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家 寄稿]競爭에서 共感으로… 創意的 想像力을 向하여|동아일보

[專門家 寄稿]競爭에서 共感으로… 創意的 想像力을 向하여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민호 전북대 敎授

이민호 전북대 교수
이민호 전북대 敎授
2019年 어느 날 저녁, 地下鐵驛에서 醉客이 亂動을 부린다. 警察이 와도 멈추지 않는다. 물끄러미 바라보던 한 靑年이 醉客을 끌어안는다. 아무 말 없이 그의 등을 토닥거린다. 暫時 後, 그렇게 소리를 질러대던 醉客은 安定을 되찾았다. 이 場面은 ‘亂動부리는 醉客 抱擁’이라는 題目의 動映像으로 퍼졌다. 動映像에는 ‘젊은이의 行動에서 慰勞와 感動을 받았다’는 댓글이 달렸다.

騷亂을 피우던 醉客은 왜 갑자기 平穩을 되찾았을까. 많은 사람이 感動을 받은 理由는 무엇이었을까. 亂動을 物理的으로 制止하는 代身 따뜻한 體溫과 眞正한 마음으로 안아줬기 때문일 것이다. 이 動映像은 우리에게 抑壓 道具나 制度가 아니라 配慮하고 慰勞하는 마음, 卽 共感이 優先함을 일깨워줬다. 共感은 孟子(孟子)의 惻隱之心(惻隱之心)처럼, 他人의 苦痛에 關心을 갖고 함께 느끼며 도우려는 感情이다.

이 이야기는 只今 우리에게 龜鑑이 된다. 韓國社會는 競爭과 速度에 埋沒돼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게 끌려가는 것 같다. 他人에 對한 配慮는 焉敢生心. 젊은 世代는 職業조차 求하기 힘든, 어둡고 긴 터널을 터벅터벅 걷고 있다. 入試競爭 出世競爭 外貌競爭…. 列擧하기도 힘들 程度로 많은 競爭의 터널 안에서 젊은이들은 헤맨다.

숨 막히는 競爭構圖는 젊은 世代를 敎育의 目的이 아닌 對象으로만 認識해 劃一的으로 줄 세운 結果다. 이들을 敎育 主體가 아닌 客體로 변질시키는 入試 爲主 敎育에서 비롯됐다. TV에서 개그맨들은 ‘묻지 마 1等을 追求하는, 술 푸게 하는 더러운 世上’이라며 鬱憤을 쏟아낸다. 學歷 優先主義, 過度한 敎育熱 같이 1等만을 追求하는 疲勞感이 만들어낸 다양한 社會的 病弊로 우리 社會는 呻吟한다.

社會의 志向을 競爭과 速度에서 共感으로 轉換해야 한다. 直線的 無限競爭에서 善循環的 競爭으로 變해야 한다. 最高의 歌手들이 經筵한 TV프로그램 ‘나는 歌手다’가 大衆의 呼應을 받은 것은 ‘競爭 속의 어울림’ 때문이다. 旣成世代는 旣成世代의 價値觀으로 MZ世代(밀레니얼+Z世代)를 보지 말고 差異를 認定해 그들의 特性을 理解해야 한다. MZ世代의 다양한 視角과 試圖를 容認하고 督勵해 創意的 試圖로 連結해야 한다. 그래야 젊은이의 强點을 社會 發展의 原動力으로 活用할 수 있다. 南아메리카 반투語(語)의 ‘禹분트(Ubuntu·우리가 함께 있기에 내가 있다)’라는 말처럼 共感은 우리 社會가 追求해야 할 核心 價値다. 敎育도 마찬가지다. 手段이나 道具로서의 敎育이라는 觀點에서 벗어나 함께 살기 위한 敎育, 卽 人性과 創意性을 涵養하는 새로운 敎育이 要求된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地圖나 標識板 代身 내비게이션을 活用해 目的地로 向한다. 德分에 빨리 到達할 수는 있지만 速度와 效率에 埋沒돼 窓밖의 風景엔 關心을 잘 두지 않는다.

카트린 파시히와 알렉스 숄츠는 冊 ‘旅行의 技術’에서 旅行의 眞正한 즐거움을 위해서는 내비게이션을 버리라고 提案한다. 이들은 “萬一 오디세우스가 길을 잃지 않았다면 ‘오디세이아’가 誕生할 수 있었을까”라고 되묻는다.

길 잃어버리기에 익숙해지는 것의 必要性과 重要性도 言及한다. 길을 잃는 것은 혼란스럽고 危險한 것만은 아니다. 周邊의 場所와 事物을 새로이 바라보고 自身의 새로운 모습을 發見하게 되는 時間임을 깨닫게 한다. 自身을 省察하는 時間이야말로 眞正한 人間性 回復의 機會다. 다양한 冒險과 挑戰精神이야말로 創意的 想像力의 根源이 된다.

旣成世代가 할 일은 젊은 世代가 穩全히 冒險을 떠나 즐길 수 있도록 놀이公園의 롤러코스터 安全瓣같은 役割만 默默히 해주면 된다. 敎育도 마찬가지다. 筆者가 在職하는 據點 國立大는 다른 局·公立大와 私立大는 勿論 地方自治團體 및 地域 産業體와 連帶하고 共感하면서 시너지 效果를 加速시켜야 할 責務가 있다. 大學敎育의 패러다임도 共感 能力과 創意的 想像力에 基盤을 둔 敎育시스템으로 轉換해야 한다. 斷言컨대 아름답고 價値 있는 삶은 머리가 아니라 마음에서 完成된다.
#에듀플러스 #競爭 #共感 #專門家寄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