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徹底한 敎育品質 管理로 學生成功 實現하겠다”|동아일보

“徹底한 敎育品質 管理로 學生成功 實現하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뉴욕주립大 總長 ‘아서 리’
韓-美正體性 定立-學習共同體 弔花
理工學 藝術分野 글로벌 人材 養成

한국뉴욕주립대 제공
韓國뉴욕주립大 提供
韓國뉴욕주립大 3代 總長으로 2022年 1月부터 任期를 始作한 아서 리(Arthur H. Lee)는 2016年 韓國뉴욕주립대에 컴퓨터科學科 學科長으로 赴任한 以後, 2018年부터 2021年까지 敎學首席副總長(Provost), 2019年에는 總長職務代行(Interim President)을 거쳤다. 컴퓨터科學으로 유타대에서 學事, 스탠포드대에서 碩士를, 유타대에서 博士學位를 받았으며, 고려대, 유타大, 클레어몬트 매케나대 敎授職을 歷任하였다. 또한, 韓國과 美國에서 ,팰로앨토硏究所, HP, SAP 等 多國籍 企業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硏究員으로 勤務하며 學界와 産業界에서 폭넓은 經驗을 쌓았다.

● 第3代 韓國뉴욕주립大 總長으로서의 비전과 發展 計劃은….


‘徹底한 敎育 品質 管理를 통한 學生 成功 實現’이 第3代 總長으로서 가장 力點을 두는 部分입니다. 곧 開校 10周年을 맞는 韓國뉴욕주립대는 2012年 30餘 名의 大學院 學生들로 始作한 以來 지난 10年 동안 在籍 學生 數 基準으로 約 40倍가 늘어나 現在 約 1400名에 이르는 ‘暴發的인(explosive)’ 成長을 해왔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美國과 같은 水準으로 敎育의 質을 維持해왔고, 그 結果 每年 志願者 數가 增加하는 松都의 代表的인 大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0 對 1 程度의 낮은 學生 大 敎授 比率에도 不拘하고. ‘敎育의 品質’ 側面에서 아직 發展해야 할 部分이 많이 있습니다. 敎育 滿足度를 最大限 높이고 學生 成功(Student Success)으로 이끌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여 實行할 것입니다.

두 番째 構想은 바로 ‘正體性(Identity)’ 再正立입니다. ‘美國的인 要素’와 ‘韓國的인 要素’의 適切한 均衡은 우리 大學의 核心 競爭力 確保와 長期的인 發展 戰略에 가장 重要한 要素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尖端 理工學藝術(STEAM) 特性化 글로벌 大學으로서의 포지셔닝度 우리 大學의 長期的인 發展에 核心的인 要素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은 바로 ‘조화로운 學習 共同體’입니다. 後續 世代의 敎育과 高附加價値 硏究를 위해 存在하는 大學의 基本 機能을 中心으로 모든 體制를 整備하고, 韓國에 있지만, 美國 大學 固有의 色彩(vibe)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外部의 期待値를 충족시키는 效果的인 方法이라고 봅니다.

● 2022年 가을學期, 電子情報工學科를 新設하게 된 背景과 目標는….

SUNY Korea의 DNA에는 ‘尖端産業’과 ‘ICT’라는 키워드가 녹아 있습니다. 우리 大學의 設立에 中樞的인 役割을 하시고 美國 스토니브룩代의 名譽의 殿堂에 獻額되신 汚名 前科學技術部總理께서는 大韓民國이 ICT 强國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틀을 마련하신 歷史的 人物입니다. 스토니브룩代가 美國 最高의 理工學 系列 學科를 保有하고 있다는 點까지 考慮한다면, 現在의 學科 構成은 歷史的으로 또한 背景的으로 자연스러운 結果입니다. ‘創意性’, ‘創造力’과 多樣性 尊重을 바탕으로 하는 ‘包容力’이 앞으로 重要性을 더해갈 것이라는 點에서, 2017年 가을 FIT大學 프로그램의 開設은 韓國뉴욕주립大가 未來 時代 價値 創出의 中心인 STEAM 系列의 特性化를 完成하는 매우 뜻깊은 轉換點이 되었습니다.

‘理工學 系列’에 國際的인 競爭力을 갖추고 있는 스토니브룩代로부터 더 많은 學科가 留置되어 學科 間 敎育과 硏究가 通涉을 이루어 새로운 價値를 創出할 수 있어야 한다는 構想에서, 敎學首席副總長으로 在職하던 2021年 敎育部에서 追加 學科 開設을 承認받아 總 8個 學科 編制로 擴張하게 되었습니다. 電子情報工學科는 旣存에 韓國뉴욕주립대의 7個 學科, 特히 應用數學統計學, 機械工學, 컴퓨터科學, 技術經營學 等 理工學 系列 學科와 가장 交流가 旺盛하게 發生할 수 있는 學科입니다. 最近 注目받는 애널리틱스, 데이터科學, 로보틱스를 비롯하여 半導體, 情報通信, 시스템制御, 人工知能 等 尖端産業에 큰 軸을 이루는 것이 바로 電子情報工學이라는 點에서, 이番 學科 新設을 통해 STEAM 特性化 글로벌 大學으로서 跳躍하기 위한 마지막 조각(Missing Piece)가 맞춰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韓國뉴욕주립대의 核心 競爭力과 價値를 어떻게 定義하는지….

