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政府, 檢警協議體·大統領令 改正으로 ‘檢搜完剝’ 맞對應|東亞日報

尹政府, 檢警協議體·大統領令 改正으로 ‘檢搜完剝’ 맞對應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2日 16時 25分


코멘트
일명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으로 불린 개정 검찰청법·형사소송법이 관보 게재로 정식 공포된 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2022.5.9/뉴스1 © News1
一名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法案으로 불린 改正 檢察廳法·刑事訴訟法이 官報 揭載로 正式 公布된 9日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에서 旗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2022.5.9/뉴스1 ⓒ News1
尹錫悅 政府가 오는 9月부터 施行되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에 對備해 檢警 責任搜査 시스템을 整備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搜査空白으로 인한 國民被害를 最少化한다는 計劃이다.

12日 大統領職引受委員會의 ‘國政課題 履行計劃書’에 따르면 政府는 올해 안에 法務部長官의 搜査指揮權 廢止, 檢察 豫算 獨立編成, 公搜處法 24兆 廢止 等 旣存 公約을 推進하고, 法務部를 中心으로 學界와 辯護士團體까지 參與하는 檢警 搜査機關 協議體를 構成하기로 했다. 補完搜査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各 搜査 段階에서 異議가 있는 國民들을 위한 救濟策을 마련하기 위해 尹錫悅 政府 첫해 國政課題 履行計劃으로 잡았다.

오는 9月 ‘檢搜完剝’을 위한 刑事訴訟法 및 檢察廳法 改正案이 施行되면 檢察이 直接搜査를 開始할 수 있는 範圍는 腐敗, 經濟, 公職者, 選擧, 防衛事業, 大型慘事 等 6個 分野에서 經濟, 腐敗 犯罪로 줄어든다. 法曹界에선 檢警搜査權 調整 以後 混亂이 如前한 搜査 現場에 非常이 걸리는 만큼, 檢警 協力과 調律이 時急하다는 危機意識이 强하게 噴出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동훈 法務部長官 候補者가 就任하면 ‘檢搜完剝’ 施行에 따른 國民 不便 解消를 優先 課題로 잡고 곧바로 對備策 마련에 들어갈 것으로 豫想된다.

檢搜完剝 法案(檢察廳法·刑事訴訟法 改正案)을 通過시킨 더불어민주당이 國會 多數黨인 點을 勘案, 國會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大統領令 改正 等으로 可能한 部分부터 于先 整備한다. 以後 刑事訴訟法 改正 等 刑事法制를 바꿔나간다는 計劃이다.

當場은 搜査空白을 막을 檢警 責任搜査가 核心이다. 앞으로 警察은 警察 搜査段階를 책임지게 하고, 檢察은 檢察 搜査段階를 책임지는 시스템을 마련해 檢警 協力을 强化하겠다는 構想이다. 于先 警察搜査 段階에서는 警察이 自律的으로 責任지고 搜査하고, 送致 以後 檢察 段階에서는 補完搜査 要求 代身 檢察이 直接 補完搜査를 進行해 事件의 實體와 全貌를 밝히는 節次 單純化로 迅速하고 統合的인 被害救濟를 圖謀하겠다는 計劃이다.

또한 再搜査 要請에 따른 警察 再搜査 以後에도 犯罪 嫌疑가 있다고 判斷되면 檢事가 事件을 送致받아 直接 再搜査할 수 있도록 해 迅速하고 實質的인 被害救濟를 圖謀한다. 이를 위해 ‘檢事와 司法警察官의 相互協力과 一般的 搜査準則에 關한 規定’ 等 關聯 法令을 制·改正할 計劃이다.

또한 檢察 搜査權 剝奪에 맞서 于先 大統領令으로 規定하고 있는 ‘檢事의 搜査開始 犯罪 範圍에 關한 規定’을 改正해 搜査範圍를 늘리는 方案도 檢討 中이다. 檢察 搜査가 可能한 犯罪의 範圍를 넓혀 積極的으로 搜査를 擴大할 수 있도록 內容을 追加한다는 方針이다.

한동훈 法務長官 카드로 虛를 찔린 民主黨이 重搜廳(重大犯罪搜査廳) 設立에 消極的일 것으로 展望된다. 이 때문에 檢察이 重搜廳 設立時까지 直接搜査할 수 있는 腐敗犯罪의 正義를 넓게 잡으면 檢搜完剝을 一部 無力化할 수 있다. 또 警察의 不送致에 對한 異議申請 事件을 檢察이 補完 搜査할 때 ‘同一性을 해치지 아니하는 範圍 內에서 搜査할 수 있다’는 但書가 달려 있다. 同一性 部分도 範圍를 넓히는 補完이 可能하다.

한 檢察 幹部는 “한동훈 長官이 就任하고 檢察總長 任命 等 檢察 組織 再整備가 이뤄지면 1順位로 檢搜完剝 補完作業에 들어갈 것”이라며 “檢察 直接搜査의 單 1%만 민주당이 問題삼는 特殊搜査인데 特殊部를 잡겠다고 國民 被害가 불보듯 뻔한 刑事司法體系 全體를 흔들었으니 補完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