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大檢 情報蒐集 部署 廢止 안돼”…수정관실 復活 豫告|東亞日報

한동훈 “大檢 情報蒐集 部署 廢止 안돼”…수정관실 復活 豫告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7日 11時 06分


코멘트
한동훈 法務部 長官 候補者는 7日 유시민 前 盧武鉉財團 理事長을 相對로 限 民事上 損害賠償請求訴訟을 取下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大檢察廳에 搜査情報 蒐集 部署가 必要하다는 立場도 밝혔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否認 김건희 女史와의 關係에 對해서도 “指示받을 關係가 아니었고, 指示를 받은 적도 全혀 없다”고 一蹴했다.

한 候補者는 이날 國會에 提出한 人事聽聞會 書面答辯에서 이같은 立場을 밝혔다.

한 候補者는 法務部의 ‘脫檢察化’에 對한 質問에 “法務部의 業務 專門性, 連續性 低下 等의 問題點들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法務部 長官에 就任하면 內外를 가리지 않고 優秀한 人材를 登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搜査權과 起訴權 分離에 對해서는 “搜査와 起訴는 本質的으로 分離할 수 없는 關係”라고 밝혔다. 이어 “現在 시스템下에서도 搜査팀과 決裁權者 사이에 健康한 緊張關係가 形成돼, 合理的인 方向으로 意思決定이 이루어져 왔다”고 했다.

나아가 “新種 分野와 어려운 法理가 要求되는 事件에 있어서 檢事의 經驗과 力量을 活用할 수 없게 돼 重大犯罪 搜査에 深刻한 空白이 發生하고, 그 被害는 國民과 社會에 轉嫁될 것”이라고 憂慮했다.

假稱 重大犯罪搜査廳 新設에 關해서는 “國會 論議를 통해 決定될 事案”이라면서도 “檢察의 搜査權 剝奪을 前提로 한 搜査靑 設置는 違憲 素地가 있다는 見解가 有力하다”고 밝혔다.

尹 當選人 否認 김건희 女史가 한 媒體 記者와의 通話에서 ‘내가 한동훈이한테 傳達하라 그럴게’라고 한 發言과 關聯해서는 “指示를 받을 關係가 아니었고, 指示를 받은 적도 全혀 없다”고 一蹴했다.

한 候補者는 이른바 ‘채널A 檢言癒着 事件’ 搜査 線上에 올랐으나, 携帶電話 祕密番號를 提供하지 않아 끝내 포렌식이 이뤄지지 못한 바 있다. 携帶폰 祕密番號를 提供할 意向이 있느냐는 質問에 한 候補者는 “憲法上 基本權이 政治的 攻擊에 依해 無力化되는 先例를 남기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拒否 意思를 再次 밝혔다.

法務長官의 搜査指揮權 發動 問題에 對해서는 “檢察의 政治的 中立性과 獨立性을 保障하기 위해 檢察總長에 對한 具體的 事件 搜査指揮權 行事는 最大限 自制돼야 한다”며 “長官으로 就任하더라도 具體的 事件에 對한 搜査指揮權은 行使하지 않을 計劃”이라고 밝혔다.

大檢察廳 搜査情報擔當官室 廢止에 對한 反對 立場도 分明히 했다. 向後 就任하게 되면 機能을 復元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한 候補者는 “大檢察廳의 搜査情報 蒐集 部署를 廢止하면, 腐敗·經濟 犯罪 等에 對한 檢察의 直接搜査 機能이 형해화될 憂慮가 있다”며 “長官으로 就任하게 된다면 大檢察廳 情報蒐集 部署의 順機能을 살리면서, 副作用을 防止할 수 있는 바람직한 組織改編 및 制度改善 方案에 對해 愼重히 檢討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文在寅 政府에서의 檢察의 權力 非理 搜査에 對해서는 “살아 있는 權力의 非理에 嚴正하게 對應해야 하는데, 지난 3年間 權力非理 經濟非理 搜査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評價했다.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一家 疑惑 搜査에 對해서는 “一切의 政治的 考慮 없이 法과 原則에 따라 搜査에 着手했고, 適法節次에 따라 搜査했다”고 强調했다.

旣存 證券犯罪合同搜査團 水準의 專擔 部署의 必要性도 强調했다. 한 候補者는 “證券犯罪合搜團은 資本市場 攪亂 犯罪를 嚴斷해 公正한 金融市場 造成 및 投資者 保護에 相當한 役割을 했다. 廢止해서는 안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現行 金融證券犯罪搜査協力團은 速度感 있는 搜査가 어려운 側面이 있다”며 “證券犯罪合同搜査團 形態의 專門部署 新設을 考慮할 必要가 있다”고 밝혔다.

兪 前 理事長에 對한 民事訴訟을 取下할 생각이 있느냐는 質問에는 “柳時敏 氏에 對한 民事訴訟 等 現在 進行 中인 訴訟들은 제가 할 일을 제대로 했다는 理由로 公職者에게 報復을 加하는 過程에서 發生한 不法行爲에 對한 것들”이라며 “대충 妥協하면 다른 힘 없는 國民을 相對로 이런 일이 反復될 것이기 때문에 取下할 생각이 없다”고 線을 그었다.

한 候補者는 前任 長官과 衝突 等으로 法務硏修院 硏究委員, 司法硏修院 副院長 等으로 人事移動 된 것에 關해 “지난 2年間 執權 勢力을 搜査했다는 理由로 네 番의 左遷을 當했다”면서 “政權 搜査에 關與 與否가 人事의 基準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答했다.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의 權限 縮小 檢討 可能性도 暗示했다. 한 候補者는 “公搜處와 檢察이 ‘公搜處法’ 解釋 및 具體的 事件 處理 問題로 葛藤을 겪었다고 알고 있다”며 “”公搜處가 ‘公搜處法’을 恣意的으로 解釋해 다른 搜査機關 間 葛藤을 誘發한다면 改善 方案을 講究할 必要가 있다“고 밝혔다.

한 候補者는 ‘公訴權 없는 高位公職者 事件에 있어 公搜處가 警察엔 補完搜査 또는 再搜査 要求가 可能한가’라는 質疑에 ”嚴格히 解釋되는 境遇 公搜處가 警察에 補完搜査 또는 再搜査 要請이 不可能하다고 보는 見解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答했다.

아울러 公搜處가 高位公職者 犯罪 全體에 對한 不起訴 決定權을 가진다고 立場을 밝힌 것에 對해선 ”現行法 解釋上 公搜處檢事에게 起訴權 없는 事件에 對한 不起訴 決定(搜査終結) 權限이 認定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萬若 不起訴 決定 權限이 認定된다고 解釋한다면, ‘公搜處法’上 公搜處檢事의 起訴權을 制限한 規定과 相互 矛盾될 憂慮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