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西南北/이기진]地方選擧 候補들 ‘外食文化 公約’이 안보인다|동아일보

[東西南北/이기진]地方選擧 候補들 ‘外食文化 公約’이 안보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이기진 대전충청취재본부 기자·관광경영학 박사·한식양식중식조리기능사
이기진 大田忠淸取材本部 記者·觀光經營學 博士·韓食樣式中食調理技能士
한국관광공사가 提供하는 ‘韓國 觀光 데이터 랩’ 分析 結果, 지난 1年 동안 大田을 訪問한 外地人들이 가장 많이 檢索한 키워드는 ‘美食’이었다. 傳統的 旅行 目的인 自然景觀, 歷史文化遺跡 探訪 等이 아닌 大田 旅行의 主目的이 飮食이었다는 事實은 示唆하는 바가 매우 크다. 地域 觀光政策을 樹立하는 重要 指標로도 活用될 수 있을 것이다.

大田은 交通 要旨임에도 不拘하고 ‘먹을 게 없는 都市’라는 汚名(汚名)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魅力的인 飮食이 사람을 모으는 트렌드임을 勘案하면 大田의 觀光 不振 要因 中 하나가 이 같은 美食 文化의 不在에 있었는지도 모른다.

美式 旅行은 世界的으로 觀光의 主要 活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탈리아나 프랑스, 美國 뉴욕, 그리고 가까운 싱가포르나 홍콩, 日本, 中國, 臺灣, 泰國 等의 重要 都市는 美食 旅行의 天國으로 評價받고 있다. 먹기 위해 기꺼이 멀리 旅行을 떠난다. 이달 16日부터 韓國을 訪問하는, 1人當 約 10萬 달러(約 1億2840萬 원)에 達하는 럭셔리 外國人 旅行客의 主要 프로그램도 査察 飮食 等의 體驗이다.

國內 다른 都市들도 美食 旅行客 誘致에 발 빠르게 對應하고 있다. ‘유네스코 美食 創意 都市’인 全北 全州, 江原 江陵 等이 그렇고 仁川, 全南 麗水, 光陽, 木浦 等地에서도 앞다퉈 ‘味覺 都市’를 宣言하며 觀光客을 誘惑하고 있다. 慶南 統營에는 味覺圖書館까지 생겼다.

다른 都市에 비해 歷史가 짧고 警官 및 文化遺産資源이 相對的으로 적은 大田으로서는 짧은 時間에 觀光客을 모으기 가장 좋은 分野가 바로 飮食이다.

大田 地域經濟에서 서비스業이 차지하는 比重은 生産 基準 78.2%(2021年 6月 韓國銀行 大田忠南本部)로 全國 17個 市道 中 서울에 이어 두 番째로 높다. 그런데 2011∼2019年 大田地域 宿泊과 飮食店 等 個別 서비스業의 附加價値 增加率은 全國 平均(1.6%)에도 크게 못 미치는 1.1%에 不過했다.

第8回 地方選擧를 앞두고 大田市長 候補 等 出馬者들이 앞다퉈 公約을 내놓고 있지만 外食文化 트렌드를 빠르게 感知하고 對應하는 候補는 찾아보기 힘들다.

大田에서 外食調理系列 學科가 開設된 大學은 모두 6곳으로 在學生은 3000名이 넘는다. 全國 大都市에서 가장 많다. 候補者들에게는 이렇게 생각해 볼 것을 勸하고 싶다. 大田市長 選擧가 薄氷 構圖로 이뤄질 때 서비스 業種 從事者와 外食調理學科 學生들은 外食文化 發展을 苦悶한 候補와 苦悶하지 않은 候補 中 누구에서 票를 줄 것이라고 보는가.


이기진 大田忠淸取材本部 記者·觀光經營學 博士·韓食樣式中食調理技能士 doyoce@donga.com
#東西南北 #地方選擧 #外食文化 公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