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院 “龍山 大統領室 100m以內 集會 許容”… 警察 禁止措置에 制動|東亞日報

法院 “龍山 大統領室 100m以內 集會 許容”… 警察 禁止措置에 制動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官邸에 執務室 包含은 無理한 解釋”… 性小數者團體 行進도 條件附 許容
警察 “早晩間 對應 方針 定할 것”… 全障連 地下鐵 乘下車示威 再開 等
龍山執務室 隣近 連日 ‘集會-會見’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의 공식 임기가 시작된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 태극기와 함께 봉황기가 게양돼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10/뉴스1
尹錫悅 第20代 大統領의 公式 任期가 始作된 10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 太極旗와 함께 鳳凰旗가 揭揚돼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2022.5.10/뉴스1
警察이 서울 龍山區 大統領 執務室 隣近 集會를 禁止한 것에 法院이 制動을 걸었다. 警察은 ‘集會 및 示威에 關한 法律’(執匙法)上 周邊 100m 以內 集會가 制限되는 ‘官邸’에 ‘執務室’이 包含됐다고 解釋했는데 法院은 이를 無理한 解釋이라고 본 것이다.

11日 서울行政法院 行政5部(部長判事 김순열)는 市民團體 ‘性小數者差別反對 무지개行動’(무지개行動)李 龍山警察署長을 相對로 “屋外集會 禁止 通告의 效力을 停止해달라”며 낸 執行停止 申請을 一部 引用했다. 裁判部는 “執務室이 官邸에 包含된다고 解釋하는 것은 (法律) 文言의 通常的인 意味를 벗어난다”며 무지개行動의 執務室 隣近 行進을 許容했다.

앞서 무지개行動은 14日 용산역廣場에서 集會를 열고 梨泰院廣場까지 2.5km 區間을 行進하겠다고 警察에 申告했다. 警察은 行進 經路 中 一部가 集矢法上 集會가 禁止된 ‘大統領 官邸 境界 地點으로부터 100m 以內’에 該當한다며 行進을 禁止했다. 이에 무지개行動은 “官邸와 執務室은 다르다”며 法院에 禁止 處分 取消 訴訟과 함께 執行停止 申請을 냈다.

裁判部는 大統領 官邸와 執務室을 區分한 옛 大統領警護法 施行令 等을 根據로 官邸와 執務室은 다르다고 判斷했다. 單, 行進을 制限 없이 許容할 境遇 交通과 警護에 混亂이 發生할 수 있는 만큼 “1回에 한해 1時間 30分 以內에 迅速하게 行進하라”는 條件을 달았다.

法院의 이番 決定이 原則的으로 다른 集會·示威에는 效力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法院이 ‘執務室이 官邸에 包含된다’는 警察 解釋이 잘못됐다고 判斷한 만큼 向後 類似한 訴訟이 이어질 可能性이 높다. 警察은 類似한 集會에 對한 禁止通告를 取消하는 方案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警察 關係者는 “內部 會議를 거쳐 向後 對應 方針을 定할 것”이라고 밝혔다.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龍山 執務室 隣近에선 連日 集會와 記者會見이 이어지고 있다. 11日에도 4件의 記者會見과 1件의 集會가 열렸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全障連)는 大統領 執務室 移轉을 맞아 4號線 三角地域 歷史에서 午前 8時부터 記者會見과 削髮式을 進行한 뒤 地下鐵 乘下車 示威를 벌였다.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民勞總) 公共運輸勞組, 進步黨 等은 執務室에서 100m 以內 距離인 戰爭記念館 앞에서 記者會見을 열었다. 記者會見에는 原則的으로 集矢法上 事前 申告 義務가 適用되지 않는다.

市民團體 貧困社會連帶 會員 100餘 名은 午後 2時부터 三角地域 13番 出口 앞에서 동자동 公共住宅 事業 推進을 促求하는 集會를 進行했다.


최미송 記者 cms@donga.com
김태성 記者 kts5710@donga.com
조응형 記者 yesbro@donga.com


#龍山 #大統領室 #集會 #示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