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호 德山그룹 會長, 發展基金 300億 원 傳達|東亞日報

이준호 德山그룹 會長, 發展基金 300億 원 傳達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에듀 엔리치]
UNIST

이준호 회장 발전기금 약정식.
이준호 會長 發展基金 約定式.
“UNIST가 만들어 나가는 未來는 제가 꿈꾸는 未來와 꼭 닮았습니다. 그래서 제 가슴이 설렙니다.”

蔚山의 한 中堅企業 會長은 UNIST 發展基金으로 300億 원을 내놓으면서 그 理由를 이렇게 밝혔다. 主人公은 이준호 德山그룹 會長(75)이다. 李 會長은 蔚山에서 半導體 디스플레이 素材를 生産하는 強小企業을 이끌고 있다. 德山그룹은 半導體 패키징 素材와 모바일 디스플레이 素材 分野에서 世界市場 占有率 1, 2位를 다툰다. 自動車 造船 石油化學 中心이던 蔚山에서 最初로 半導體 素材에 挑戰해 成功 神話를 일궈냈다. 그는 4日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寄附 弱鄭軾에서 “蔚山에 國內 最初로 半導體素材部品大學院을 세우고 人材 養成과 硏究開發에 앞장서는 UNIST의 努力에 感銘을 받았다”며 “UNIST의 未來에 積極 同參하고 싶어 寄附를 決心했다”고 말했다.

UNIST가 個校 12年 만에 이뤄낸 成果는 그에게 奇跡과 같다. 그는 “UNIST의 卓越한 硏究開發 能力으로 훌륭한 人材를 育成하고 靑年 創業을 活性化해 地域과 國家 經濟를 살리는 새로운 革新 모델을 樹立해 달라”고 當付했다.

이용훈 UNIST 總長은 이날 “挑戰과 革新으로 半導體 素材 産業을 이끌어온 李 會長님의 意志를 UNIST가 이어가겠다”며 “科學技術 人材들이 마음껏 挑戰하며 地域과 國家 未來를 바꿀 革新을 만들어 나가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感謝의 뜻을 傳했다. UNIST는 德山그룹이 寄附하기로 約定한 發展基金 300億 원으로 假稱 챌린지融合管을 建立할 計劃이다. 챌린지融合官은 學生들이 ‘科學技術界 BTS’로 成長할 수 있도록 科學技術 全 分野에 걸쳐 革新的 敎育을 提供하며 자유롭게 創業에 나설 수 있는 空間으로 꾸려질 豫定이다. UNIST는 李 會長에게 感謝의 뜻을 傳하기 위해 챌린지融合館에 寄附者 이름을 붙이고 禮遇 空間을 造成하며 名譽博士를 授與하는 等 多樣한 禮遇 方案을 마련하기로 했다.

2009年 첫 新入生을 받은 UNIST는 뛰어난 硏究力과 創業 實績을 바탕으로 國內外에서 注目받고 있다. 2021年 英國 大學評價專門機關 ‘THE’가 發表한 世界大學評價에서 國內 5位에 올랐다. 開校 50年 以下 大學을 對象으로 하는 評價에서는 世界 10位에 자리했다. 짧은 歷史에도 이처럼 높은 評價를 받을 수 있는 祕訣은 排出되는 論文의 質에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論文이 다른 硏究論文에 얼마나 引用됐는지를 基準으로 하는 네덜란드 레이던랭킹에서 UNIST는 5年 連續 國內 1位에 올랐다. ‘世界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1% 硏究者(HCR)’도 2019年, 2020年 잇달아 6名씩을 輩出했다. 國內에서는 서울대에 이어 두 番째로 많다.

UNIST는 開校 以來 技術 創業의 重要性을 꾸준히 强調해 왔다. 그 結果 敎員 創業 57個, 學生 創業 69個 等 모두 126個 스타트업을 輩出했다. 이들 企業의 價値는 6871億 원 水準이다. 硏究와 創業에서 12年間 거둔 UNIST의 成果는 受驗生들에게도 알려졌다. 2021學年度 UNIST 隨時 募集에는 430名 募集에 5359名이 志願해 競爭率 12.5 對 1을 記錄했다. 前年度보다 志願者가 1000名 以上 늘어났다. 그 結果 國內 4代 科學技術員 가운데 志願者가 가장 많았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에듀플러스 #unist #德山그룹 #發展基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