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미크론 優勢地域, 高危險群만 PCR檢査…26日부터 自家隔離 7日로 短縮|東亞日報

오미크론 優勢地域, 高危險群만 PCR檢査…26日부터 自家隔離 7日로 短縮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1日 14時 10分


코멘트
21일 오전 서울역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를 준비하고 있다. 뉴스1
21日 午前 서울驛 選別診療所에서 醫療陣이 코로나19 檢査를 準備하고 있다. 뉴스1
26日부터 新種 코로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의 隔離 期間이 10日에서 7日로 줄어든다.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가 優勢種이 된 一部 地域에서는 60歲 以上 高危險群 等만 遺傳子增幅(PCR) 檢査를 받을 수 있게 된다. 22日부터는 60~64歲 確診者도 코로나19 먹는 治療劑를 받을 수 있게 된다.

政府는 21日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를 열고 오미크론 變異의 擴散에 따른 流行 增加에 對備해 이 같은 方案을 確定했다. 달라지는 內容을 問答으로 整理했다.

● 오미크론 優勢地域부터 防疫 轉換
―앞으로 全南에선 PCR 檢査가 制限된다는데.

“光州와 全南, 京畿 평택시, 安城市 等 오미크론 變異가 優勢種이 된 4個 地域에서는 26日부터 새로운 檢査 및 治療 體系가 適用된다. 이들 地域에선 選別診療所 PCR 檢査를 △60歲 以上 高齡層 △確診者의 同居 家族 等 密接接觸者 △醫師의 ‘檢査 必要’ 所見書를 받은 사람 等으로 制限한다. 다른 사람들은 自家檢査키트나 迅速抗原檢査에서 陽性 判定이 나온 境遇에만 PCR 檢査를 받을 수 있다.”

―이들 地域에선 檢査 費用을 내야 하나.

“아니다. 選別診療所에 訪問하면 自家檢査키트를 無料로 받을 수 있다. 그 자리에서 檢査하면 5分 內에 結果가 나온다. 陽性(두 줄)으로 나오면 바로 PCR 檢査를 받을 수 있다. 發熱 等 症狀이 있으면 가까운 呼吸器專擔클리닉에서 診療와 함께 迅速抗原檢査를 받을 수 있다. 이 境遇에도 檢査 自體는 無料지만 診察料 本人 負擔金을 約 5000원(議員 基準) 내야 한다. 呼吸器專擔클리닉은 光州 23곳, 全南 15곳, 京畿 평택시 2곳, 安城市 3곳 等이 있다.”

―백신 未接種者인데 PCR 檢査가 制限되면 防疫패스(接種證明·陰性確認제)는 어떻게 받나.

“이들 地域에선 60歲 未滿 健康한 사람의 PCR 檢査가 制限된다. 이 때문에 自家檢査키트나 迅速抗原檢査를 통해 陰性 判定이 나오는 境遇 防疫패스 適用 施設에 出入할 수 있도록 許容한다. 單, 自家檢査키트는 選別診療所 管理者 監督 下에 實施한 結果만 認定한다. 집에서 스스로 檢査한 結果까지 認定하면 正말 本人의 것인지 確認할 수 없기 때문이다. 陰性證明書의 有效期間은 48時間에서 24時間으로 短縮된다.”

―이런 措置는 왜 하나. 오미크론은 언제 全國으로 擴大될까.

“傳播力이 强한 오미크론 變異가 國內 코로나19 流行을 이끌 境遇 하루 確診者는 다음週 中 1萬 名이 넘고 流行 頂點엔 10萬 名에 이를 것으로 推定된다. 現 防疫 體系로는 이런 流行 規模를 堪當하기 어렵다. 高齡層 等 高危險群의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해 이들에게 檢査와 治療 力量을 集中하는 것이다. 이런 措置는 于先 4個 地域에서 示範的으로 實施한 뒤 防疫 狀況에 따라 全國으로 擴大할 方針이다. 正確한 擴大 基準과 時點은 定하지 않았다.”

● 全國이 코로나19 隔離期間 10→7日
―코로나19에 걸린 뒤 隔離期間도 바뀌나.

“26日부터 全國에서 重症患者를 除外한 백신 接種 完了者의 隔離 期間이 10日에서 7日로 短縮된다. 現在 自家隔離者는 7日間 健康모니터링을 받고 3日間 애플리케이션(앱)으로 管理를 받고 있지만, 앞으론 7日間 健康모니터링만 받으면 밖에 나갈 수 있게 된다. 急增하는 確診者 管理 負擔을 줄이기 爲한 措置이다. 單, 接種 未完了者는 7日 健康모니터링 後 3日 더 自律 隔離를 維持해야 한다.”

―父母님이 療養病院에 계신데 먹는 治療劑를 드실 수 있나.

“現在 在宅治療者나 生活治療센터 入所者에 制限된 먹는 治療劑 投藥 對象이 20日부터 老人療養施設로 擴大된다. 22日부터는 療養病院 入院 患者도 받을 수 있다. 醫療陣이 處方하면 擔當 藥局이 配送해주는 方式이다. 29日부터는 感染病專擔病院 入院 患者로도 擴大할 方針이다.”

―61歲 患者는 먹는 治療劑를 못 받나.

“現在는 65歲 以上 免疫低下者로 處方 對象이 制限돼있었지만 22日부터는 이를 60歲 以上 免疫低下者로 넓힌다. 症狀 發現 後 5日 以內에 投藥을 始作해야 한다는 基準은 그대로다.

―業務上 海外 出張을 다녀와야 하는데.

”21日부터 ‘重要事業 目的’으로 隔離免除를 받는 條件이 까다로워진다. 契約 締結이나 現場 必須人力에 限定되고, 企業인 出入國 綜合支援센터를 통한 事前 檢討도 까다로워진다. 入國 後 隔離免除서의 有效期間도 發給일 基準 1個月에서 14日로 줄어든다. 隔離 免除者는 旣存 세 次例 PCR 檢査 外에도 自負擔으로 購入한 自家檢査키트로 2回 檢査를 해야 한다.“


조건희 記者 bec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