幹部 人事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展望된다. 現在 高檢長은 司法硏修院 23~26期 人士들이, 檢事長은 25~29期 檢事들이 맡고 있다. 지난해 下半期에는 司法硏修院 30期까지 檢事長 昇進에 關한 人事檢證 同意書를 提出한 狀況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