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만배 “手票가 異常한 데서 나오면?”… ‘50億 클럽’ 外 人物들에게도 돈 갔나 [法曹 Zoom In/大庄洞 裁判 따라잡기]|동아일보

김만배 “手票가 異常한 데서 나오면?”… ‘50億 클럽’ 外 人物들에게도 돈 갔나 [法曹 Zoom In/大庄洞 裁判 따라잡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4日 12時 00分


코멘트
《京畿 城南市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및 로비 疑惑과 關聯해 1月 10日부터 本格的인 裁判이 始作됐습니다. 동아일보 法曹팀은 國民的 關心이 높았던 이 事件에 對한 記錄을 남기기 위해 每週 進行되는 裁判을 土曜日에 連載합니다. 이와 함께 如前히 풀리지 않은 남은 疑惑들에 對한 取材도 이어갈 計劃입니다. 이番 便은 大庄洞 裁判 따라잡기 第18化입니다.》



“그런데 問題는 靈學아, 너 對答을 잘 해줘야 해. 現札로 주면 相關이 없어 그지? 現札로 바꾼 痕跡이 다 있으면. (그런데) 萬若에 110億을 썼어. 現札은 한 40~50億 바꾸고 (나머지) 手票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면 어떻게 할래?”

13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2部(部長判事 이준철) 審理로 열린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및 로비 疑惑 事件 29次 公判에서 再生된 지난해 4月 21日子 ‘정영학 錄取錄’에서 火天大有資産管理(火天大有) 大株主 김만배 氏는 정영학 會計士와 通話를 하던 中 이렇게 물었습니다.

지난해 4月 金融情報分析員(FIU)은 2019~2020年 金 氏와 火天大有 이성문 代表 等이 會社 計座에서 數十 次例에 걸쳐 巨額의 現金을 引出한 經緯와 使用處가 의심스럽다고 보고 서울 용산警察署에 이를 通報했습니다. 內査에 着手한 龍山警察署는 같은 달 火天大有 代表 이성문 氏를 한 次例 불러 調査했습니다. 檢察은 이 錄音파일에 對해 “(當時 警察이) 搜査 中인 金 氏의 橫領 事件과 關聯해서 (警察이) 會社 資金 用處 및 手票 使用 內容을 確認하는 것에 對해 對策을 論議하는 것”이라고 說明했습니다.

9日과 13日 各各 進行된 28, 29次 公判에서는 錄音파일을 法廷에서 再生하는 方式으로 정영학 錄取錄에 對한 證據調査가 進行됐습니다. 지난週부터 이어진 정영학 錄取錄 證據調査는 13日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 김만배 “手票가 ‘異常한 데’서 나오면 어떡하지?”
4月 21日子 錄音파일에 따르면 金 氏가 이 같이 “現札은 한 40~50億 바꾸고 (나머지) 手票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면 어떻게 할래?”라고 묻자 鄭 會計士는 “手票는 그걸 쓴 사람이 알겠죠. 저야 모르죠”라고 答했습니다. 이에 金 氏는 “아니 그러니까 對答을 그렇게 해줘야 한다고”라며 “兄이 110億을 다 쓰지는 않았을 거 아냐. 내가 아무리 뭐 한다고 하더라도”라고 했습니다. 情 會計士가 “그럼 돈이 샌 건가요 兄님?”이라고 묻자 金 氏는 “모르지. 모르지 뭐”라고 答했습니다.

金 氏는 이어서 다시 알 수 없는 質問을 情 會計士에게 던집니다. 金 氏는 “저게 그리로 다 들어갔다 그러면. 手票가 異常한 데서 나오면 어떻게 할 거야?”라고 합니다. 이어 “아니 萬若에 大庄洞에 들어갔다고 했는데, 나중에 手票追跡을 다 해놨는데 (警察이) ‘여보세요 이거 大庄洞에 들어갔다더니 異常한 데서 나오는데 그거 무슨 解明입니까’ 이러면 어떻게 할래?”라고 했습니다.

情 會計士는 무슨 말인지 理解가 안 된다는 듯 開發 事業 敷地의 旣存 貰入者 等의 反撥 問題 等을 擧論하며 “手票를 줬으면 그분들한테 手票를 줬겠죠”라고 합니다. 金 氏는 “그렇지”라면서도 “그런데 이제 돈을 엉뚱한 데다 쓰고서 그 사람들을 줬다 그러면…”이라고 말합니다. 情 會計士는 “그건 제가 어떻게 압니까. 그건 제가 모르는 事項이고”라고 答했습니다.