인천 송도에 있는 한국뉴욕주립대 캠퍼스. 한국뉴욕주립대 제공
仁川 松都에 있는 韓國뉴욕주립大 캠퍼스. 韓國뉴욕주립大 提供
뉴욕주립大는 美國에서 가장 큰 公立大學시스템입니다. 所屬된 大學의 數는 64個에 이르며, 運營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敎育하는 學生의 數는 可히 世界 最大의 敎育運營 體系라고 할 만합니다. 韓國뉴욕주립대는 뉴욕주립대의 65番째 캠퍼스인 셈입니다. 學生 約 1400名, 敎授 約 110名을 確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UNY Korea는 ‘글로벌 强小大學’, 韓國뉴욕주립대는 美國 스토니브룩代의 6個 學科와 패션技術大(FIT)의 2個 學位課程을 하나의 캠퍼스에서 提供하는 全 世界的으로도 唯一無二한 運營體制입니다. 韓國 政府에서 提供한 인프라에서 運營되는 美國 敎育, 스토니브룩의 工學·經營學科 FIT의 디자인·藝術의 融合 敎育이 可能하며, 韓國과 美國에서 모두 大學敎育을 받을 수 있다는 差別性을 가지고 있습니다.

韓國뉴욕주립대의 價値는 크게 세 가지로 說明해 드릴 수 있습니다. 첫 番째는 最尖端, 最高水準의 敎育입니다. 韓國뉴욕주립대는 未來 技術革新과 價値 創出의 中心인 이工學藝術 分野에 焦點을 두고 글로벌 人材를 陽性합니다. 두 番째는 融複合과 글로벌입니다. 우리 大學의 學生들은 스토니브룩代의 工學·科學 프로그램과 패션, 디자인 分野의 FIT 學位課程을 100% 英語로 受講하게 됩니다. 또한, 韓國뿐 아니라 美國 뉴욕에서 工夫하는 機會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多樣性과 包容性’입니다. 世界 50餘 個 國家에서 온 學生, 다양한 敎育環境과 背景을 가진 學生과 敎授님들이 만들어내는 多樣性과 包容性이 있는 캠퍼스 文化를 통해 世界市民 意識을 涵養할 수 있다는 것 또한 重要한 强點입니다.

“理論-實務 兼備한 最尖端 水準 硏究活動 持續”


홍상진 敎授가 말하는 스토니브룩臺 電子情報工學科

● 스토니브룩臺 電子情報工學科가 어떤 學科인지 紹介한다면….


스토니브룩臺 電子情報工學科는 美國 工學 및 技術認證 委員會(ABET)의 認證을 받았고, 實務的인 專門家 對象의 電氣工學學部 온라인 過程이 있으며 이 過程 亦是 ABET認證을 받은 프로그램입니다. 無線 및 모바일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컴퓨터 네트워크, 光電子裝置 및 시스템, 半導體 裝備, 高性能 시스템 設計, 나노 規模 集積回路 等의 여러 領域에서 最尖端 水準의 硏究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外에도 信號處理, 컴퓨터비전, 信號處理用 하드웨어, 아날로그 및 디지털 VLSI 回로·시스템, 사이버 物理 및 임베디드 시스템, 感知시스템 및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分野에서도 國際 學術 저널과 學會 等을 통하여 活潑한 敎育과 硏究 活動이 繼續되고 있습니다. 스토니브룩代가 運營하는 國立硏究所인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와의 活潑한 共同 硏究도 빠질 수 없는 部分입니다.

● 電子情報工學이라는 學問 分野에 對한 說明과 就業 進路 展望은….


電子情報工學 엔지니어는 美國과 全 世界에서 매우 需要가 많은 專門 分野이며, 醫療, 再生 에너지, e-Commerce, 金融에서부터 保安, 家電, 半導體, 게임, 通信에 이르는 다양한 産業 分野에 寄與하고 있습니다. 電子情報工學은 無線 및 모바일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광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光電子裝置 및 시스템, 半導體裝備, 高性能 시스템 設計, 나노規模 集積回路 等 앞으로 다가올 技術革新의 時代가 必要로 하는 學習과 經驗을 할 수 있는 分野입니다. 電子情報工學 엔지니어는 美國 內에서 相當히 높은 年俸을 받으며 就業을 하고 있습니다. 電子情報工學 分野의 또 다른 長點은 배운 知識을 多樣한 分野에서 活用할 수 있기 때문에 未來의 進路 探索과 變更이 수월하다는 點입니다. 一例로 現在 뉴욕캠퍼스 電子情報工學科 卒業生 中에 뉴욕 월스트리트 金融機關에서 일하고 있는 學生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國內外 다른 大學의 類似 專攻·學科와의 差別化된 强點은….


韓國뉴욕주립大 電子情報工學科는 大學課程에서 理論과 實用的인 競爭力을 兼備하는 데에 重點을 두고자 합니다. 産業에서의 엔지니어링 分野의 役割을 잘 遂行할 수 있는 技術的 能力을 基盤으로, 專門性 있는 大學願 準備도 可能하게 될 것이고, 다른 分野에 對한 폭넓은 理解를 包含하는 學問的인 柔軟性과 通涉의 能力도 함께 갖추어 나가도록 힘쓸 것입니다. 代表的으로, 1年 동안 敎授陣과 함께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活用하여 主導的인 創意性과 리더십, 팀워크 涵養을 圖謀하도록 할 것입니다. 全般的인 電氣工學의 폭넓은 知識 外에도 主要 專攻과 함께 네 가지 專門化된 分野로 分類해서 實用的인 業務 力量을 익혀갈 수 있을 것입니다. 學生들의 關心과 就業 進路에 따라 專門化된 科目을 選擇하여 細部 專攻을 選擇할 수 있다는 것도 長點입니다.

백승무 記者 zero88@donga.com
#에듀플러스 #韓國뉴욕주립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