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慰安婦 10億엔’ 尹美香·外交部 面談…2審도 “一部 公開해야”|동아일보

‘慰安婦 10億엔’ 尹美香·外交部 面談…2審도 “一部 公開해야”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1日 14時 43分


코멘트
市民團體가 지난 2015年 한·일 慰安婦 合意 當時 尹美香 議員과 外交部와의 面談 記錄을 公開하라고 낸 訴訟 抗訴審에서도 一部 勝訴했다.

11日 서울高法 行政4-1部(部長判事 권기훈·한규현·金在鎬)는 韓半島 人權과 統一을 위한 辯護士 모임(한變)李 外交部 長官을 相對로 “情報公開 拒否 處分을 取消해달라”고 낸 抗訴審 訴訟에서 1審과 같이 原告 一部 勝訴 判決했다.

한邊은 지난 2020年 5月15日 外交部에 ‘2015年 尹美香 面談 記錄’ 情報公開를 請求했다. 그러나 外交部는 ‘公共機關의 情報公開에 關한 法律(情報公開法) 9兆1項2號’ 事項을 理由로 非公開한다고 答했다.

當時 外交部는 한邊이 情報公開를 請求한 文書 5件 中 1件은 全部 非公開, 4件은 一部 公開했다. 外交部는 情報公開法에 따라 相對國에 外交的으로 敏感한 事項은 모두 除外했다고 밝혔다.

情報公開法 9兆1項2號는 ‘國家安全保障·國防·統一·外交 關係 等에 關한 事項으로서 公開될 境遇 國家의 重大한 利益을 顯著히 해칠 憂慮가 있다고 認定되는 情報는 非公開 對象’이라고 規定한다.

慰安婦 被害者인 이용수(94) 할머니는 지난 2020年 5月7日 記者會見에서 “30年間 利用만 當했고, 2015年 한·일 慰安婦 合意 當時 10億엔이 日本에서 들어오는 걸 尹美香만 알고 있었다”고 主張한 바 있다. 이 ‘10億엔 合意’는 當時 政治·社會的으로 큰 論難이 된 바 있다.

이에 한邊은 “尹 議員이 主要 內容에 對한 外交部의 事前 說明을 듣고도 被害者들에게 알려주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只今 國民은 尹 議員이 當時 慰安婦 合意 內容을 알고 있었는지, 當時 尹 議員 意見이 合意에 反映됐는지에 對해 憲法上 알 權利가 있다”면서 情報公開 訴訟을 냈다.

한邊은 “國家 間 協議도 아닌 外交部와 市民團體 韓國挺身隊問題對策協議會(挺對協) 乃至 正義記憶連帶(正義連)와의 面談 內容이 非公開 對象 情報가 될 수 없다”고도 强調했다.

1審은 “現職 國會議員과 같은 公的 人物에 對한 情報는 보다 넓게 알 權利의 對象이 된다”며 “別紙의 ‘公開 對象 情報’는 公的 人物인 尹美香의 活動 內譯에 關한 事項 等으로 外交的으로 敏感한 事項을 包含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一部 外交關係 事項을 包含하더라도 그 公開로 인한 公益, 卽 國民의 알 權利를 充足하고 事實關係에 對한 消耗的인 論爭을 防止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利益이 적지 않지만, 損傷될 外交關係에서의 國益은 뚜렷하지 않다”고 했다.

다만 ‘公開 對象 情報’ 以外에는 “內密한 外交 戰略에 該當한 素地가 있고 兩 當事國의 協商 進行內容으로서 一般的으로 非公開가 前提되는 內容을 包含하고 있을 수 있어 ‘公開 對象 情報’와는 本質的으로 差異가 있다”는 點을 指摘했다.

그러면서 “이 事件 非公開處分 中 別紙 ‘公開 對象 情報’의 公開를 拒否한 部分은 그 處分 事由가 存在하지 않아 違法하므로 取消하고, 나머지 部分은 適法해 維持돼야 한다”고 判斷했다.

外交部는 1審 判斷에 不服해 抗訴했고, 韓辯度 外交部의 抗訴에 따라 抗訴狀을 提出했다. 그러나 이날 法院이 兩側 抗訴를 모두 棄却함에 따라 1審 判斷이 維持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