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오洙, 退任式 없이 떠나…후임에 김후곤-조상준-이원석 等 擧論|東亞日報

金오洙, 退任式 없이 떠나…후임에 김후곤-조상준-이원석 等 擧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文, 檢搜完剝 끝나자 金社의 受容
高檢長 辭表는 “事務空白 憂慮” 返戾

김오수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를 떠나고 있다. 김 
총장은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반발해 지난달 22일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김 총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뉴시스
金오洙 檢察總長이 6日 午前 職員들의 배웅을 받으며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 廳舍를 떠나고 있다. 金 總長은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에 反撥해 지난달 22日 法務部에 辭職書를 提出했고, 文在寅 大統領은 이날 金 總長의 辭表를 受理했다. 뉴시스
文在寅 大統領이 6日 金오洙 檢察總長의 辭意를 14日 만에 受容했다.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法案을 막지 못한 金 總長은 이날 退任式 行事 없이 “罪悚하다”는 말과 함께 廳舍를 떠났다.

박경미 靑瓦臺 代辯人은 이날 “文 大統領은 檢察總長 辭表를 한 次例 返戾했으나, 스스로 책임지겠다는 뜻으로 再次 辭意를 밝혀 왔다”며 “이제는 더 미루기 어려운 狀況이 되어 辭意를 受容한다”고 밝혔다. 다만 “檢察總長 外에 檢察 幹部들은 檢察事務의 空白으로 인한 國民의 被害가 憂慮돼 辭意를 返戾한다”고 했다.

文 大統領이 이날 金 總長의 辭表를 受理한 건 檢搜完剝 法案들이 國會를 모두 通過해 事實上 狀況이 終了됐다고 判斷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文 大統領은 檢察廳法 및 刑事訴訟法 改正案을 3日 任期 마지막 國務會議에서 議決 및 公布했다.

金 總長은 이날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 廳舍 로비에서 檢察 職員들과 만나 “任期가 있는 檢察總長인데 任期를 다 마치지 못하고 떠나게 돼서 國民 여러분과 檢察 構成員 여러분께 罪悚하다”며 “檢察이 어렵지만 底力이 있으니 이 어려운 狀況을 반드시 克服해 내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最近 金 總長은 退任式을 計劃했다가 檢察 內部에서 反撥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別途의 公式 行事 없이 물러나기로 한 것으로 傳해졌다.

金 總長의 退任으로 박성진 大檢 次長檢事(司法硏修院 24期)가 總長 職務代行을 맡아 當分間 檢察을 이끌 豫定이다. 當初 朴 次長檢査를 包含한 高檢長級 8名은 檢搜完剝 立法에 反對하며 辭表를 提出했지만 이날 文 大統領이 辭表를 返戾해 司直을 위해선 尹錫悅 政府 出帆 後 다시 辭表를 提出해야 하는 狀況이다. 指揮部 空白 事態를 憂慮하는 목소리가 높은 만큼 새 政府 出帆 後 새 檢察總長 指名과 함께 高位 幹部들도 자연스럽게 交替될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當場 次期 檢察總長 候補群으로 檢搜完剝 立法 反對의 先鋒에 섰던 김후곤 大邱地檢長(25期)과 大檢 刑事部長을 지낸 조상준 辯護士(26期), 大檢 企劃調整部長을 지낸 이원석 濟州地檢長(27期) 等이 擧論된다. 또 깜짝 拔擢됐던 한동훈 法務部 長官 候補者(27期)와 함께 尹 當選人이 서울中央地檢長이던 時節 呼吸을 맞춘 이두봉 仁川地檢長(25期), 朴贊浩 光州地檢長(26期) 等도 下馬評에 오른다. 이보다 先輩 騎手에선 여환섭 大田高檢長(24期)과 大檢 次長檢査를 지낸 조남관 前 法務硏修院長(24期) 等도 擧論된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金오洙 #退任式 #檢搜完剝 #辭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