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業 維持하며 學位 取得해 美서 빠르게 자리 잡는데 도움”|東亞日報

“現業 維持하며 學位 取得해 美서 빠르게 자리 잡는데 도움”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알土臺 EMBA 卒業生 박진오 敎授 인터뷰

디자이너 박진오 氏(37·寫眞)는 알土臺 EMBA 프로그램 18期 卒業生이다. 國內 인테리어 디자인 專門會社 EJ C&D에서 企業 文化와 브랜드를 空間에 具現하는 프로젝트를 進行하다 2012年 알土臺 EMBA 過程에 들어섰다. 現在 美國 테네시대學校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가르치며 職業的, 社會的 責任을 具現하는 空間을 硏究하고 있다. 올가을부터 아칸소대學校에서 助敎授로 일하게 된 그에게서 알土臺 EMBA 過程의 經驗과 所懷를 들었다. 다음은 一問一答.

―職場을 다니면서 MBA 過程을 밟게 된 契機는 무엇인가.

“職場에서 經歷이 쌓이면서 디자인 비(非)專攻者인 클라이언트들과 意思疏通하는 데 限界를 느꼈다. 또 美學的으로 훌륭한 結果物들이 市場에서 低調한 成果를 내는 것도 눈에 들어오기 始作했다. 클라이언트는 勿論이고 市場과 疏通할 수 있는 비즈니스 言語를 배워야겠다고 決心했다. 半年 程度 檢索한 끝에 알土臺 EMBA를 選擇했다.”

―왜 알土臺 EMBA 過程이었나.

“相對的으로 低廉한 學費, 짧은 授業 期間, 英語로 進行되는 授業, 現業과 竝行할 수 있는 스케줄이 큰 長點이었다. 다른 많은 卒業生들이 인터넷에 올린 글들을 읽으며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目的으로 모이는 프로그램이라는 事實을 알게 된 것도 決定에 影響을 줬다. 現業 디자이너로서 MBA를 한다는 것이 當時로는 흔한 일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알土臺 EMBA의 가장 큰 長點을 하나만 紹介한다면….

“끊임없이 熾烈하게 競爭하는 일을 하면서 工夫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過程을 完走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다. 빨리 無事히 卒業하기만을 바랐던 瞬間도 많았다. 그러나 쉽지 않은 만큼 卒業하고 얻는 內的 成就感과 外的 補償이 작지 않았다. 一般 碩士 過程보다 빠르고, 英語에 露出되는 學位를 取得하니 美國에 留學 와서 자리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

―經歷 開發에 가장 도움이 됐던 點은 무엇인가.

“資本主義 社會에서 經營의 言語로 疏通할 수 있는 方法을 배운 것이다. 디자인의 價値를 經濟的 成果로 解釋하는 硏究를 하기 때문에 美國에서 더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비즈니스 툴을 活用해 디자인을 槪念化하고, 디자인의 價値를 數式으로 評價하는 結果物을 내는 일은 美國에서조차 흔한 能力은 아니기 때문이다. 알土臺 EMBA 프로그램은 經營學을 專攻하지 않고 一般 經營 業務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비즈니스 툴을 業務에 使用할 수 있을 程度로 訓鍊시켜준다.”

―入學 前後 삶에서 가장 크게 바뀐 것은 무엇인가.

“삶의 터전이 韓國에서 美國으로 바뀌었고 職務도 實務者(Practitioner)에서 敎授(Faculty)로 轉換된 것이다. 學校에 있어도 가르치는 것만이 아니라, 硏究하면서 個人 디자인 事務室을 運營하며 디자인 實務도 한다. 結果的으로 제가 願하는 일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었고 業務 스케일이 커진 것이 現在 제 硏究와 實務의 特徵이다. 健康한 室內 空間 水準을 바탕으로 醫療保險 서비스를 開發하거나, 월마트 新(新)社屋과 地域社會의 關係 硏究를 準備하는 等 그前에는 想像하기 어려웠던 일을 즐겁게 하고 있다.”

―알土臺 EMBA 數學生에게 助言한다면….


“좋은 大學을 나와서 좋은 企業에 就業하면 된다고 생각하신 아버지 世代와 달리 요즘은 入社 後에도 끊임없는 自己開發의 壓迫에 놓여 있다. 意志를 갖고 무엇이든 배우려고 努力하는 姿勢를 應援한다. 어떤 分野에 있든 經濟的 指標를 活用해 다른 分野의 사람들과 意思疏通하는 能力을 기르는 것은 큰 意味가 있다. 새로운 知識을 받아들이는 것도 重要하지만, 旣存의 或은 앞으로 얻을 知識을 어떻게 活用할 것인가라는 質問의 答을 알土臺 EMBA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거라 믿는다.”

―알土臺 EMBA 進學을 苦悶하는 사람을 위해 한마디….


“적지 않은 機會費用을 投資해야 하기 때문에 未來의 不確實性에 對해 苦悶하시리라 생각한다. 나를 비롯한 많은 卒業生의 事例가 그 不確實性에 對한 苦悶을 덜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더불어 비즈니스 言語를 배워 自身의 價値를 證明해 나갈 수 있는 機會를 얻길 바란다.”
#에듀플러스 #알土臺 #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