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값 引上에 이어 一回用 컵 保證金까지…시민들 “負擔된다”|동아일보

커피값 引上에 이어 一回用 컵 保證金까지…시민들 “負擔된다”

  • 뉴시스
  • 入力 2022年 1月 19日 14時 51分


코멘트
“커피값 引上도 부담스러운데 一回用 컵 保證金까지 받는 건 너무합니다”

오는 6月부터 카페 및 패스트푸드店 等에서 一回用 컵을 使用하려면 保證金을 내야 한다.

이에 市民들은 “月給 빼고 모든 게 오르고 있다”며 不滿 섞인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環境部의 氣候炭素政策室과 資源循環國의 올해 業務計劃에서에 따르면 오는 6月10日부터 커피專門店 및 패스트푸드店 等에서 包裝 販賣에 使用하는 一回用 컵에 對한 保證金 制度를 實施한다.

使用한 컵을 賣場에 다시 返納하면 保證金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回收된 컵은 專門 再活用業體로 보내진다.

施行 對象은 全國 賣場 3萬8000餘 곳으로 커피 等 飮料 販賣 賣場 100곳 異常을 運營하는 加盟本部 또는 加盟事業者, 休憩飮食·一般飮食·製菓店營業 事業者 等이다.

保證金은 國民 水龍城, 回收 效果 等을 考慮해 200~500원 線에서 決定될 豫定이다.

그러나 이런 環境部의 一回用컵 保證金 制度로 카페 自營業者, 市民들은 ‘不便하다’고 呼訴하고 있다.

19日 大邱 東歐에서 만난 카페 社長 輕侮(61·女)氏는 “코로나19로 장사도 잘 안 되는데 消費者에게 一回用 컵 保證金을 받으라고 하는 건 負擔된다”며 “이렇게 되면 賣出에 분명한 影響이 있을 것이다”고 한숨을 쉬었다.

匿名을 要求한 프랜차이즈 카페 社長은 “本社에서 方針을 定하겠지만 保證金 받기가 눈치 보인다”고 吐露했다.

코로나19로 職員도 줄었는데 머그컵 使用 時 설거지할 職員이 더 必要해 ‘힘들다’고 吐露하는 自營業者들도 눈에 띄었다.

카페를 運營하는 오모(31·女)氏는 “一回用 컵 保證金이 賦課될 境遇 머그컵 使用이 많아져 설거지할 人力이 더 必要하다”며 “코로나19로 因해 職員을 줄여 카페 運營에 도움을 주려 했지만 많아지게 될 일거리로 인해 다시 人件費를 걱정해야 할 狀況”이라고 吐露했다.

혼자서 카페를 運營하는 自營業者들은 狀況이 더욱 어렵다.

匿名을 要求한 카페 社長은 “消費者한테 保證金을 負擔했을 때 커피價格 引上으로 誤解할까봐 두렵다”며 “環境을 생각하는 趣旨는 좋지만 經濟 狀況에 맞게 進行했으면 좋겠다”고 傳했다.

몇 年 前부터 一回用 컵 使用禁止 政策이 많이 言及돼 豫想했었다고 하는 自營業者도 있다.

匿名을 要求한 한 카페 職員은 “몇 年 前부터 플라스틱 줄이기 等 一回用品 使用을 制限하는 政策들이 많이 言及됐다”며 “環境을 생각하면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市民들 亦是 커피 값 引上에 더불어 一回用 컵 保證金까지 適用된다면 부담스럽다는 立場이다.

카페를 每日 찾는다는 圖謀(21)氏는 “保證金을 返還할 수 있다고 해도 너무 번거롭다”며 “每日 카페를 利用하는데 200~500원을 내기 아깝다”고 말했다.

最近 코로나19로 텀블러 使用도 制限되는 카페들도 있어 一回用 컵 使用 保證金이 時機尙早라는 市民들도 눈에 띄었다.

每日 커피를 테이크아웃한다는 李某(26·女)氏는 “最近 몇몇 카페에서는 코로나19 感染 危險으로 텀블러 使用도 制限했다”며 “어쩔 수 없이 一回用컵을 使用할 때 굳이 돈을 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大邱=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