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番週 開學인데…오미크론 對備 없이 마스크 벗는 給食|東亞日報

이番週 開學인데…오미크론 對備 없이 마스크 벗는 給食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3日 07時 39分


코멘트
겨울방학이 끝나고 2022년 첫 등교가 시작된 20일 오전 대구 수성구 매동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선생님과 반갑게 인사 나누고 있다. 2022.1.20/뉴스1 © News1
겨울放學이 끝나고 2022年 첫 登校가 始作된 20日 午前 大邱 壽城區 매동초등학교에서 學生들이 先生님과 반갑게 人事 나누고 있다. 2022.1.20/뉴스1 ⓒ News1
설 連休 前後로 全國 初·中·高校의 40%가 開學을 앞둔 가운데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 바이러스가 本格的인 擴散勢를 보이고 있어 學校 現場에서도 緊張의 끈을 조이고 있다.

特히 마스크를 벗는 給食時間이 傳播力 强한 오미크론 變異에 脆弱할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오지만 一部 學校에서는 全面登校를 實施하겠다고 밝혀 憂慮가 더 커지는 狀況이다.

23日 敎育部에 따르면, 이番 週부터 全國 初·中·高校 開學이 本格化해 다음달 11日까지 全國 1萬1754個 初·中·高校의 約 40%인 4730個校가 開學을 맞이한다.

이들은 1~2週間 學事日程을 마무리한 뒤 다시 봄放學에 突入한다. 나머지 學校는 봄放學 없이 바로 3月2日 開學한다.

이들 學校는 오미크론 變異 바이러스의 優勢種化 時期와 開學 時期가 맞물린 狀況이다. 感染病 專門家들은 週末 사이에 오미크론 變異의 感染者 占有率이 50%를 넘겨 다음 週부터 優勢種이 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防疫當局은 또한 오미크론 變異의 基礎感染者再生産指數(確診者 1名이 感染시키는 사람 數)를 5~9名으로 把握하고 있어 初期 델타 變異와 類似한 水準으로 傳播力이 强하다고 보고 있다. 旣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再生産指數는 2~3名이었다.

感染世가 심해지는 狀況에서 開學을 맞이하자 맘카페 等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學父母들은 不安感을 表出하고 있다.

利用者들 사이에서는 “開學 때 確診者 數가 이렇게 늘어 걱정이 크다”는 等의 反應과 함께 “選擇給食을 했으면 좋겠다”며 給食時間에 對한 憂慮도 나온다.

學生들이 마스크를 벗고 食事를 하는 給食時間은 以前부터 感染 危險이 큰 要素로 꼽혔다.

이에 敎育部는 지난해 ‘劉·初·中等 및 特殊學校 코로나19 感染豫防 管理 안내’에 學校給食 運營 方式을 包含시켜 各 學校에 이를 配布했다.

가이드라인에서는 給食室에 칸막이를 設置하고 時差를 두고 配食하도록 案內하고 있다. 消毒·換氣, 食事指導 等의 內容도 담겨있다.

이에 따라 各 學校에서는 給食 2~3部制를 實施하고 一部 學年은 敎室에서 距離두기를 한 채 點心 食事를 해왔다.

서울의 한 中學校에 在職 中인 A敎師는 “學生들이 서로 띄어 앉도록 하고 食事 中 對話하지 못하도록 地圖해왔지만 마스크를 벗고 있으니 不安한 것은 事實”이라며 “給食 指導에 많은 神經을 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敎育部가 내놓은 가이드라인은 오미크론 擴散 以前인 지난해 11月22日 以後 修訂 事項이 없는 狀態다. 學校들은 오미크론 變異 擴散 狀況에서도 旣存의 方針대로 給食時間을 運營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一部 學校에서는 終業式 以前까지 全面登校를 實施하겠다고 밝혀 憂慮가 더 커지는 狀況이다.

지난해 11月22日부터 敎育分野 段階的 日常回復(위드코로나)에 따라 全國 學校에서는 全面登校가 施行됐다. 그러나 위드코로나 施行 以後 確診者가 暴增하면서 12月20日 首都圈에서는 다시 3分의 2 登校로 方針을 旋回했다.

다만, 殘餘學士 日程을 考慮해 學校 狀況에 따라 各 學校는 自律的으로 全面登校 與否를 決定할 수 있다.

서울 한 初等學校의 B敎師는 “放學 前에는 3分의 2萬 登校했는데 開學 後 終業式 前까지는 全 學年 全面登校·給食을 實施하기로 決定했다”며 “周邊 學校에서도 開學 後 全面登校를 實施하는 學校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李 敎師는 “給食室에서는 收容 人員이 定해져 있고 以外의 學年은 敎室에서 距離두기를 한 채 食事를 하므로 全面等校라고 해서 給食時間 密集度에 큰 變化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確診者가 發生할 境遇 多數 學生이 隔離에 들어가는 건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給食室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食事를 하니 危險度가 높다”며 “給食 等에 對해 오미크론 變異에 對應하기 위한 指針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金 敎授는 이어 “美國·英國에서 오미크론 變異로 小兒·靑少年의 確診比率이 늘었는데 우리나라도 이들의 確診比率이 가장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며 “特히 백신接種을 안 한 11歲 以下는 더 脆弱할 것이므로 각별한 保護가 必要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對해 敎育部는 2月 中 오미크론 變異 擴散 狀況을 反映해 3月 새 學期 學校防疫指針을 發表할 方針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