金 氏의 이 같은 말은 警察에 大庄洞 事業 過程에서 貰入者 等에 對한 補償 名目으로 會社돈을 썼다고 解明했다가, 政官界 로비 等 不法의 素地가 있는 다른 用處에 使用된 것으로 드러날 境遇 어떻게 對應하냐는 趣旨로 解釋됩니다. 다만 錄音파일 속 金 氏는 鄭 會計士에게 本人이 어디에 이 돈을 썼는지는 具體的으로 言及하지 않고 있습니다.
● 김만배, ‘50億 클럽’ 等은 정영학과 具體的으로 相議
이 對話가 더욱 疑問을 남기는 것은 金 氏가 이 時期 以前의 錄音파일에서 이른바 ‘50億 클럽’이나 유동규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社長 職務代理에 對한 金錢 支給 問題 等 政官界 로비 問題를 鄭 會計士와 具體的으로 相議했다는 點입니다.

9日 法廷에서 再生된 2020年 10月 30日子 錄音파일에 따르면 金 氏는 鄭 會計士와 兪 前 職務代理에게 박영수 前 國政壟斷 事件 特別檢事와 곽상도 前 國民의힘 議員 等 50億 클럽 人事를 言及하며 金額을 言及합니다. 이에 對해 檢察은 “所謂 ‘50億 그룹’으로 알려진 사람을 包含해 大庄洞 事業의 助力者에게 支給할 金額의 額數와 調達 方法 等을 具體的으로 確認하는 內容”이라고 했습니다.

또 13日 再生된 지난해 2月 18日子 錄音파일에서 金 氏는 兪 前 職務代理에게 700億 원을 支給할 方案을 情 會計士와 具體的으로 論議합니다. 金 氏는 “동규는 投資를 해달래. 하면 다시마하고 株式을 30倍를 사달라고 (한다)”며 “다시마 만드는 會社하고 飼料를 어떻게 30倍 비싸게 사냐”고 합니다. 이어 金 氏는 兪 前 職務代理가 願하는 方法보다는 남욱 辯護士가 名義信託 訴訟을 내 法院 調停을 통해 돈이 건네지도록 하는 方法이 좋겠다는 趣旨로 말합니다. 兪 前 職務代理는 정민용 辯護士와 函게 다시마 肥料業體 ‘遊園홀딩스’를 세운 뒤 이 會社를 통해 700億 원을 받으려 한 것으로 檢察은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狀況을 綜合해 볼 때 萬若 金 氏가 지난해 4月 問題가 된 法人資金을 50億 클럽이나 兪 前 職務代理 等에게 使用했다면 鄭 會計士에게 理解하기 힘든 質問을 던져가며 用處를 숨길 理由는 없습니다. 情 會計士도 이미 알고 있던 問題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時期 金 氏는 火天大有 이성문 代表와 養母 專務 等에게도 法人資金의 用處를 분명하게 말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錄音파일에서는 金 氏가 오히려 이들을 法人資金을 橫領한 것이 아니냐며 몰아세운 情況이 나타났습니다.

13日 再生된 4月 23日子 錄音파일에서 이 代表는 鄭 會計士에게 電話를 걸어 自身은 그렇게 많은 돈을 橫領한 적이 없다면서 “사람(金 氏)李 精神이 나가버렸다니까요, 그러면 저를 告訴를 해야지 왜 告訴를 안 하시나”라고 답답함을 吐露합니다. 그리고 “先輩님(金 氏)하고 바깥에서 만나서 이 問題를 좀 매듭을 지으려고 그런다”며 “所謂 내가 銃대를 메기를 願하는 건지 鄭重하게 물어보려고 한다”고 말합니다. 이 錄音파일 再生을 마지막으로 이날 정영학 錄取錄 證據調査는 마무리됐습니다.
● ‘21日 拘束期限 滿了’ 김만배 남욱, 拘束令狀 追加 發付될까
大庄洞 開發特惠 및 로비 疑惑 事件 다음 公判은 16日 열립니다. 한便 이 事件 拘束 被告人인 金 氏와 南 辯護士의 拘束 期限은 21日이면 1審에서 6個月을 모두 채워 滿了됩니다. 裁判部는 金 氏와 南 辯護士의 追加 拘束令狀 發付 與否를 決定하기 위한 審問期日을 18日 進行하겠다고 밝힌 狀態입니다. 追加 拘束令狀이 發付되지 않을 境遇 이들은 22日 0時에 拘置所에서 釋放됩니다.


김태성 記者 kts571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