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結局 해 넘긴 李在明·尹錫悅 搜査…大選 前 結論 낼까|동아일보

結局 해 넘긴 李在明·尹錫悅 搜査…大選 前 結論 낼까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1日 13時 23分


코멘트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모습. 2021.12.27/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모습. 2021.12.27/뉴스1 ⓒ News1 李在明 記者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이 28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12.28/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金鎭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長(公搜處長)李 28日 午前 京畿 政府果川廳舍 公搜處로 出勤하고 있다. 2021.12.28/뉴스1 ⓒ News1 김진환 記者
與野 大選 候補들이 連累된 大庄洞 開發 特惠·로비 疑惑 事件과 告發使嗾 疑惑 事件 等에 對한 搜査가 지난해 마무리되지 못하고 結局 해를 넘겼다. 大選이 約 70餘日 남은 가운데, 大選 前 事件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關心이 모인다.

1日 法曹界에 따르면 大庄洞 開發 特惠·로비 疑惑 搜査를 擔當하는 서울中央地檢 專擔搜査팀(팀長 김태훈)은 城南市 背任 公募를 밝히기 위한 ‘윗線’ 搜査에 進陟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檢察은 유동규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企劃本部長 等을 背任 嫌疑로 裁判에 넘긴 以後 城南市 實務陣부터 차근차근 調査를 벌여왔지만 유한기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開發事業本部長에 이어 金文起 工事 開發1處長까지 숨지면서 搜査에 蹉跌이 생겼다.

最近에는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의 側近인 정진상 民主黨 大選候補 選擧對策委員會 祕書室 副室長(前 城南市 政策室長) 側과 召喚調査 日程을 調律했으나 不發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鄭 副室長은 最近 立場文을 통해 “檢察 出席 拒否는 事實이 아니다”라며 “檢察 出席과 關聯해 이미 意見書를 傳達했으며 出席一者는 調律 中에 있다”고 밝혔다.

鄭 副室長은 檢察의 大庄洞 疑惑 搜査 初期段階부터 調査가 不可避하다는 觀測이 나온 바 있다.

그는 李在明 候補가 城南市長으로 在職하던 2010~2018年 當時 城南市 政策補佐官을 지냈으며 大庄洞 開發事業 關聯 最小 9件의 公文에 署名했다. 또 유한기 前 本部長이 황무성 前 公社 社長에게 2015年 2月6日 辭退를 壓迫할 때 言及됐다고 알려진 人物이기도 하다.

黃 前 社長 辭退壓迫 疑惑의 公訴時效는 오는 2月로 알려진 만큼, 檢察은 早晩間 鄭 副室長을 召喚해 調査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城南市 ‘윗線’ 搜査와 함께 한동안 踏步狀態를 보였던 大庄洞 로비 關聯 搜査는 最近 速度를 내고 있다. 檢察은 最近 곽상도 前 議員의 斡旋受財 疑惑과 關聯해 火天大有 側 競爭컨소시엄에 參與한 建設社 任員과 김정태 하나금융持株 會長을 召喚해 調査했다.

이른바 ‘50億 클럽’에 擧論된 박영수 前 特別檢事도 召喚을 調律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尹錫悅 國民의힘 候補가 立件된 ‘告發使嗾’ 疑惑에 對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의 搜査도 結局 해를 넘겼다. 當初 公搜處는 尹 候補에 對해 不起訴, 손준성 前 大檢 搜査情報政策官(現 大邱高檢 人權保護館)은 不拘束 起訴로 가닥을 잡고 지난해 處理를 目標로 잡았지만 査察 論難이 불거지며 發表가 미뤄졌다.

尹 候補가 檢察總長 在職 時節이었던 지난해 2月 當時 大檢 搜査情報政策官이었던 손 檢事에게 裁判部 分析 文件을 作成하고 配布하도록 指示했다는 ‘判事 伺察 文件’ 疑惑에 對한 搜査도 늦어지고 있다.

公搜處는 이 嫌疑에 對해 손 檢事를 불러 調査할 豫定이었지만, 손 檢事가 病院에 入院하면서 搜査 進展이 없는 狀態다. 또 다른 被疑者인 尹 候補에 對한 調査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檢察에서 擔當하고 있던 尹 候補 關聯 事件은 어느程度 마무리 된 狀態다.

서울中央地檢 反腐敗·强力搜査2部(部長檢事 조주연)는 지난달 尹 候補와 아내 김건희氏가 連累된 코바나컨텐츠 協贊 疑惑과 關聯 一部를 嫌疑없음 處分했다.

金氏가 ‘全州’ 役割을 했다는 疑惑이 提起된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事件과 코바나컨텐츠 疑惑에 一部 搜査가 남아있긴 하지만, 檢察 內部에선 모두 無嫌疑 處分을 내리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檢察은 또 윤우진 前 용산세무서醬의 搜査를 撫摩했다는 疑惑 等과 關聯해 尹 候補와 윤대진 法務硏修院 企劃部長을 最近 不起訴 處分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